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한해가 마무리되는 시점에도 FA 선수 영입과 외국인 선수 계약으로 분주한 스토브리그를 보내고 있는 2016 프로야구에서 넥센은 일찌감치 내년 시즌에 대비한 전력 구성을 끝냈다. 우선 넥센을 상위권으로 이끌었던 염경엽 감독의 전격 사퇴로 공석이 된 감독직과 함께 코치진 개편이 신속히 이루어졌다. 그 내용은 파격적이었다. 



그동안 구단 프런트 업무를 했던 장정석 신임 감독 선임을 시작으로 상당수 코치진의 새 얼굴로 바뀌었다. 코치진의 면면은 대부분 젊었다. 넥센은 코치진의 경험 부족이라는 우려에도 프런트 중심의 야구를 더 공고히 하는 그들의 정책 기조를 코치진 구성에서 그대로 보였다. 



이와 동시에 넥센은 FA 시장에 관심을 가지지 않고 외국인 선수 구성도 조기에 마무리했다. 돌아온 에이스 밴헤켄과 외국인타자 대니돈은 재계약으로 내년 시즌도 함께하게 됐고 제1선발 투수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외국인 투수 오설리반을 거액에 영입하며 외부로부터의 전력 수혈을 마무리했다. 아직 트레이드 등 변수가 있지만, 사실상 넥센은 외부로부터 새로운 전력 수급은 사실상 끝났다. 넥센은 연봉협상에도 속도를 내며 시즌 종료 후 큰 변화를 겪었던 팀을 안정시키는데 전력하고 있다. 





(부상 복귀 앞둔, 넥센 한현희)




스토브리그 큰 전력 보강은 없었지만, 넥센은 올 시즌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선전으로 큰 자신감을 얻었다. 투.타에서 주력 선수들의 잇따른 이탈에도 새로운 얼굴들이 속속 그 자리를 채우고 큰 활약을 하면서 팀이 더 단단해졌다. 마운드에서는 시즌 15승에 성공하며 신인왕에 오른 선발 투수 신재영이라는 깜짝 스타가 등장했고 박주현이라는 가능성있는 선발투수 자원도 확보했다. 



불펜진은 리그 최강의 마무리 투수로 자리한 김세현이 오랜 기간 터지지 않았던 잠재력을 폭발시켰고 김상수, 이보근 등 중견 투수들이 분전하며 필승 불펜진을 구성했다. 타선은 새로운 홈 구장 고척 스카이돔에 맞게 빅볼 야구를 대신해 기동력과 팀 배팅 강화를 통해 집중력과 이에 부수해 득점력을 높였다. 이 과정에 고종욱과 임병욱 등 새로운 타자들이 팀 전력에 가세했다. 



이렇게 넥센은 하위권 전력이라는 예상에도 가지고 있는 전력을 극대화하며 정규리그 3위라는 성과를 만들어냈다. 이 전력이 그대로 유지되는 넥센의 내년 시즌 역시 기대감을 가지게 하고 있다. 더군다나 넥센의 젊은 선수들은 올 시즌 포스트시즌 진출을 이루어내고 소중한 경험을 쌓았다. 



여기에 넥센이 내년 시즌 더 큰 기대를 할 수 있는 요소가 있다. 넥센 마운드의 주축이었던 조상우, 한현희 두 영건이 부상 재활을 끝내고 복귀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넥센은 이들 외에 군에도 돌아온 좌완 파이어볼러 강윤구까지 더해지면서 마운드의 높이가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조상우, 한현희는 하위권 추락까지 감수한 넥센의 과감한 결정으로 지난 시즌 수술과 재활의 시간을 가졌다. 조상우와 한현희는 프로 데뷔 이후 단시간에 팀의 주축 투구로 자리했다. 이들은 FA 계약으로 롯데로 떠난 손승락과 함께 넥센 필승 불펜진을 구성했다. 사이드암 투수이면서 140킬로 중반을 넘기는 직구를 가지고 있는 한현희에 150킬로를 넘기는 강력한 직구가 일품이었던 조상우, 노련한 마무리 손승락까지 이들 세 명이 함께했을 때 넥센의 불펜진은 철옹성이었다. 이들의 활약이 있어 넥센은 상위권 팀으로 자리할 수 있었다. 



하지만 조상우, 한현희의 성공은 부상변수를 가져왔다. 프로 데뷔 이후 정규리그와 포스트시즌 국가대표까지 해마다 많은 이닝을 소화한 것이 결국은 부담이 됐다. 지난해 두 영건은 나란히 팔꿈치 인대 수술을 받았다. 넥센은 이들이 팀의 주축 투수로 더 오랜 기간 함께 할 수 있도록 수술과 재활을 적극 지원했다. 이들의 부재는 큰 우려를 낳았지만, 넥센은 이를 이겨냈다. 



이런 넥센에 내년 시즌 조상우, 한현희가 더해진다. 시즌 개막부터 전력에 가세할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최소한 내년 시즌 초반 합류가 예상된다. 이들은 모두 선발진과 불펜진 모두에 큰 힘이 될 수 있다. 한현희는 선발 투수로서 한 시즌을 보낸 경험이 있다. 빠른 공을 가지고 있는 사이드암 투수라는 점에서 선발진의 다양성을 높일 수 있다. 조상우는 불펜 투수로 자신의 이름을 높였지만, 지난 시즌 부상 발생 전까지 선발 전환을 준비했다. 탈삼진 능력을 갖춘 선발투수는 분명 매력적이다. 부상 이후 첫 시즌이라는 점은 조상우, 한현희의 선발 로테이션 합류 가능성이 높이고 있다. 이들이 구위를 유지한다면 마무리 김세현의 부담을 덜어주는 필승 불펜 카드로도 손색이 없다.  



어느 쪽이든 넥센으로서는 전력을 강화할 확실한 카드 2장을 얻은 건 분명하다. 이들의 활용 방안은 넥센 코치진으로서는 행복한 고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부상재발의 우려가 남아있고 구위 회복 여부도 지켜봐야 하지만, 이들이 모두 젊다는 점은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조상우, 한현희 두 영건이 넥센 전력의 진정한 플러스알파가 될 수 있을지 그것이 현실이 된다면 넥센은 올 시즌 예상외의 반전을 이룬 팀이 아닌 상위권 팀으로의 입지를 더 단단히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 : 넥센 히어로즈 홈페이지, 글 : 심종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