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프로야구 팀의 타선 구성에 있어 중요한 부분은 역시 3, 4, 5번 클린업 트리로의 구성입니다. 어느 타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없지만 중심타선에서의 해결능력은 승패와 직결됩니다. 팀 득점력을 높이는데 있어 중심타선의 역할비중은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강한 중심타선은 팀의 구심점이 될 수 있고 상대팀을 압박하는 수단도 될 수 있습니다.

2012년 롯데에 있어 중심타선의 구성은 동계훈련 기간 중요한 숙제이기도 합니다. 이대호라는 극강의 4번타자가 사라진 지금, 롯데는 팀의 중심타선을 새롭게 구성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공석이 된 4번타자 부터 주변을 감싸는 3번과 5번 타자 역시 변화가 불가피합니다. 비록 이대호가 빠지긴 했지만 롯데 타선의 힘은 여전히 강합니다. 문제는 이들을 새롭게 잘 조합하는 것이고 중심 타선 구성은 그 시작입니다.

일단 롯데는 홍성흔을 중심으로 클린업이 구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번타자를 채울 가장 유력한 후보이기 때문입니다. 전준우 카드도 거론되고 있지만 그동안 경험과 팀 내 비중 등을 고려하면 홍성흔 4번 타자론이 대세인것만은 분명합니다. 비록 지난 시즌 장타력과 타점 능력면에서 큰 감소를 보였지만 좌익수 병행에 따른 포지션 혼선이 큰 영향을 준만큼 달라진 올 시즌이 기대됩니다.

홍성흔을 4번에 놓고 롯데는 다시 고민에 빠질 것으로 보입니다. 최적의 클린업 구성을 위한 두 퍼즐을 채워야 합니다. 지난 시즌 롯데는 3번 손아섭, 5번 홍성흔이 이대호가 함께 중심 타선을 주로 이끌었습니다. 후반기 손아섭, 2번, 전준우 3번으로 변화를 주기도 했습니다. 김주찬이 부상을 털고 1번에 자리하면서 전준우의 타격 능력, 특히 장타력을 고려한 타순의 변화였고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롯데는 전준우, 홍성흔, 강민호로 이어지는 클린업 구성이 가장 유력해보입니다. 좌타자가 없다는 것이 아쉽지만 선수들의 능력을 고려한다면 최적의 조합입니다. 손아섭 외에 풀 타임을 소화할 좌타자가 없다는 점과 여기에 전통적으로 약세를 보였던 2번 타순도 강화시킬 수 있는 조합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롯데는 전준우 1번, 김주찬 2번 타순 가동으로 많은 재미를 보았습니다. 힘있는 1번타자 전준우와 도루 능력이 출중한 2번 김주찬의 조합은 잘 조화를 이루었습니다. 출루율에 대한 부담을 나눠 가지면서 두 선수는 공격적인 타격 성향을 살릴 수 있었고 힘있는 테이블 세터진 구성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전준우의 1번 기용은 그의 타격 능력을 감안하면 여전히 아쉬움이 많았습니다. 김주찬의 기동력을 살리기 위해서도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롯데는 1번 김주찬에 2번 손아섭, 3번 전준우로 변화를 주었습니다. 손아섭은 2번 타순에도 잘 적응했습니다. 그 타선에서 공격의 맥이 끊어지는 것도 막을 수 있었습니다. 이대호 앞에 기동력 있는 선수들을 배치하면서 그 파괴력을 더 높일 수 있었습니다. 그것을 기억하는 롯데 코칭스탭은 이러한 조합을 밀고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클린업 안착의 키는 강민호가 쥐고 있습니다. 지난해 6번 타순에서 강민호는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클러치 능력과 장타력을 여전했고 공격에 대한 부담을 덜면서 수비도 향상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상대의 중심 타선에 대한 견제는 강민호의 존재로 그 효과를 반감시킬 수 있었습니다. 강민호의 존재는 롯데의 하위타선까지 강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앞선 클린업이 구성된다면 강민호는 5번 타순에서 부담스러운 시즌을 보내야 합니다. 그의 타격 능력은 충분히 중심 타선을 소화할 수 있지만 풀타임 포수라는 점이 큰 걸림돌입니다. 장성우의 군 입대로 약해진 롯데의 백업 포수진은 강민호의 부담을 더 크게 하고 있습니다. 그 후부군들이 공격은 물론이고 수비면에서도 강민호와 필적할만한 능력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강민호는 공격과 수비의 부담이 더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강민호가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타격 페이스가 떨어진다면 롯데의 클린업은 그 힘이 반감될 것입니다. 이미 30대 후반으로 접어진 홍성흔임을 감안하면 5번 타순의 약화에 따른 견제를 이겨내기 힘들지도 모릅니다. 그렇게 해야하지만 불안감을 감출 수 없는 클린업의 구성입니다.

만약 새롭게 주전 1루수로 기용될 가능성이 높은 박종윤의 잠재력이 폭발하고 조성환이 부활하면서 3번에 복귀하는 시나리오가 나온다면 롯데의 고민은 쉽게 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가능성은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풀 타임 첫 해를 맞이하는 박종윤이 그 부담감을 이겨낼지 지켜봐야 하고 조성환의 부활 역시 의문부호가 남아있습니다.






황재균을 2번에 기용하면서 손아섭, 홍성흔, 전준우의 클린업 구성도 가능하지만 하위타선의 약화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장타력을 살리면서 타격 페이스를 되찾은 황재균의 테이블 세터진 복귀도 고려할 부분이 많습니다.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지만 아직은 전준우, 홍성흔, 강민호로 이어지는 클린업이 경험과 그 힘에 있어 가장 좋은 조합입니니다.

이들이 자신의 능력만 발휘한다면 롯데의 상위 타선은 김주찬, 손아섭의 테이블 세터진과 함께 강력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박종윤이 주전 라인업에 포함되면서 좌우의 조화도 어느 저도 구색을 맞출 수 있습니다. 기동력이 좋은 선수들이 1번 부터 3번에 포진되면서 롯데 타선의 블랙홀과 같은 병살타를 줄일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구성이 선수들의 능력을 확실히 끌어내고 부담을 줄일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현 선수들의 조합의 이대호가 빠진 30홈런 100타점의 공백을 메워야 하는 롯데입니다. 만약 클린업의 구성이 실패한다면 타선 전체의 짜임새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앞서 제시한 문제점들을 줄이면서 타선의 힘을 유지할 해법이 필요합니다.

결국 롯데는 동계훈련 기간동안 선수들의 능력치를 고려한 타순 구성이 필요합니다. 확실한 타선의 구심점이 사라진 탓에 백지에서 다시 그림을 그려야할지도 모릅니다. 우선은 팀 타선의 중심을 잡아줄 클린업의 빠른 구성과 가동이 필요합니다. 시행착오는 동계훈련 과정에서만 나와야 할 것입니다. 우승을 노리는 롯데로서는 지난 시즌 초반과 같은 혼란은 결코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없습니다.

과연 롯데는 어떤 클린업을 재구성하면서 타선의 중심을 잡을지 그 조합의 타선의 구심점 역할을 확실히 해줄수 있을지 동계훈련 기간 큰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Gimpoman/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youlsim)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