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프로야구 FA 대상 선수가 공시되면서 또 다른 리그인 스토브리그의 막이 올랐다. 각 팀마다 내부 FA 선수 지키기와 외부 영입을 놓고 치열한 머리싸움을 하게 됐다. 올해는 투,타에서 전력 보강을 위한 카드가 풍족하다. 하지만 신생팀 KT의 가새로 시장에 수요자가 더 늘었다. 지난해보다 더 뜨거운 시장 열기가 예상된다. 필요한 선수 영입이 그만큼 어려워졌다. 

 

 

이는 전력 보강이 시급한 하위권 팀들에게 위기이자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팀에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만, 상당한 투자가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KT의 신생팀 특별 지명을 앞두고 보상 선수도 문제도 검토해야 할 부분이다. 앞으로 있을 외국인 선수 영입과도 연계된 전략이 필요하다. 

 

 

올 시즌 성적 하락과 더불어 심각한 내흥을 겪었던 롯데 역시 스토브리그, FA 시장에 임하는 각오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 일련의 사태로 팬들에 실망감을 안긴 롯데로서는 떨어진 신뢰를 되찾아야 한다. 그리고 전력 강화는 그 첫 번째 발걸음이 될 수 있다. 상위권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인기 상종가 외야 FA 김강민)




롯데는 내부 FA 선수 세 명의 잔류와 더불어 외부 FA에도 눈을 돌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롯데는 두산으로부터 최준석을 영입해 올 시즌 성공사례를 만들었다. 최준석은 롯데의 고민이었던 4번 타자로서 기대에 부응했다. 외국인 타자 히메네스의 부상과 부진에도 롯데는 최준석이 타선의 중심을 잡아주면서 손아섭, 최준석, 박종윤으로 이어지는 클린업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이 성공을 발판 삼아 이번 FA 시장에서도 롯데는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높다. 가장 급한 불은 좌완 에이스 장원준의 잔류 여부다. 장원준은 롯데 프랜차이즈 스타로 없어서는 안될 존재다. 가뜩이나 마운드의 노쇠화로 고심하고 있는 롯데로서는 이닝이터로서 10승 이상이 보장된 선발 투수를 놓칠 수 없다. 문제는 그에 대한 국. 내외 관심이 크다는 점이다. 



일본 리그에서도 장원준은 영입 대상으로 떠오른 상황이다. 우선 협상에서 강력한 배팅이 필요하다. 장원준 잔류에 성공한다면 또 다른 내부 FA 김사율, 박기혁의 잔류 문제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이미 전성기를 지났지만, 선수층이 두껍지 않은 롯데로서는 불펜과 내야에서 일정 역할을 할 수 있는 베테랑들을 그대로 포기할 수 없다. 내부 결속을 위해서도 적절한 타협을 이뤄야 한다. 



내부 협상이 순조롭게 마무리되었다면 나머지 9개 팀과 경쟁이다. 물론, 쉽지 않다. 롯데가 필요한 선수가 타 팀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롯데는 마운드와 외야진에 선수 영입을 노리겠지만, 현실은 만만치 않다. 투수는 삼성의 투수 3명이 주목받고 있지만, 삼성이 선발과 불펜진의 중심 선수인 윤성환, 안지만, 권혁을 쉽게 내줄 리가 없다. 



가장 가능성이 있는 부분은 외야 자원의 보강이다. 롯데는 당장 중견수와 좌익수 자리가 비어있다. 주전 중견수 전준우의 빈자리와 고질적 약점이 좌익수 자리를 채워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어깨 부상 수술 가능성이 있었던 주전 우익수 손아섭은 재활로 방향을 틀면서 외야 주전 3명 자리가 모두 비는 사태는 피했다. 



그동안 내부 선수 육성을 통해 외야수 수급을 노렸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았다. 기대했던 이승화, 김문호 등의 유망주는 주전을 꿰차지 못하고 어느덧 중견 선수가 됐고 올 시즌 가능성을 보였던 김민하, 하준호도 아직은 주전으로 자리하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많다. 롯데는 외국인 선수 영입으로 한자리를 채우려 하겠지만,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기량이 검증된 토종 선수가 절실하다. 



이를 토대로 내부 육성과 외야진 강화를 도보할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FA 시장에 나온 SK 주전 외야수 김강민은 롯데가 원하는 선수라 할 수 있다. 김강민은 리그 최고 수준의 외야 수비 능력과 함께 3할대의 타율과 20개 안팎의 도루가 가능한다. 일정 장타력도 갖추고 있다. 



최근 수 년간 부상으로 기동력이 다소 떨어진 느낌이지만, 올 시즌 3할이 넘는 타율과 16개의 홈런, 82타점을 기록하며 해결 능력을 갖춘 클러치히터 면모를 과시했다. 롯데로서는 김강민이 영입된다면 테이블 세터진 강화는 물론, 득점권 타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 외야 수비 능력도 한층 좋아진다. 무엇보다 올 시즌 테이블 세터진을 구성했던 황재균, 정훈 중 한 명을 하위 타선으로 내려 상. 하위 타선을 모두 강화할 수도 있다. 여러 가지로 전력에 보탬이 되는 김강민이다. 



하지만 외야 보강을 노리는 팀들 모두 김강민을 주지하고 있다는 점이 큰 걸림돌이다. 원 소속 팀 SK 역시 간판타자 최정과 더불어 주전 외야수 김강민의 잔류를 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오랜 기간 몸담았던 팀에서 상당한 조건을 제시한다면 타 팀들의 바람은 희망에 머무를 수도 있다. 시장에 나온다 해도 치열한 머니 게임에서 승리해야 한다. 올 시즌 내분 사태로 떨어진 팀 평판과 먼 연고지는 불리한 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파격적인 조건 제시가 가능할지가 중요하다. 







(롯데 외야진의 마지막 버팀목, 손아섭)




만약 김강민 영입에 실패한다면 롯데는 또 다른 외야 자원에 눈길을 돌릴 수도 있다. 시장에는 주전급 활약이 가능한 조동화, 이성열, 박용택, 김경언 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 박용택의 LG의 간판  선수로 영입 가능성이 제로에 가깝고 김경언 역시 올 시즌 반짝 활약으로는 보상 선수를 내주면서까지 영입을 고려하기 어렵다. 



다만 조동화의 경우 외야 전 포지션 소화가 가능하고 롯데에 부족한 기동력 야구를 보강해줄 자원이다. 이성열 역시 장타력을 갖춘 좌타자라는 점이 매력적이다. 롯데가 야수 유망주를 포기할 수 있다면 영입을 고려할 수 있는 선수들이다. 문제는 이런 준척급 선수의 경우 보상 선수 규정에서 자유로운 KT와 경쟁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이렇게 FA 시장에서 롯데의 외부 영입은 그리 녹녹치 않다. 프런트가 대폭 교체되면서 전략 수립에 차질이 생겼다는 점도 악재다. 팀 내 어수선한 분위기를 수습하고 대응 전략을 다시금 정리할 필요가 있다. 졸속 영입도 문제지만, 전력 강화 기회를 그대로 흘려보내는 것도 문제이기 때문이다. 새 출발을 다짐한 롯데가 이번 FA 시장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 그리고 원하는 선수를 영입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 :SK 와이번스,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김포맨(심종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