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8 프로야구 한국시리즈는 정규리그 1위 두산과 2위 SK의 맞대결이다. 정규리그 순위대로 만나야 할 팀들 간의 대결이다. 하지만 시리즈 승리 예상은 대부분 두산 쪽으로 크게 기운 것이 사실이다. 두산은 정규 시즌 내내 압도적 1위를 유지했고 2위 SK에는 무려 14.5경기를 앞섰다. 객관적인 전력에서 큰 격차를 보인다. 

여기에 두산은 충분한 휴식을 통해 정규리그에서 지친 체력을 보충했고 부상 선수들도 회복됐다. 휴식기간 일본 교육리그에 참가하는 등 실전 대비도 충실했다. SK와 넥센의 플레이오프를 지켜보면서 상대 팀 분석도 철저히 했다. 주전과 백업의 격차가 거의 없는 두꺼운 선수층은 단기전에서도 다양한 긍정 변수를 만들어 낼 수 있고 무엇보다 포스트시즌 경험이 풍부하다. 두산이 방심만 하지 않는다면 지난 시즌 KIA에 내주었던 챔피언의 자리를 되찾을 가능성이 크다.  

두산은 불펜 투수 김강률의 부상 공백이 다소 걱정이지만, 휴식으로 체력을 회복한 함덕주, 박치국 두 젊은 불펜 투수들과 베테랑 김승회, 이현승, 베테랑의 조합이 든든하다. 두산은 불펜진보다는 5명의 선발 투수 모두가 10승 이상을 달성한 선발진의 무게감이 상당하다. 올 시즌 MVP급 활약을 한, 두 외국인 투수 린드블럼과 후랭코프에 15승 투수 이용찬, 10승 투수 유희관, 이영하의 선발진은 강타선의 SK도 버겁다. 이 중 유희관과 이영하는 불펜 활용도 가능하다. 올 시즌 부진했지만, 베테랑 좌완 장원준도 휴식기간 힘을 회복했다. 






두산은 선발진을 중심으로 한 강한 마운드와 리그 최고의 수비력으로 지키는 야구에 강점이 있다. 타선도 SK못지 않은 파괴력이 있다. 외국인 타자가 없음에도 두산 타선은 SK에 없는 스피드를 갖춘 선수들이 라인업에 배치되어 있고 홈런왕 김재환, 리그 최고 공격력의 포수 양의지, 박건우, 오재일로 이어지는 중심 타선은 좌우 균형을 이루고 있다. 한마디로 빈틈이 없고 잘 준비된 두산이다. 

두산에 맞서는 SK는 객관적 전력에서 밀리지만, 정규 시즌 상대 전적에서 8승 8패로 대등한 대결을 했다는 점과 경기 감각에서 앞서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울 수 있다. 하지만 플레이오프 5차전 치열했던 승부의 후유증의 그들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SK는 플레이오프 5차전에서 연장 10회 접전 끝에 극적인 끝내기 승리를 했지만, 5차전 승부의 과정에서 전력 소모가 극심했다. 특히, 마운드는 선발진과 불펜진 할 것 없이 모든 것을 쏟아부었다. 당장 SK는 1, 2차전에서 선발 원투펀치 김광현과 켈리는 선발 투수로 내세우기 어렵다. 김광현은 5차전 선발 투수였고 켈리는 불펜 투수로 많은 공을 던졌다. 그나마 두산의 경기 감각이 떨어져 있느 1, 2차전에서 승부를 걸어야 하는 SK로서는 상당한 불리함이다. 

SK는 1차전 선발이 내정된 잠수함 투수 박종훈과 우완 문승원으로 1, 2차전 선발 투수진을 구성할 가능성이 모두 올 시즌 활약이 좋았지만, 중압감이 플레이오프 이상인 한국시리즈에서 두산의 홈에서 그들의 강타선을 상대로 정규 시즌과 같은 투구를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SK는 불펜진 활용이 중요하지만, 플레이오프 기간 SK 불펜진은 상당히 힘을 소진했다. 

SK는 베테랑 박정배를 새롭게 엔트리에 포함하는 등 변화를 주었지만, 불안감을 지울 수 없다.  SK는 플레이오프에서 150킬로의 강속구로 호투한 외국인 투수 산체스의 활용이 중요해졌다. 산체스의 몸 상태에 이상이 없다면 SK는 승부처에서 산체스 카드를 꺼내들 가능성이 크다. 특히, 1, 2차전 산체스는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SK는 변칙 마운드 운영으로 승부수를 던질 수도 있다. 이미 플레이오프 5차전에서 SK는 원투 펀치 중 한 명이 켈리는 불펜 투수로 활용했다. 결과가 썩 좋지는 않았지만, 한국시리즈 1, 2차전 승부처에서 다시 켈리가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켈리의 몸 상태가 관건이다. 

SK는 마운드의 열세를 타선으로 대신해야 할 필요가 있다. 플레이오프에서 SK는 큰 경기 경험이 많은 김강민, 박정권에 외국이 타자 로맥, 신예 강승호 등이 번갈아 활약했다. 하지만 홈런포가 아니면 득점이 힘든 그들 공격의 약점도 함께 노출했다. 두산의 마운드가 플레이오프 상대 넥센보다 한 차원 위라는 점을 고려하면 홈런포에 의존하는 야구로는 득점력을 높이기 어렵다. 짜임새 있는 야구를 하면 된다고 하지만, 그런 야구를 할 수 있는 선수가 라인업에 많지 않다는 점이 SK의 고민이다. 

결국, SK는 쉽지 않지만, 홈런 군단 다운 빅 볼 야구로 승부를 할 수밖에 없다. 다행히 플레이오프 끝내기 홈런의 주인공인 좌타 거포 한동민이 타격 부진에서 벗어날 것이 기대되고 5차전 대타 성공으로 경기 분위기를 가져오는 데 큰 역할을 한 좌타자 최항의 활용도도 높아질 수 있다. 다만, 득점권에서 아쉬움을 많이 남겼던 중심 타자 최정이 존재감을 더 드러낼 필요가 있다. 여기에 불안한 내야 수비가 한국시리즈에서 어떤 모습을 보일지도 SK에 중요하다. 

이렇게 두산은 준비가 완료된 반면, SK는 플레이오프 5차전의 피로감에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그대로 안고 한국시리즈에 임해야 한다. 두산의 절대 우세를 누구나 생각할 수밖에 없다. SK는 도전자의 위치에서 자신들의 야구를 하면서 객관성을 넘어설 수 있는 바람이 필요하다. 그들은 넥센의 가을야구 돌풍을 기억하고 있다. SK에게도 넥센의 그것이 필요하다. SK가 열세를 극복하고 한국시리즈를 접전으로 만들 수 있을지 두산의 최강팀의 여유로 가볍게 시리즈를 승리할 수 있을지 포스트시즌의 마지막 승부가 시작됐다. 


사진, 글 : 지후니 74 (youlsim74@gmail.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