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7 프로야구 정규리그 일정은 그 끝을 향하고 있다. 하지만 순위 경쟁은 여전히 뜨겁다. 특히, 1위, 3위 경쟁은 그 끝을 알 수 없게 됐다. 9월 22일 경기를 통해 순위 경쟁은 더 깊은 안갯속으로 빠져들었다. 일명 단군 매치로 불렸던 KIA와 두산의 시즌 최종전은 2위 두산의 승리였다. 두산은 선발 투수 장원준의 7이닝 무실점 호투와 이용찬, 김강률, 필승 불펜진의 무실점 마무리로 우완 에이스 헥터가 무너진 KIA에 6 : 0으로 완승했다. 

두산은 이 승리로 1위 KIA에 반 경기 차로 다가섰다. 두산은 시즌 상대 전적 8승 7패 1무로 우위를 확보했다. 동률이 된다면 두산이 KIA를 제치고 정규리그 1위를 차지할 수 있다. 두산은 KIA보다 2무승부가 더 많다. 승률 계산에서도 유리함이 있다. 여기에 두산은 후반기 승률 1위에 여전한 상승세다. 팀의 약점이 메워지고 더 단단해지고 있다. 

KIA는 두산과의 시즌 최종전을 승리했다면 1위 수성에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 에이스 헥터의 일정을 두산전에 맞혀 조정한 이유이기도 했다. 하지만, 헥터가 6이닝 5실점으로 부진했고 타선도 팀 6안타로 무기력했다. KIA는 지키야 하는 자의 압박감을 극복하지 못했다. KIA는 여전히 반경기 앞서있고 두산보다 3경기를 더 남기고 있다. 

KIA는 아픈 패배를 당했지만, 자력으로 우승을 확정할 수 있는 위치다. 잔여 경기 상대로 한화, LG, kt까지 하위권 팀들이다. 하지만 순위 경쟁 부담을 던 이들 팀들이 오히려 더 까다로울 수 있다. 최하위 kt와 3연전을 치른다는 점도 부담이다. kt는 올 시즌 KIA 전에서 크게 밀리지 않았다. 9월 들어 고춧가루 부대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그때까지 순위를 확정하지 못한 KIA라면 힘든 경기가 될 수밖에 없다. 올 시즌 내내 정규 1위를 유지했던 KIA로서는 그 이전까지의 승리가 의미가 퇴색된 상황이다. KIA는 여전히 자신들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쫓기는 자의 불안감은 추격하는 두산 이상의 큰 적이다.






두산은 후반기 지난 시즌 우승 팀의 위용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선발 마운드가 위력을 되찾았고 약점이었던 불펜진은 새로운 마무리 김강률을 중심으로 팀의 또 다른 강점이 됐다. 타선은 여전히 필요할 때 제 역할을 하고 있다. 충분한 휴식을 할 수 있는 남은 경기 일정도 나쁘지 않다. 대부분 하위권 팀들이다. 시즌 최종전은 와일드 카드전을 대배해야 하는 SK다. SK는 온 힘을 다하지 못한 가능성이 크다. 추격자로서 상대적으로 부담감이 덜한 두산이다. 현재 팀 분위기도 초조한 KIA보다 앞서있다. 다만, 눈앞에 다가온 1위 자리가 추격자로서 가지고 있었던 심리적 우위를 덜하게 할 수 있을지가 변수다. 

1위 경쟁 못지않게 3위 경쟁도 뜨겁다. 9월 22일 한화전에서 롯데는 선발 투수 린드블럼의 7이닝 무실점 호투에 조정훈, 손승락의 완벽 마무리를 묶어 2 : 0으로 신승했다. 타선이 많은 안타에도 득점력에 아쉬움이 있었지만, 마운드의 힘으로 고비를 넘겼다. 손승락은 올 시즌 구원왕을 확정했다. 롯데는 이 승리로 3위 NC와의 승차를 없앴다. 이제 롯데와 NC는 매일매일 자신의 경과 상대의 경기 결과는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롯데는 상대 전적에서 롯데는 9승 7패로 우위를 확보했다. 박빙의 순위 경쟁에서 큰 이점이다. 두 팀은 무승부 경기도 같다. 동률이 된다면 롯데가 3위다. NC는 롯데보다 2경기를 더 남겨두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즉,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위치다. 하지만 최근 NC의 경기력은 전반기보다 크게 떨어져 있다. 마운드가 전체적으로 부진하다. 잔여 경기 일정 중간중간 휴식일이 있다는 점이 NC에는 다행스럽다. 

잔여 경기 일정도 순위 경쟁과 멀어진 하위권 팀이다. 대부분 경기도 홈에서 열린다. 마운드가 힘을 추스른다면 높은 승률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시즌 중반 1위 자리까지 넘봤던 그들이 그때와 너무 다른 처지에 놓여 있다는 점이 선수들의 의욕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롯데보다 무조건 1승을 더 해야 한다는 점은 상당한 압박감이 될 수 있다. 만약 NC가 4위로 와일드카드전을 치른다면 내림세의 분위기를 그대로 유지한 채 경기에 나서야 한다. NC로서는 베테랑들의 힘이 필요한 시점이다. 

롯데는 두산과 함께 후반기 정규 시즌을 주도했다. 투. 타는 조화를 이루고 있고 팀은 안정감을 더하고 있다. 선발진은 단단하고 수비는 리그 최고 수준이다. 지키는 야구가 가능한 롯데다. 최근 타선이 다소 주춤하고 있지만, 필요할 때 득점을 할 수 있는 집중력이 살아있다. 7위에서 3위 추격자가 된 만큼 상승세의 분위기도 그들에게 큰 힘이다. 롯데는 NC보다 2경기를 덜 치르는 탓에 최대한 많은 경기를 승리하고 NC의 결과를 지켜봐야 한다. 

롯데는 넥센, 한화, SK, LG와 차례로 대결한다. 넥센은 그들의 5위 경쟁 탈락을 막기 위해 온 힘을 다할 태세고 한화는 롯데전에서 집중력이 높다. SK는 4위로 포스트시즌에 나선다면 와일드카드전 살대로 유력하다. SK는 5위 자리를 확정하기 위해 에이스 켈리를 내세울 가능성이 크다. 유독 켈리에 약점을 보였던 롯데라는 점에서 부담스러운 경기다. 시즌 최종전은 3위 경쟁에 따라 경기 운영에 달라질 수 있다. 롯데는 여전히 3위 추격과 와일드카드전 대비라는 두 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아직은 추격자의 위치이기 때문이다. 

롯데는 시즌 최종전까지 레일리, 송승준, 박세웅으로 이어지는 선발 투수진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경기에 나서는 만큼 최상의 결과를 만들 필요가 있다. 롯데가 1승을 추가할 때마다 NC는 그에 더한 1승을 생각해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남은 경기에 대한 NC의 부담이 커진다. 롯데 역시 그들의 운명을 결정할 변수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 

포스트시즌에서 한 단계라도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건 큰 이점이다. 이 때문에 순위 경쟁팀들은 마지막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지금까지의 노력이 헛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1, 3위 경쟁팀은 남은 경기에서 온 힘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추격자들의 기세가 더 강한 것이 사실이다. 이런한 경쟁의 결과가 순위 변동으로 이어질지 기존 팀들이 자리를 지켜내는 것으로 결론지어질지 궁금하다. 

사진, 글 : 지후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