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롯데와 두산의 준PO 4차전은 두산의 우세 분위기가 예상되는 경기였다. 선발 투수의 매치업, 선수단 분위기 모두 두산이 앞서 있었다. 롯데가 시리즈를 리드하고 있었지만, 많은 이들은 두산의 역 스윕을 예기했다. 포스트시즌 홈 경기에서 얼어붙는 롯데의 징크스는 이어지고 있었다. 하지만 결과는 예상과 달랐다.

 

롯데는 경기 막판 끈기를 발휘하며 8회 말 3점 차를 극복했고 연장 10회 말 두산의 끝내기 실책으로 4 : 3으로 승리했다. 기적과도 같은 승리였고 두산은 허망한 패배였다. 롯데는 2000년대 긴 암흑기를 이겨내고 포스트 시즌 진출에 성공한 2008년 이후 처음으로 시리즈 승리를 가져가는 기쁨을 누렸다. 0 : 3의 차이를 경기 막판 극복했다는 점도 그렇지만 상대의 결정적 실책이 결승점으로 이어졌다는 것이 더 극적이었다.

 

경기 초반 분위기는 두산이 가져왔다. 두산은 선발 투수로 나선 김선우의 노련한 투구와 4번 윤석민이 해결 능력을 발휘하며 리드를 잡았다. 2회 초 윤석민은 롯데 선발 고원준의 가운데 실투를 좌중간 담장으로 넘기는 솔론 홈런으로 팀이 선취점을 얻을 수 있게 했다. 이어진 3회 초 공격에서는 바뀐 투숙 송승준의 변화구를 좌전 적시타로 연결하면서 두산의 2 : 0 리드를 견인했다.

 

롯데는 타격감이 최고조에 이른 김현수를 철저히 견제하면서 경험이 적은 윤석민에 승부를 걸었다. 하지만 경기를 치를수록 발전하는 그의 기량을 생각하지 못했다. 윤석민은 자신에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았고 4번 타자의 역할을 확실하게 해주었다. 초반 리드를 빼앗긴 롯데 선수들은 다시 조급해졌고 공격 시 선수들을 더 경직시켰다. 이는 득점권에 주자를 두고 더 심각했다.

 

 

 

(롯데 자이언츠, 4차전 기적의 승리의 그리고 환호)

 

 

 

두산의 선발 김선우는 자신의 주 무기, 투심 페스트볼과 다양한 변화구에 제구가 더해지면서 안정감 있는 투구를 했다. 떨어지는 구위 탓에 3회와 5회 말 3안타를 허용하기도 했지만, 위기 때마다 범타 유도로 그 상황을 헤쳐나갔다. 김선우는 5이닝 무실점의 투구로 자신의 역할을 다해주고 불펜에 마운드를 넘겨주었다.

 

두산이 김선우의 선발 호투와 4번 타자의 결정력으로 경기 주도권을 잡는 사이 롯데는 답답한 공격력으로 리드의 격차를 줄이지 못했다. 3회 말에는 병살타로 5회 말에는 원할지 못한 작전 수행으로 득점 기회를 놓치는 모습을 보였다. 3차전에 이어 4차전 역시 득점력 빈곤을 드러내면서 2점 차이를 극복하지 못했다.

 

롯데는 선발 고원준이 불안하자 1차전 선발 송승준은 3회 초 수비부터 투입하는 강수를 던졌다. 더는 실점하면 안 된다는 벤치의 강한 의지였다. 팀의 기대속에 선발로 등판했던 고원준은 2회 초 윤석민에 홈런을 허용한데 이어 3회 초 1사 2루에 주자를 남기고 마운드를 물어나야 했다. 1차전 선발 등판이후 하루를 당겨 등판하는 송승준에 부담이 가는 상황이었다,

 

시즌 첫 불펜 등판을 한 송승준은 완벽한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다. 김현수를 피하고 윤석민과의 승부를 택했지만, 추가 실점을 피하지 못했다. 타격감이 살아난 윤석민에 던진 밋밋한 변화구가 그 원인을 제공했다. 하지만 3회 초 실점 이후 송승준은 안정을 되찾았다. 이후 7회 수비 시 까지 실점 없이 버텨주면서 롯데가 추격할 여지를 남겨주었다. 송승준의 역투가 없었다면 롯데는 4차전을 포기할 수도 있었다.

 

송승준이 마운드를 안정시킨 롯데였지만, 타선은 3차전과 같은 살아나지 않았다. 5번 타자로 배치된 박종윤의 부진이 눈에 띄었다. 박종윤은 2회 말 무사 1루에서 병살타로 4회 말 무사 1, 2루에서는 보내기 번트 실패 후 삼진을 당했다. 롯데는 좌타자에 낮는 공에 강한 박종윤이 김선우의 구질에 강점을 가질 거라 기대했지만, 박종윤은 지나치게 긴장했고 평상심을 유지하지 못했다. 결국, 박종윤은 긴장을 풀지 못하고 경기 중 교체되고 말았다.

