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플레이오프의 향방을 가를 수 있는 시리즈 3차전의 승자는 SK였습니다. SK는 선발 송은범의 무실점 호투와 불펜의 완벽 계투를 발판삼아 3 : 0 의 완승을 이뤄냈습니다. 롯데는 선발 사도스키가 혼신의 힘을 다한 호투를 했지만 잔루만을 양상한 타선의 응집력 부족을 극복하지 못하고 팀 완봉패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2차전 승리로 기세를 올렸던 롯데는 이제 벼랑끝 승부를 펼쳐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롯데로서는 초반 득점 기회를 살리지 못한 것이 내내 아쉬운 경기였습니다. 롯데는 1회부터 4회까지 매 이닝 득점 찬스를 만들었지만 득점에 너무 인색했습니다. 시리즈 부진을 탈출할것으로 기대되었던 이대호는 여전히 부진했고 1, 2차전에서 맹활약한 김주찬, 손아섭, 전준우 트리오도 그 위력이 크게 떨어진 모습이었습니다. 팀 4안타로는 득점하기에 너무나 부족했습니다.

초반 롯데는 사도스키의 호투를 바탕으로 경기 분위기를 주도했습니다. SK 선발 송은범은 롯데 타선에 부담을 가지는 모습이었습니다. 지나치게 조심스러운 투구는 볼넷과 함께 많은 출루로 이어졌습니다. 송은범의 지나친 조심스러움은 롯데에게 기회였습니다. 하지만 롯데의 결정타는 끝내 터지지 않았습니다. 거듭된 찬스 무산은 흔들리던 송은범의 페이스를 끌어올려 주고 말았습니다.






초반 고비를 넘긴 송은범은 힘있는 직구와 변화구 유인구를 적절히 섞으면서 중반 이후 완벽투를 선보였습니다. 초반 득점 기회를 놓친 롯데 타선은 이후 송은범의 타이밍을 뺏는 투구에 완전히 말려들었습니다. 송은범은 더 이상 롯데에게 기회를 주지 않았고 롯데 타선은 침묵에 빠졌습니다. 롯데 선발 사도스키는 외로운 역투를 해야했습니다.

사도스키의 투구 내용은 훌륭했습니다. 시즌 막판 불안한 투구를 연속으로 보이면서 우려를 높였던 사도스키였습니다. 포스트 시즌에서의 활약에 다소 의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도스키는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켰습니다. 공끝에 힘이 있었고 주무기 컷페스트볼은 날카롭게 꺽였습니다. 주자가 나간 상황에서도 냉정함을 잃지 않았습니다.

초반 롯데 타선이 거듭 득점찬스를 놓치는 와중에도 사도스키는 안정된 투구를 이어갔습니다. 한 번이 흔들림으로 인한 1실점은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중압감이 심한 승부에서 5.2이닝 3피안타 5탈삼진 1실점의 투구는 선발투수로서 최선을 다한 피칭이었습니다. 1 : 0으로 리드당한 상황에서 마운드를 불펜에 넘겨준 사도스키도 팀도 이 점수가 끝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4회말 SK의 선취 1득점은 끝까지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4회말 SK는 최정의 볼넷으로 시작된 기회에서 박정권이 친 타구가 행운의 내야안타가 되면서 무사 1,3루의 기회를 잡았습니다. 절대 절명의 순간이었습니다. 사도스키는 흔들리지 않았고 안치용을 삼진으로 잡아내면서 한 고비를 넘겼습니다. 문제는 베테랑 최동수였습니다.

최동수의 노림수는 적시 1타점 안타와 연결되었고 팽팽한 승부의 균형을 SK가 먼저 깰 수 있었습니다. SK는 부진한 이호준을 빼고 최동수를 기용하면서 타선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중심 타선에 배치된 안치용이 부담감을 극복하지 못하고 부진했지만 노장 최동수는 정말 중요한 순간 한 방을 터뜨려주었습니다. 이만수 감독 대행의 감이 또 한번 적중한 것입니다.

1 : 0 SK의 리드, SK는 이후 경기 주도권을 잡았고 수 차례 추가 득점 찬스를 잡았습니다. 롯데는 타선의 부진이 계속되었지만 수비만큼은 단단함을 유지했습니다. 4회말 상대의 스퀴즈 작전을 간파한 멋진 견제플레이는 추가 실점을 막아주었습니다. 3루수 황재균은 2차전에 이어 3차전에서도 그물망 수비로 실점위기를 넘겨주었습니다. 내외야 할 것 없이 롯데는 강력한 수비망를 보여주었습니다.

불펜의 역할도 좋았습니다. 롯데는 한 발 빠른 투수 교체로 SK 공격의 맥을 끊었습니다. 6회에는 이재곤, 7회에는 임경완이 위기를 넘겨주었습니다. 타선이 침묵했지만 1점차는 언제든 뒤집을 수 있는 점수였습니다. 롯데 타자들 대부분이 장타력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점을 얻지 못한 SK는 다소 초조한 경기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1 : 0, 앞서가는 SK도 뒤진 롯데도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는 승부였습니다. 한 점의 의미가 점점 커졌습니다. 그리고 8회초, 말 공방전의 결과는 그대로 승패와 직결되었습니다.

