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8 시즌 롯데는 큰 기대감 속에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2017 시즌 후반기 대 반전으로 정규리그 3위에 오르며 오랜 기간 계속된 침체기를 벗어난 롯데는 스토브리그에서 활발한 움직임으로 전력을 강화했다. 주전 포수였던 FA 강민호를 잃은 것이 아프게 다가왔지만, 민병헌이라는 다재다능한 외야수를 영입하면서 타선을 강화하고 외야 수비도 한층 안정시켰다. 

이 외에 4년간 활약했던 거포 최준석을 떠나보내면서 영입한 채태인은 준수한 1루 수비와 롯데에 필요한 장타력을 갖춘 좌타자로 큰 활약이 기대된다. 롯데는 2차 드래프트를 통해 즉시 전력감이 베테랑 외야수 이병규와 불펜 자원 오현택, 고효준을 영입해 올 시즌 그들의 지향점이 무엇인지 그대로 보여주었다. 

이런 야수진 강화와 함께 롯데는 지난 시즌 정규리그 3위의 중요한 요인이었던 마운드를 더 강화했다. 에이스 린드블럼이 떠난 자리는 더 화려한 메이저리그 경력의 외국인 투수 듀브론트가 그 자리를 대신했다. 선발 마운드에는 미래의 에이스로 기대되는 윤성빈이 실전 등판을 준비하고 있다. 불펜진은 누구를 1군 엔트리에 넣어야 할지는 고민할 정도로 자원이 풍부해졌다. 강한 마운드는 롯데의 올 시즌 전망을 밝게 하는 중요한 요소다.

단단한 마운드와 강해진 타선, 지난 시즌부터 안정감을 보이고 있는 수비까지 롯데는 상위권 전력이라는 다수 평가를 받고 있다. 롯데는 상위권을 넘어 우승 도전이라는 더 큰 꿈을 꾸고 있다. 하지만 시범경기가 시작된 시점에 롯데는 전력의 불안 요소가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 



우선 마운드에서는 젊은 에이스 박세웅의 부상이 악재로 등장했다. 박세웅은 지난 시즌 데뷔 이후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냈지만, 가장 많은 이닝을 소화한 후유증을 겪고 있다. 수술을 요하는 부상은 아니지만, 팔꿈치 부상이라는 점에서 관리가 필요하다. 롯데는 시즌 초반 박세웅을 전력 외로 분류하고 충분한 재활의 시간을 주기로 했다. 대신 그의 선발 자리는 신예 윤성빈과 베테랑 노경은, 군 제대 선수인 이인복, 진명호 등이 대신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박세웅만큼의 활약을 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불펜진은 우완 불펜 투수가 차고 넘치는 반면에 좌완 불펜진이 허전하다. 오랜 기간 롯데 좌완 불펜의 한 축을 담당했던 이명우는 구위 저하가 뚜렷하다. 신예 차재용은 경험이 부족하고 2차 드래프트로 영입한 고효준은 부상으로 시즌 초반 등판이 어려워졌다. 강력한 우완 불펜 투수가 어중간한 좌완 불펜 투수보다 경쟁력이 있다고는 하지만, 롯데는 경기 후반 승부처에서 상대 좌타 라인을 상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다만, 우완 불펜 투수들 중 구위로 상대를 압도할 수 있는 투수들이 다수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다. 

타선에서는 프로야구 팬들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포수와 3루수 자리가 여전히 고민이다. 3루수 자리는 지난 시즌 황재균의 공백에도 이를 다양한 선수 기용으로 잘 극복한 예가 있어 상황이 상대적으로 나은 편이다. 신이 한동희가 기대 이상의 경기력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희망적이다. 하지만 강민호가 떠난 포수 자리는 그 공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롯데는 주전 포수 경쟁에 있어 나성범, 나원탁, 강동관까지 상위 픽 자원과 상대적으로 경험이 많은 김사훈이 경합하고 있지만, 누구도 만족할만한 모습이 아니다. 롯데는 수비에서만이라도 안정감을 보이길 기대하고 있지만, 연습경기와 시범경기를 통해 본 포수 경쟁자들은 대부분 수비에서 문제점을 보였다. 다수의 폭투와 포일 장면은 불안감을 더 크게 하고 있다. 

롯데가 미래의 주전 포수로 기대하고 있는 나성범은 경험 부족의 문제를 드러내고 있어 개막전 엔트리 진입이 불투명하다. 강동관 역시 1군 엔트리 진입이 어려운 상황이다. 그나마 나은 수비력을 보이고 있는 나원탁 역시 타 팀 포수에 비해서는 안정감이 떨어진다. 김사훈 역시 주전 포수로서 경험이 많지 않다. 롯데는 내부 경쟁을 통해 포수진이 강해지길 기대하고 있지만, 포수가 노력만으로 성장할 수 있는 포지션이 아니라는 점이 고민이다. 포수는 실전 경기 수를 쌓아가면서 발전하는 자리다.

롯데는 젊은 포수들이 시즌 중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줄지를 결정해야 할 수도 있다. 롯데가 올 시즌 성적이라는 현재의 목표에 더 주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젊은 포수들의 시행착오를 기다려줄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다. 포수진의 불안은 마운드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는 팀의 장점을 극대화할 수 없게 할 수 있다. 시즌 초반 포수 포지션에서 문제가 여전하다면 트레이드 등 외부 수혈의 필요성이 커질 수 있다. 대신 수준급 포수 영입을 위해 상당한 반대급부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전력 구상에 영향을 줄 우려도 있다. 롯데로서는 분명 고민스러운 일이다.

롯데는 올 시즌 분명 강한 전력을 구축했다. 어느 팀이나 전력에서 고민되는 부분이 없을 수는 없다. 그 약점을 잘 극복하는 것이 강팀의 중요한 요건이기도 하다. 지난 시즌 롯데는 시즌 초반의 여러 문제를 극복하고 상위권 도약을 한 경험이 있다. 이 경험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하지만 성적에 대한 압박감이 훨씬 커졌다는 점은 선수단 전체에 큰 부담이다. 

긍정과 부정적인 요소가 뒤섞여 있지만, 2018 시즌 롯데는 수년간 지속된 투자에 대한 결과물을 얻고 싶어 한다. 그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롯데가 강팀임을 스스로 입증해야 하는 과제가 있다. 롯데가 지난 시즌 정규리그 3위가 우연이 아니었고 강해졌음을 결과로 보여줄 수 있을지 궁금하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지후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