 

롯데는 박종윤의 부진과 함께 2번 타순에 배치된 조성환의 부상 교체라는 악재까지 겹치면서 공격력을 더 약화되었다. 강민호의 공백에 주력 선수 두 명이 교체된 것은 큰 악재였다. 4번 홍성흔이 3안타를 몰아치면서 타선을 이끌었지만, 그 뒤에서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롯데는 2회 말과 4회 말 3안타를 치고도 득점하지 못하는 보기 드문 장면을 연출하면서 끌려가는 경기를 해야 했다.

 

경기 초반 2 : 0 리드를 잡은 두산은 6회부터 불펜을 가동하며 지키는 야구로 전환했다. 3차전 무안타 무실점 호투를 했던 신인 변진수는 4차전에서도 1.2이닝을 완벽하게 막아내며 자기 몫 이상을 해주었다. 롯데는 어제와 같이 변진수에 대한 공략 해법을 찾지 못했다. 반대로 롯데는 불펜이 경기 후반 추가 실점하면서 패색이 짙어졌다.

 

 

 

 

(꾸준함으로 타선의 중심 잡아준 홍성흔)

 

 

 

송승준에 이어 7회 초부터 추가 가동된 롯데의 불펜은 8회 초 고비를 넘지 못했다. 그 시작은 볼넷이었다. 7회 2사부터 마운드에 오른 김사율은 두산의 김현수, 윤석민 두 중심타자를 범타 처리 했지만 최준석을 볼넷으로 출루시키고 마운드를 물러났다. 장타에 대한 지나친 의식이 가지고온 결과였다. 롯데는 불펜 투수 중 가장 좋은 공을 던지는 김성배를 3차전에 이어 다시 마운드에 올려다. 2점 차를 극복할 수 있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했고 더 실점하면 경기를 내줄 수 있다는 위기감으로 인한 투수 교체였다.

 

하지만 김성배는 3차전에서 보여준  구위가 아니었다. 이원석은 김성배의 공을 큰 타구로 연결했다. 펜스 앞에서 잡힐 것 같았던 공은 중견수 전준우의 글러브를 맞고 나왔고 두산은 3 : 0으로 점수 차를 더 벌릴 수 있었다. 타선이 터지지 않는 상황에서 3점차는 큰 부담이었다. 5차전에 대한 대비를 생각해야 하는 시점이었다.

 

많은 이들이 끝났다고 생각한 순간 롯데 타선은 기적같이 폭발했다. 그 토대는 역설적으로 두산이 마련해주었다. 두산은 1선발 니퍼트를 8회 말 롯데 공격부터 마운드에 올렸다. 니퍼트를 좀 더 편안한 상황에서 등판시켜 승리를 지키기 위한 투수 운영이었다. 연이은 구원 실패로 자신감이 떨어진 홍상삼에 대한 믿음이 떨어진 것도 작용했다.

 

두산의 기대와 달리 불펜 투수 니퍼트는 위력적이지 못했다. 1차전 100개가 넘는 투구를 한 니퍼트는 하루 덜 쉬고 등판한 탓인지 정상 컨디션이 아니었다. 구위나 제구 모두 1차전 때 모습이 아니었다. 두산 마운드에 고전하던 롯데의 공격은 니퍼트 공략에 성공하면서 반전의 계기를 잡았다.

 

준PO에서 1번 타자 같은 9번 타자 역할을 하는 문규현의 안타 출루로 시작된 기회는 김주찬의 2루타로 이어졌고 롯데는 3 : 1로 추격에 성공했다. 이어진 박준서의 좌전 안타는 3 : 2로의 추격을 기대하게 했지만, 두산 좌익수 김현수의 멋진 홈 송구에 김주찬의 아웃되면서 이루어지지 않았다. 김주찬의 주루사는 롯데의 공격 흐름을 끊을 수 있는 플레이였다.

 

하지만 롯데는 포기하지 않았다. 손아섭의 안타로 롯데는 동점 주자까지 내보면서 경기장 분위기를 후끈 달아오르게 했다. 두산은 니퍼트를 내리고 홍상삼을 급히 마운드에 올렸지만, 홍상삼 역시 중압감을 극복하지 못했다. 준PO 내내 그를 힘들게 하던 제구력 난조가 문제였다. 강한 공을 던지려는 지나친 의욕은 볼을 남발하게 했다.

 

 

 

(4차전 승리의 디딤돌 놓아준 박준서)

 

 

 

롯데는 흔들리는 홍상삼을 상대로 끈질긴 볼 카운트 대결을 하면서 끝내 동점에 성공했다, 홍성흔의 볼넷으로 만루 기회를 잡은 롯데는 화이팅이 좋은 황성용을 5번 타순에 대타로 기용했고 황성용은 밀어내기 볼넷을 얻으며 한 점차로 두산을 압박했다. 이어진 전준우 역시 긴 승부끝에 우익수 희생플라이로 3루 주자를 홈으로 불러들였다. 롯데는 안타없이 두 점을 더 추가하면서 3 : 3 동점에 성공했다.

