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롯데와 KIA의 주중 3연전 마지막 경기의 승자는 선발 김진우의 호투를 앞세운 KIA였습니다. KIA는 원정에서 위닝 시리즈를 가져갔고 팀 분위기도 상승시켰습니다. 반면 롯데는 패배와 함께 살아나지 않는 타선에 대한 답답함을 해결하지 못한채 주말 3연전을 치르게 되었습니다. 선발 이용훈은 6이닝 4실점(3자책)으로 제 역할을 해주었지만 타선의 지원부재로 시즌 4패째를 기록해야 했습니다.

 

경기는 초반 득점 기회에서 점수를 얻어낸 KIA의 우세 속에 전개되었습니다. 이 분위기는 끝까지 이어졌습니다. 전날 부진했던 타선이 폭발하면서 대승을 거뒀던 KIA의 기세가 이어진 것입니다. KIA는 대량 득점은 없었지만, 득점권 주자를 꾸준히 홈으로 불러들이면서 김진우의 호투를 뒷받침했습니다. 반면 롯데는 김진우의 호투에 밀렸고 어렵게 잡은 득점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습니다.

 

KIA의 득점은 1회 초 공격에서부터 나왔습니다. 선두 이용규의 안타 출루와 김선빈의 보내기 번트로 득점에 주자를 둔 KIA는 롯데 선발 이용훈의 견제 실수를 틈타 이용규와 3루로 진루했고 김원섭의 땅볼 때 득점에 성공하면서 선취점을 얻었습니다. KIA로서는 초반 전날 승리 분위기를 이어가는 득점이었습니다. 롯데로서는 초반 1실점이었지만 그 내용이 좋지 못했습니다. 쉽지 않은 경기를 예고하는 것 같았습니다.

 

KIA의 득점은 2회 초 공격에서 추가 득점에 성공하면서 경기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선두 안치홍의 안타 출루에 이은 연속된 팀 배팅, 차일목의 적시타까지 조직적인 공격으로 이루어낸 득점이었습니다. KIA 타자들은 이용훈의 변화구에 초점을 맞추면서 자신 있게 방망이를 돌렸습니다. 이용훈의 투구 패턴을 알고 타격을 하는 느낌이 들 정도였습니다.

 

이용훈으로서는 1회 초 자신의 실책으로 한 점을 내주었고 2회 초 2아웃 이후 하위타선에 적시타를 허용하면서 아쉬운 실점을 했습니다. KIA 타자들의 노림수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전반기 막판부터 체력적인 문제와 뜻하지 않은 부상으로 시즌 초반의 좋았던 페이스가 다소 떨어졌던 이용훈은 자신의 구질마저 분석당하면서 어렵게 경기를 이끌어야 했습니다.

 

 

 

(최선을 다한 이용훈, 결과는 패전)

 

 

 

롯데도 초반 반격의 기회가 있었습니다. 2회 말 강민호의 안타와 박종윤의 볼넷으로 잡은 무사 1, 2루의 기회는 밀리는 경기 흐름을 뒤집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적시타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홍성흔, 황재균의 연속 땅볼로 한 점을 추격하는데 만족해야 했습니다. KIA 선발 김진우의 구위가 좋은 상황임을 고려하면 꼭 살려야 하는 기회였습니다. 1득점은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롯데의 아쉬움이 사라지기 전 KIA는 4회 초 공격에서 한 점을 추가하면서 롯데의 추격에서 벗어났습니다. 2회 초와 마찬가지로 그 시작은 안치홍의 안타출루였습니다. 1사 1루에서 타석에 들어선 조영훈은 이용훈의 변화구를 좌중간을 꽤뚫는 2루타로 만들었고 안치홍의 전력질주가 더해지면서 중요한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김진우의 투구 내용을 고려하면 의미가 큰 점수였습니다.

 

KIA 선발 김진우는 자신의 장기인 파워커브와 150킬로를 넘나드는 강속구는 물론이고 140킬로 후반을 넘나드는 싱커로 롯데의 공격을 무력화했습니다. 새롭게 자신의 무기로 장착된 싱커는 직구와 비슷한 스피드에 공 끝의 변화가 더해지면서 큰 위력을 발휘했습니다. 롯데 타자들은 빠르면서도 공끝의 변화가 심한 구위에 고전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경기를 풀어줄 선수가 없었습니다. 테이블 세터로 나선 김주찬, 박준서는 공격의 물꼬를 터주지 못했고 손아섭 마저 부진했습니다.

 

타선의 침체에도 이용훈의 역투는 롯데의 마지막 희망이었습니다. 이용훈은 초반 3실점 하긴 했지만, 후속 타자들을 잘 잡아내면서 대량 실점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이용훈마저 일찍 무너졌다면 롯데는 일찌감치 주말 3연전에 대비한 경기 운영을 해야 했을 것입니다. 이용훈은 직구 구속이 140킬로는 넘지 못했고 좋은 컨디션이 아니었지만 노련한 투구로 실점을 최소화시키며 반격의 여지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초반 득점 이후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던 경기는 7회 공격과 수비에서 우열이 확실히 드러났습니다. KIA는 득점 기회에서 달아나는 득점을 얻었지만 롯데는 빈손으로 공격을 마치면서 KIA에 승기를 내주고 말았습니다. 롯데는 이용훈의 교체 시점이 아쉬웠고 KIA는 투수 교체가 성공하면서 실점을 막을 수 있었습니다.

