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넥센 마무리 김세현이 2군행을 통보받았다. 넥센은 최근 김세현의 보직을 마무리 투수에서 셋업맨으로 변경한 데 이어 그를 2군으로 내려보냈다. 최근 2경기에서 김세현이 회복세를 보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다소 의외의 결정이다. 넥센은 부진한 김세현을 불펜 투수로 1군에서 활용하기 보다는 2군에서 조정기를 거쳐 다시 올리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시즌 36세이브를 기록하며 이 부분 1위를 차지했던 김세현은 길었던 유망주 꼬리표를 떼고 수준급 마무리 투수로 자리했었다. 2016 시즌 결과가 그에게 의미가 있었던 건 2015시즌 건강 이상으로 시즌을 다 마치지 못한 어려움을 이겨내고 이뤄낸 성과였다는 점 때문이었다. 



김세현은 2006시즌 프로에 김영민이라는 이름으로 데뷔한 이후 선발과 불펜을 오가며 활약했지만, 강력한 구위에도 좀처럼 자리를 잡지 못했다. 좋은 공을 가지고도 불안한 제구와 위기에 쉽게 흔들리는 약한 멘탈이 문제였다. 한때는 선수로서 성실하지 못한 자세가 지적되기도 했다. 김세현은 이름까지 개명하며 선수로서의 성공에 강한 의지를 보였지만, 결과는 기대에 항상 미치지 못했다. 2015시즌 도중 건강상 문제까지 발생하면서 김세현은 선수로서 큰 위기를 맞이하기도 했다. 








하지만 건강을 되찾은 2016시즌, 팀의 마무리 투수로 전격 발탁된 김세현은 완전히 다른 투수가 됐다. 팀의 믿음에 김세현은 확실히 보답했다. 2016시즌 김세현은 36세이브에 2.62의 방어율을 기록하며 팀의 든든한 마무리 투수가 됐다. 그 전까지 팀의 마무리 투수였던 손승락의 FA 이적 공백을 메우고도 남는 결과였다. 마무리 투수 김세현의 등장은 넥센은 지난 시즌 약체라는 평가를 뒤집고 정규리그 3위의 성과를 내는 요인 중 하나였다. 



김세현으로서도 2016시즌은 긴 기다림 끝에 선수로서 성공 시대를 여는 원년이 될 것으로 보였다. 2016시즌 활약을 바탕으로 김세현은 올 시즌에도 마무리 투수로서 더 큰 활약이 기대됐다. 하지만 시즌 초반부터 김세현은 흔들렸다. 그의 장점인 강력한 직구의 위력이 떨어졌고, 공략 당하는 빈도가 늘었다. 세이브를 쌓아가긴 했지만, 투구 내용이 불안했다. 김세현은 13경기 마운드에 올라 1승 8세이브 방어율 5.02를 기록했다. 마무리 투수로서는 방어율이 불만족스러웠다. 



김세현은 14.1이닝을 투구하는 동안 16안타를 허용하며 피안타율이 크게 올랐고 위기에서 이를 막아내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졌다. 김세현으로서는 마무리 투수의 최우선 덕목인 자신감을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넥센은 불펜투수 이보근을 마무리 투수로 기용하고 그를 셋업맨으로 기용하며 김세현이 다시 감을 찾을 수 있도록 배려했다. 김세현은 불펜 투수로 나선 2경기에서 무실점 투구로 회복 조짐을 보였다. 



그럼에도 넥센은 김세현을 2군으로 내려 휴식을 주기로 결정했다. 보기에 따라서는 트레이드나 어떤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도 들 수도 있다. 일단 넥센은 김세현이 보다 편안한 분위기에서 구위를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준 것으로 보인다. 넥센은 팀의 마무리 투수 역할을 해야 할 김세현이 완벽한 몸 상태로 1군으로 돌아오길 기대하고 있다. 



넥센은 외국인 투수들의 부진에도 단단한 토종 선발진의 분전으로 강력한 선발투수진을 구축했다. 부상에서 돌아온 한현희, 조상우가 선발 투수로 무난히 안착했고 지난 시즌 신인왕 신재영과 이닝 이터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는 신예 최원태까지 4명의 토종 선발투수들이 로테이션에 들어와 있다. 나이에 따른 노쇠화와 부상이 겹치면서 지난 시즌보다 위력이 떨어진 밴헤켄, 부진으로 방출될 오설리반의 공백을 느낄 수 없는 넥센이다. 



넥센은 한층 강해진 선발진과 함께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타선이 힘을 조합해 상위권 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시즌 초반 부진을 딛고 넥센은 어느 덧 승률 5할에 올라섰다. 새로운 외국인 투수가 전력에 가세하면 마운드의 힘은 더 강해질 수 있다. 여기에 마무리 김세현까지 본래 모습을 되찾는다면 넥센은 상위권 경쟁에 가세할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 넥센은 더 긴 안목으로 김세현의 2군행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임시 마무리 이보근이 그 역할을 잘 해내고 있고 새로운 외국인 투수가 가세하면 김세현을 공백을 메울 수 있다는 판단도 한 것으로 보인다. 



김세현으로서는 이번 2군행이 올 시즌 그의 성적을 좌우할 중요한 터닝 포인트가 될 가능성이 크다. 김세현인 이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그도 팀도 최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 반대라면 김세현의 역할에 대한 넥센의 고민이 커질 수 있다. 그의 부활이 기대되는 건 2016시즌 그의 활약이 너무 대단했기 때문이다. 김세현 역시 올 시즌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지난 시즌 활약이 반짝 활약이었다는 부정적 시선을 받을 수밖에 없다. 김세현이 지난 시즌의 모습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이는 넥센의 올 시즌 향배에도 큰 영향을 주는 일이다. 



사진 : 넥센 히어로즈 홈페이지, 글 : 지후니(심종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