 

같은 동점이었지만, 경기 분위기는 롯데쪽으로 넘어갔다. 동점으로 분위기를 살린 롯데는 9회 초 수비부터 아끼던 마무리 정대현을 올리면서 필승 의지를 다졌다. 정대현은 9회 초와 연장 10회 초 두산 공격을 삼진 4개를 곁들이며 완벽하게 틀어막았다. 정대현의 완벽투는 연장 접전이 이어지는 와중에 롯데 선수들의 사기를 높일 수 있는 것이었다.

 

두산은 홍상삼을 대신할 투수가 없었다. 홍상삼은 9회 말 롯데 공격을 무실점으로 막으며 연장전으로 승부를 끌고 가는데 성공했지만, 그 다음이 문제였다. 투구 수 30개를 넘긴 홍성삼의 교체가 필요했다. 두산은 마무리 프록터가 남아있었지만, 선뜻 기용하지 못했다. 전날 프록터의 불안한 투구도 경기 투입을 망설이게 했다. 결국, 10회 말 홍상삼은 다시 마운드에 올랐다.

 

롯데는 10회 초 무사에 타석에 들어선 박준서의 안타로 끝내기 기회를 잡았다. 롯데는 손아섭에 보내기 번트를 하며 1사 2루로 주자를 진루시켰다. 다음 수준은 4차전에서 3안타를 몰아치고 있던 4번 홍성흔의 고의사구 이후 5번 타순에 교체 투입된 황성용과의 승부였다. 두산은 프록터를 기용하며 그에게 위기 탈출을 기대했다. 두산 배터리는 고의 4구 대신 유인구로 홍성흔을 상대하려 했다.

 

하지만 이 선택을 옳지 않았다. 프록터의 낮은 변화구는 바운드가 되면서 포수가 잡을 수 없는 공이 되었다. 2루 주자 박준서는 그 틈을 노려 3루로 뛰었지만, 두산 포수 양의지의 빠른 3루 송구는 박준서의 아웃을 예상하게 했다. 여기서 예상치 못한 이이 벌어졌다. 양의지의 송구가 바운드가 되면서 외야로 흐른 것이다. 박준서는 안타없이 시리즈 승부를 결정짓는 득점을 했다. 8회 말 기적 같은 동점에 이어 연장 10회말 또 한 번의 기적이 일어난 롯데였다.

 

 

 

 

(정대현, 그가 있어 든든했다.)

 

 

 

박준서의 득점으로 롯데는 포스트 시즌, 시리즈 승리라는 오랜 숙원을 풀었고 PO 진출과 함께 3일간의 휴식을 얻게 되었다.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는 의지가 있어 가능한 결과였다. 두산은 3차전에 이어 4차전에서도 시종일관 유리한 경기를 하며 승리의 문턱까지 다가섰지만, 필승 카드로 내세운 니퍼트가 무너지고 홍상삼마저 부진하면서 아픈 패배를 당하고 말았다. 두산의 가을 야구 역시 마감되었다.

 

가을야구의 부진을 탈출한 김현수의 고감도 타격과 손시헌을 대신에 유격수로 출전하면서 시리즈 MVP급 활약을 한 김재호의 활약도 물거품이 되었다. 부상입은 발로 도루 성공과 선취 득점으로 3차전 승이를 이끈 이종욱의 투혼도 묻히고 말았다. 두산은 강력한 선발진을 뒷받침 할 불펜의 부재와 부상 선수들의 공백을 메우지 못한 채 경기 뒷심 대결에 밀리며 2010년 기억을 되살리지 못했다. 다만, 윤석민과 변진수라는 젊은 선수들의 발굴은 큰 수확이었다.

 

롯데는 힘겨운 시리즈였다. 부상 선수들이 속출하고 정상전력을 가동하기 힘들었다.  2010년과 다른 것이 있다면 정대현을 중심으로 한 불펜이 승부의 끈을 유지시켰다는 점이다. 롯데는 불펜이 지는 상황에서도 실점을 막고 버텨주면서 역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4차전 역시 불펜으로 긴급 투입된 송승준의 호투, 정대현의 완벽한 투구가 있어 승리할 수 있었다. 

 

4차전 승리로 롯데는 선수들의 휴식과 더불어 부상 선수들의 회복 시간도 벌 수 있게 되었다. 접전의 피로가 완전히 풀리긴 힘들지만 경기 감각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O에서 기다리는 SK와의 올 시즌 척전관계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것도 또 다른 희망을 가지게 하고 있다. 롯데로서는 기차전 , 4차전 승리의 기운이 그대로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 

 

승패는 엇갈렸지만, 부상선수 속출에도 최선을 다한 롯데나 두산 모두 박수를 받을 수 있는 시리즈였다.  

 

 

Gimpoman/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http://www.facebook.com/gimpoman)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