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4년 프로야구가 시범경기 시작과 함께 사실상 시즌을 시작했다. 외국인 선수의 변화폭이 팀 간  선수 이동이 많았던 탓에 시범경기가 더 중요해졌다. 시범경기 승패가 큰 의미가 없다고 하지만 최근 시범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 팀이 정규리그에서도 그 기세를 이어가는 경우가 많았던 탓에 결코 승부를 소홀히 할 수 없다. 정규리그의 흐름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범경기를 살펴봐야 하지만, 올 시즌은 지난 시즌보다 더 치열한 순위 싸움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상.하위권 팀의 격차가 크게 줄었고 한 명이 더 늘어난 외국인 선수의 변수가 늘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포스트시즌에 진출했던 팀들이 긴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하지만 지난해 히어로즈라는 간판을 달고 첫 포스트시즌에 진출했던 넥센은 올 시즌에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전력의 누수가 없고 제대 선수와 트레이드 영입 선수가 가세하면서 공.수 전반에 선수층이 더 두터워졌다. 지난해 큰 경기 경험을 쌓으면서 선수들의 자신감도 더 높아졌다. 신.구의 조화가 잘 이루어져 있고 구단의 지원도 적절히 잘 이루어지고 있다. 이제 그들에게 자금난이라는 단어는 사라졌다. 지난해 이상의 성적이 기대되는 넥센이다.

 

 

 (2014시즌, 넥센 홈런 공장의 중심 박병호)

 

 

그리고 이런 넥센 전력의 중심에는 강력한 타선이다. 나이트, 벤헤켄 두 외국인 원투 펀치와 오재영, 문성현, 강윤구, 김영민 등이 조화를 이루고 있는 선발진과 손승락, 한현희가 중심을 이룰 불펜진이 조화를 이룬 마운드의 힘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2년 연속 정규리그 MVP에 빛나는 박병호를 중심으로 한 타선의 힘은 넥센 전력의 중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해 넥센은 팀 홈런 125개로 이 부분 1위였다. 타자에 유리한 목동 구장의 특성도 영향을 미쳤지만, 이택근, 박병호, 강정호, 이성열에 김민성까지 가세한 중심 타선의 힘은 타 팀에서 공포의 대상이었다. 박병호가 2년 연속 홈런왕에 오를 수 있었던 것도 자신을 둘러싼 타자들의 선전이 큰 영향을 주었다. 홈런 15개로 대형 내야수로 거듭난 김민성의 존재는 넥센 중심 타선의 힘을 한층 더 강화시켰다. 홈런 공장이라고 해도 될 만큼 그 힘은 대단했다.

 

올 시즌에도 이들 중심 타선은 건재하다. 이택근, 박병호, 강정호는 기량이 검증된 선수들이다. 유망주 틀을 깬 김민성도 군 문제 해결을 위해 아시안게임 대표 선발이 절실하다. 이성열은 FA 계약을 앞두고 있다. 절실함과 집중력이 강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두산으로부터 영입한 윤성민의 존재는 선수 간 경쟁을 촉진하는 것은 물론이고 장타력을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석민이 지난해 부상으로 어려움을 겪긴 했지만, 목동 구장을 홈으로 사용한다면 20개 이상의 홈런을 때려낼 힘을 갖춘 타자다. 그의 주 포지션이 1루와 3루인 탓에 박병호, 김민성과의 경쟁이 쉽지 않지만, 대타 요원이나 지명타자로 잘 활용한다면 넥센 타선의 장타력을 더 높여줄 수 있다. 기존의 중심 타선에 과거 두산의 차세대 4번 타자 후보로까지 거론되었던 윤석민 더해진 타선은 상대에 큰 압박감을 줄 수 있다.

 

변수는 있다. 외국인 타자 로티노의 활약 여부다. 로티노는 타 팀 외국인 타자와 달리 장타력을 앞세운 선수가 아니다. 경험이 풍부한 컨텍 능력이 우수한 타자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양한 수비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 능력도 넥센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다. 비록 지명도면에서 타 팀 외국인 선수에 비해 떨어진다는 평가지만, 넥센은 포지션 중복을 피하고 전력을 효과적으로 강화할 선수로 그를 택했다.

 

하지만 시즌개막을 앞둔 시점에 로티노는 부상으로 실전 투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넥센은 정확도를 갖춘 로티노를 3번 타순에 배치해 장타자가 많은 넥센 타선에 다양성을 더 갖출 수 있다. 로티노가 기대대로 역할을 한다면 이택근을 테이블세터진에 기용하면서 중심 타선에 더 많은 득점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가능성을 시험하지 못하고 있다. 지금의 페이스라면 로티노는 하위타선에서 시즌을 시작해야 할지도 모른다. 이는 외국인 타자 영입으로 기대한 효과가 아니다.

 

또한, 1번 타자로 유력한 서건창이 지난해 정규리그 부진에서 벗어나야 하고 허도한, 박동원 등 포수진의 타격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이는 하위 타선을 강화해 쉬어가는 타순을 없애는 효과로 이어진다. 이것이 이루어진다면 언제든 홈런을 때려낼 수 있는 중심 타선과의 대결에 지찬 상대 투수들을 더 힘들게 할 수 있다.

 

스몰볼 야구가 대세인 우리 프로야구에서 넥센은 호쾌한 타격을 중심으로 하는 빅볼 야구를 추구하는 몇 안 되는 팀 중 하나다. 올 시즌 넥센의 타선은 지난해보다 더 업그레이드되었다. 이는 넥센 홈런 공장을 더 힘차게 돌아가게 할 원동력이다 더 많은 승수 쌓기가 가능함을 의미한다. 내심 지난해 포스트시즌 진출 그 이상을 기대하는 넥센의 전망을 밝게 하는 요소임이 분명하다. 

 

사진 : 넥센히어로즈 홈페이지, 글 : 심종열, 이메일 : youlsim74@naver.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