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팀 당 60% 정도의 경기를 소화한 2018 프로야구는 절대 강자 두산, 2위권 경쟁을 하고 있는 한화, SK, LG의 3강, 5위권 경쟁을 하고 있는 넥센과 KIA가 2중을 형성하고 있다. 이 중위권 경쟁을 뛰어들기 위해 롯데와 삼성은 온 힘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두 팀 모두 상승세에 갈림길에서 미끄러지기를 반복하면서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7월 첫 주 일정을 끝낸 시점에 롯데는 7위를 유지하고 있다. 5위 넥센과는 4경기 차로 7월을 시작한 시점보다 더 멀어졌다. 시즌이 상당 부분 진행된 상황에서 큰 차이다. 연승 분위기를 만들지 못한다면 추격이 어렵다. 롯데는 지난주 2승 3패로 제자리걸음을 했다. 롯데에게는 잡힐 듯 잡히지 않는 중위권이다. 

롯데의 가장 큰 문제는 마운드에 있다. 모든 팀들이 마운드에 대한 고민을 안고 있지만, 당장 하위권 탈출이 시급한 롯데에게는 더 급한 과제다. 다행히 롯데는 팀 타선이 6월부터 상승 반전했지만, 마운드가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선발 투수진의 부진은 심각한 수준이다. 


최근 경기에서 롯데 선발 투수들은 퀄리티스타트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선발 로테이션의 공백까지 생기면서 불펜 투수 이명우가 선발 로테이션의 빈자리를 메우기도 했다. 선발과 불펜을 오가고 있는 베테랑 송승준 역시 지난 7월 8일 모처럼 만의 선발 등판에서 부진했다. 누구 하나 선발 투수로서 경기를 확실히 책임지는 투수가 없었다. 


외국인 원투 펀치 듀브론트, 레일리도 예외는 아니었다. 레일리는 최근 경기에서 제구에 문제를 드러내며 투구 수가 많아지고 실점도 많아지는 경기를 계속하고 있다. 마치 지난 시즌 초반 부진할 때 모습 그대로다. 레일리의 구위는 여전하지만, 투구 밸런스를 잃은 듯한 모습이 반복되고 있다. 그의 표정에서도 뭔가 뜻대로 안된다는 것이 드러날 정도다. 물론, 승운이 따르지 않은 경기도 있었지만, 지금까지 레일리는 4승 7패 방어율 4.20으로 지난 시즌 후반기 무패의 선발투수와는 거리가 멀다. 지난 시즌 후반기 강약을 조절하며 편안한 투구를 했던 감각을 되찾지 못한다면 앞으로 경기도 고전할 수 있다. 

또 다른 외국인 투수 듀브론트는 시즌 초반 감을 되찾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했다. 그나마 5월 이후 교체설을 잠재우는 호투를 이어가고 있지만, 로테이션을 한 번 쉰 뒤 등판한 경기에서 부진했다. 롯데는 수술 후 첫 풀타임 시즌을 치르고 있는 듀브론트를 관리 차원에서 휴식을 주었지만, 긴 휴식은 그의 투구 감각 유지에 어려움을 주었다. 

듀브론트는 초반 부진을 딛고 현재 5승 5패 방어율 4.48을 기록하고 있다. 기대했던 성적과는 거리가 있다. 지난 시즌 롯데의 에이스에서 올 시즌 두산의 에이스로 변신해 10승을 넘어선 린드블럼이 생각날 수밖에 없는 성적표다. 

롯데 국내 선발 투수의 사정은 더 열악하다. 부상에서 돌아온 젊은 에이스 박세웅은 투구 감각을 되찾지 못하면서 힘겨운 선발 등판을 이어가고 있다. 이미 주 무기 포크볼이 분석되면서 난타 당하는 경기가 늘었다.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볼넷이 남발되고 투구 수가 늘면서 이닝 소화능력도 떨어졌다. 지난 시즌 롯데 미래 에이스로 자리를 잡았던 박세웅이지만, 올 시즌은 큰 성장통을 겪고 있다. 또 다른 영건 김원중은 꾸준히 로테이션을 지키고 있지만, 기복이 심한 단점이 여전하다. 널뛰기 투구가 이어지면서 이닝 소화에도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역시 아직은 안정된 선발 투수로 자리하기에는 시간이 필요한 김원중이다. 

이런 젊은 선발 투수들의 어려움을 덜어주어야 할 베테랑 들의 활약도 미미하다. 올 시즌 선발과 불펜을 오가며 송승준, 노경은이 분전하고 있지만, 선발 로테이션이 안착할 수준은 아니다. 송승준은 나이에 따른 구위 저하와 체력 문제가 점점 커지는 느낌이고 노경은은 자리를 잡을 만하면 무너지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이렇게 롯데 선발 로테이션은 그 골격만 유지되고 있을 뿐 투구 내용은 누구도 만족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이는 고스란히 불펜진의 부담과 연결되고 있다. 나름 견고함을 유지했던 롯데 불펜이지만, 그 활용이 많아지면서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지난 시즌 불펜에서 큰 활약을 했던 박진형과 조정훈은 올 시즌 그 모습을 되찾기 어려워 보이고 그들을 대신했던 진명호, 오현택은 부상 복귀 후 첫 풀타임 시즌이라는 부담을 최근 그대로 느끼고 있다. 마무리 손승락마저 세월의 무게를 느끼는 모습이다. 

롯데로서는 선발 투수들이 많은 이닝을 책임지면서 불펜진이 충전할 시간을 줄 필요가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순위 경쟁이 급한 상황에서 불펜진의 과부하 문제가 있음을 알면서도 불펜을 계속 가동해야 하고 그 불펜진이 힘을 쓰지 못하면서 역전패 경기가 늘어아는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에 대한 해법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외국인 투수 교체는 리그 적응의 문제 등을 고려할 때 듀브론트, 레일리를 능가할 투수를 찾기가 어렵다. 국내 선발 투수들의 문제는 그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 불펜진 역시 상황은 다르지 않다. 롯데는 타선이 폭발하며 승리하고 그렇지 못하면 어려운 경기를 하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 매 경기 타선이 대량 득점을 할 수 없는 현실에서 승률을 끌어올리는 데 한계가 생길 수밖에 없다. 

시즌 시작 때만 해도 마운드만큼은 자신감이 있었던 롯데였지만, 반환점을 돈 시점에 롯데 마운드는 리그 8위에 해당하는 5.31의 팀 방어율과 가장 많은 볼넷을 내주고 있다. 어렵게 득점하고 쉽게 실점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냉정히 지금의 마운드로 순위 경쟁에 다시 진입하기 어려운 것이 롯데의 현실이다. 

롯데로서는 선발 정상적인 선발 로테이션의 복원이 시급하다. 두 외국인 투수가 제 페이스를 되찾고 박세웅이 부상 후유증을 털어내고 김원중이 안정감을 되찾고 송승준, 노경은 등 베테랑들이 힘을 보태는 최상의 시나리오가 현실이 되기를 기대해야 하지만, 이는 누구나 내놓을 수 있는 처방이고 롯데만의 바람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중위권 경쟁에 들어가기 위해 안간힘을 다하고 있는 롯데지만, 선발 로테이션의 난맥상은 계속 그들의 발목을 잡고 있는 형국이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지후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