8회초 롯데는 전준의 출루로 무사에 그것도 중심타선에서 찬스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대호, 홍성흔은 부진하기 했지만 확률상 한 방이 나올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했습니다. SK는 7회부터 마운드를 이어받은 젊은 불펜 박희수를 그대로 밀어붙이는 승부수를 던졌습니다. 경험이 풍부한 정우람, 정대현 등이 대기하고 있었지만 힘있는 공을 던지는 박희수에게 롯데 중심 타선을 상대하게 했습니다.

SK의 선택은 적중했습니다. 기대감속에 타석에 들어선 이대호, 홍성흔은 박희수의 과감한 투구에 연속 삼진으로 돌아서고 말았습니다. 상대의 볼배합을 읽지 못한 타격이었습니다. 전준우의 도루 실패까지 겹치면서 롯데는 희망의 8회초 공격을 너무나도 허무하게 끝내고 말았습니다. 믿었던 중심 타선의 무기력함에 선수단 전체의 사기가 떨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8회초 찬스의 무산은 결국 8회말 큰 위기로 이어졌습니다. 롯데는 박재상, 박정권 두 좌타자를 염두에 둔 강영식 카드를 꺼냈지만 강영식은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습니다. 최정에게 몸맞는 공, 박정권에게 안타를 허용한 강영식은 두 명의 주자를 남겨두고 마운드를 내려와야 했습니다. 그 전 두 이닝에서 투수 교체가 성공했던 롯데가 선택한 카드는 고원준이었습니다.

1점을 더 내주면 패배가 확실해지는 상황에서 김사율의 등판도 예상되었지만 롯데는 뒤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불펜 운영을 했습니다. 문제는 고원준이 완벽한 컨디션이 아니었다는 점이었습니다. 1차전 홈런 허용으로 포스트 데뷔전에 큰 시련을 겪었던 고원준에게 위기상황에서의 등판은 큰 부담이었습니다. 그 첫 타자가 자신에게 홈런을 빼았은 안치용이라는 점도 부담을 더 크게 했습니다.

고원준은 부담감을 떨치지 못했습니다. 연속 삼진을 당할 정도로 좋지 않은 타격감의 안치용이었지만 고원준은 장타를 크게 의식하면서담에 자신의 공을 던지지 못했습니다. 안치용에게 허용한 볼넷은 쐐기타점을 허용하는 결정적인 원인이 되었습니다. 최동수를 잡아내면서 한 고비를 넘기긴 이후 공 한개의 선택이 아쉬웠습니다.

2사 만루에서 김강민을 상대한 고원준은 힘있는 직구로 상대를 잘 압박했습니다. 하지만 회심의 공이 존을 벗어나면서 구종 선택이 쉽지 않았습니다. 밀어내기의 부담은 풀 카운트 승부를 어렵게 했고 고원준이 던진 변화구가 가운데 몰리고 말았습니다. 김강민은 그 공을 놓치지 않았고 2타점 적시타와 연결되었습니다.

경기 후반 계속된 위기를 넘기면서 동점 또는 역전의 희망을 이어가던 롯데로서는 힘이 빠지는 순간이었습니다. 팽팽하던 경기는 8회에 가서야 SK쪽으로 그 분위기가 기울어졌습니다. 절대절명의 순간에 큰 경기 경험이 적은 그것도 1차전 실패를 경험한 고원준을 등판시켜야 했는지에 대한 아쉬움이 남은 순간이었습니다. 8회를 무실점으로 막아야 했다면 김사율을 아낄 필요가 없었습니다.






4차전까지 염두에 두었다고 생각하기에는 다소 의문이 생기는 불펜 운영이었습니다. 결국 롯데는 9회초 등판한 정대현에게 무기력한 타격을 하면서 0 : 3의 완패를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양팀 모두 끝까지 최선을 다한 경기였지만 거듭된 기회에 롯데 타선은 침묵했고 SK는 두 번의 찬스를 살려냈습니다. 불펜의 힘과 함께 득점 찬스에서의 결정력 차이가 3차전의 승패를 좌우한 경기였습니다.

3차전 패배로 롯데는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승부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SK는 3차전 승리의 기세를 이어가려 할 것입니다. 4차전 선발로 나설 SK 윤희상은 준플레이오프에서 인상적인 투구를 하면서 자신감이 충만한 상태입니다. 반면 롯데는 팀 타선의 기세가 크게 떨어진 상황입니다. 젊은 투수의 패기있는 투구에 부담감이라는 숨은 적까지 상대해야 합니다. 타선이 고전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결국 롯데는 벼랑끝이라는 상황을 잊고 좋은 경기를 하겠다는 생각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단한 수비를 과시한 만큼 상대 공세를 막아낼 방패는 튼튼합니다. 타선이 힘을 빼고 성급함을 조금만 줄인다면 제 기량을 발휘할 여지는 충분합니다. 선발로 나설 부첵과 그 뒤를 이어갈 불펜도 나쁘지 않습니다. 마무리 김사율도 힘을 비축한 상황입니다.

내일이 없는 승부를 해야하는 롯데지만 반격을 위한 카드는 충분합니다. 장원준이 대기하는 5차전은 충분히 해볼만한 승부가 될 수 있습니다. 비록 3차전 승리의 문을 열지못했지만 시리즈 승리의 문을 열 기회는 여전히 롯데에게 남아있습니다. 롯데로서는 3차전 완봉패의 실망감을 잊고 다음 경기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롯데의 플레이오프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김포총각/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youlsim)
사진 : 롯데자이언츠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