 

7회 초 수비에서 롯데는 투구 수 100개에 근접한 이용훈을 계속 마운드에 올렸습니다. 앞선 두 경기에서 불펜 소모가 많았던 롯데로서는 이용훈을 조금 더 끌고가고 싶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한계 투구 수가 80개 전후인 이용훈에게는 무리였습니다. KIA는 선두타자 차일목의 안타로 기회를 잡았고 김상현을 빼고 작전수행능력이 좋은 이준호를 대타 투입하면서 이용훈을 압박했습니다.

 

이용훈과 이준호의 투타 대결은 중요한 승부처였습니다. 이용훈은 보내기 번트를 시도하는 이준호를 상대로 2스트라이크를 먼저 잡으면서 기선제압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이준호는 끈질기게 이용훈을 물고 늘어지면서 이용훈을 괴롭혔습니다. 이용훈을 100개를 훤씬 넘긴 투구수에도 최선을 다했지만 이준호를 볼넷으로 내보냈고 무사 1, 2루의 더 어려운 상황에서 마운드를 물러나야 했습니다.

 

롯데는 이용규 타석에 이명우를 마운드에 올렸고 실점을 막기위한 수비 시프트를 가동했습니다. 한 점이 필요한 KIA와 이를 막아야 하는 롯데 모두 중요한 고비였습니다. 이용규의 보내기 번트 후 만들어진 1사 2, 3루에서 이명우는 김선빈을 상대로 범타를 유도했지만, 그 타구는 압박수비를 펼치고 있던 내야를 넘어 외야로 날아갔습니다. 김선빈의 희생플라이로 얻어낸 KIA의 4번째 득점은 승부를 가르는 중요한 점수였습니다.

 

3점차로 벌어졌지만, 롯데의 7회 말도 절대 나쁘지 않았습니다. KIA 선발 김진우 역시 투구 수 100개를 넘기면서 구위가 떨어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박종윤이 무사에 1루수 실책으로 출루하면서 경기장 분위기는 다시 달아올랐습니다. KIA 역시 불펜을 가동해야 했습니다. KIA 벤치도 선발 김진우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롯데의 만만치 않은 반격이 KIA 벤치를 고민하게 했습니다.

 

롯데는 2사 1루에서 정훈의 안타와 대타 조성환의 볼넷으로 만루의 기회를 잡았습니다. 김진우 역시 한계점에 다다른 상황이었습니다. KIA는 또 다시 베테랑 유동훈에게 위기 탈출의 임무를 맡겼습니다. 화요일 경기에서 실패를 경험했던 유동훈이었지만 목요일은 달랐습니다. 유동훈은 김주찬을 범타로 처리하면서 실점을 막았습니다. 롯데의 역전 희망도 물거품이 되는 순간이었습니다.

 

 

 

(두 번의 결정적 기회, 아쉬웠던 김주찬) 

 

 

 

롯데는 오랜만에 1군에 올라온 진명호가 8회와 9회를 완벽하게 막으면서 추격의 여지를 계속 남겨두었습니다. KIA는 유동훈에 이어 양현종 마무리 최향남을 차례로 올려 승리를 지켜내려 했습니다. 롯데는 9회 말 마지막 공격에서 최향남을 상대로 2점을 얻어내면서 4 : 3 까지 추격하는데 성공했지만 7회 말에 이어 또 다시 김주찬이 득점 기회에 범타로 물러나면서 패배를 막지 못했습니다. 7회 초 KIA가 얻어낸 한 점이 결국 승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롯데는 목요일 경기 패배로 삼성전을 모두 스윕한 2위 두산과의 격차가 더 벌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4위 그룹과의 격차는 더 좁아지는 어정쩡한 위치에 놓여졌습니다. 당장 4위권 싸움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주말 3연전에 삼성과 만나는 것도 큰 부담입니다. 두산에 3연패 했지만 이는 삼성선수들의 더 집중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롯데의 분위기를 고려하면 힘든 주말 3연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무엇보다 후반기 들어 회복되지 못하는 팀 공격과 선수들 전반의 체력저하 현상에 대한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대로 KIA는 주중 3연전에 나선 선발 투수들의 모두 호투하면서 앞으로 일정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롯데와의 어려운 승부를 위닝 시리즈로 마감하면서 남은 롯데전에 대한 부담도 덜었습니다. 여러가지 시도에도 살아나지 않던 타선이 점점 힘을 내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타자들은 더욱 더 끈질겨졌고 자신감도 높아졌습니다.

 

주중 시리즈를 통해 롯데와 KIA의 승 수 차이는 크게 줄었습니다. 4강 싸움의 경쟁자가 된 것입니다. 여기에 달라진 팀 분위기도 확인했습니다. 앞으로 남은 두 팀의 경기는 순위 싸움과 연결되면서 더 치열한 접전이 예상됩니다. 롯데의 일방적 우세는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롯데는 위닝 시리즈를 놓친 것 외에 KIA에 대한 천적 관계가 무너졌다는 것이 더 아쉬웠을 것입니다. 

 

반면 롯데전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한 KIA는 주말 3연전에 힘을 낼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최근 1위 삼성을 위협하는 전력을 구축한 두산과의 주말 3연전에도 더 큰 의욕을 가지고 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양 팀의 주중 3연전은 엇갈린 결과 만큼이나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Gimpoman/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http://www.facebook.com/gimpoman)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