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3시즌 가장 주목받는 팀은 역시 신생팀 NC 다이노스다. 구단의 운영 주체가 기존 프로야구단을 운영하는 대기업과 다른 IT업체고 이 때문에 구단 창단과정에서 많은 우려도 있었다. NC는 통 큰 투자와 거침없는 행보로 우려를 불식시켰다. 김경문 감독을 영입했고 프런트를 강화하면서 원활한 구단 운영 능력을 보였다. 새 경기장 건립에 마찰이 있지만, 연고지 창원시의 협조도 잘 이루어지는 편이다. 


이제 NC는 베일에 싸인 전력을 보일 일만 남았다. 하지만 신생팀의 한계는 분명 존재한다. 선수 수는 타 구단과 같지만, 1군 무대에서 꾸준히 활약할 선수가 부족한 건 사실이다. 신생팀의 이점을 살려 꾸준히 유망주를 영입했고 특별지명을 통해 선수보강을 하긴했지만, 선수수급의 목마름을 완전히 해소하지 못했다. 젊은 선수들의 패기에 기대를 걸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에 무리가 있다. 


NC는 외국인 투수 3인방에 큰 기대를 걸고 있다. 프로야구 신생팀이 가질 수 있는 혜택인 외국인 선수 3명 영입 카드를 NC는 투수력, 그것도 선발진 강화에 모두 사용했다. 야구는 투수놀음이라는 논리를 그대로 적용한 NC다. 어느 팀이든 항상 부족한 선발투수 3명을 확보하면서 싸울 수 있는 전력을 만드는 데 성공했다. 물론 외국인 3인방이 제 몫을 다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지만, 영입된 선수들의 면면은 젊고 지명도 있는 선수들로 채워졌다. 이들의 활약 여부에 따란 NC의 2013시즌 신생팀 돌풍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다. 


여기서 주목할 3인방이 또 있다. NC 불펜진의 주축을 이룰 이적생 3인방이 그들이다. 고창성, 송신영, 이승호로 이어지는 세투수들은 2차 드래프트를 통해 NC로 옷을 갈아입었다. 한 때 소속팀의 주축을 이루던 선수들이었지만, 20인 보호선수 명단에 들지 못했다. 지난해 부진한 성적을 남겼기 때문이다. 이들을 대신해 소속팀들은 유망주 보호에 더 주력했다. 이들에게 자존심이 상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성적만 놓고 본다면 이들은 고개를 숙일 수밖에 없었다. 한화에서 NC로 넘어온 송신영은 과거 현대의 전성기를 함께 했던 선수였다. 송신영은 넥센의 전신 현대에서 프로선수 생활을 시작한 이후 팀을 옮기지 않았다. 정상급 셋업맨으로 팀에 꼭 필요한 선수였다. 팀은 현대에서 넥센으로 바뀌었지만, 그 역할은 변함이 없었다. 송신영은 철저한 자기관리로 꾸준한 성적을 올리는 선수이기도 했다. 


넥센에서 선수생활을 마감할 것 같았던 송신영이었지만, 최근 2년간 유니폼을 3번 갈아입어야 했다. 2011시즌 송신영은 불펜 보강에 목말라 있던 LG로 시즌 중간 트레이드됐다. 당시만 해도 넥센이 손해라는 시각이 많았다. 넥센은 송신영을 내주고 만년 유망주 박병호를 받아들였다. 송신영은 그 해 LG의 마무리를 맞았다. 하지만 LG는 가을 야구의 꿈을 이루지 못했다. 


2012시즌을 앞두고 송신영은 FA 계약을 통해 한화로 둥지를 옮겼다. LG는 어렵게 영입한 송신영을 반년만 쓰고 다른 팀에 빼앗기는 처지가 되었다. 한화 역시 불펜 보강이 절실했고 파격적인 조건으로 송신영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하지만 지난해 송신영은 급격한 구위 저하 현상을 보이며 무너지고 말았다. 빈볼 시비에 연루되면서 한동안 경기에 나서지 못하는 때도 있었다. 한 명의 투수가 아쉬운 한화였지만, 신뢰를 잃은 송신영을 기용할 수 없었다. 송신영은 구위를 회복하지 못했고 실패한 FA 영입의 사례를 만들고 말았다. 


이런 송신영을 한화는 20인 보호선수가 넣지 않았다. 거액 연봉을 받는 노장 선수를 NC가 지명하지 않을 것이라는 계산도 깔렸었다. NC는 송신영의 경험을 높이 평가했다. NC는 한화로부터 송신영을 영입하면서 베테랑 불펜투수를 보강했다. 지난해 성적보다는 그동안 누적된 성적에 더 높은 점수를 준 NC였다. 송신영으로서는 마지막 팀이 될 수 있는 NC 행이었다. 


롯데에서 NC로 옷을 갈아입은 이승호 역시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한 선수다. 이승호는 SK의 무적시대를 함께 한 선수였다. 선발과 불펜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전천후 투수로 팀 기여도가 높은 선수이기도 했다. 이승호는 빠른 공은 아니지만 뛰어난 경기운영 능력을 바탕으로 SK 불펜의 중추를 담당했다.


2012시즌을 앞두고 불펜 강화에 열을 올리던 롯데는 SK로부터 정대현과 이승호를 FA 계약으로 동시에 영입했다. 하지만 이승호는 롯데가 바라던 믿을맨이 아니었다. 시즌 초반 페이스를 끌어올리지 못해 고심하던 이승호는 뒤늦게 엔트리에 합류했지만, 떨어진 구속을 회복하지 못했다. 당연히 타자와의 승부는 힘겨웠다. 이승호는 패전처리나 롱맨으로 그 역할이 한정되고 말았다. 


시즌 후반 회복 기미를 보였지만, 그의 자리를 대신할 이명우가 큰 성장세를 보였고 롯데의 불펜진이 풍부해지면서 이승호의 팀 내 입지는 급격히 줄었다. 롯데는 이승호를 20인 보호선수에서 제외했다. NC는 송신영과 마찬가지로 이승호의 경험과 좌완 불펜이라는 희소송에 주목했고 이승호는 FA로 둥지를 튼 부산에서 창원으로 1년 만에 둥지를 옮겨야 했다. 


두산에서 NC로 팀을 옮긴 고창성은 송신영, 이승호와 달리 젊은 투수라는 점이 이들과 다르다. 고창성은 한때 두산 불펜의 핵심으로 고창성, 임태훈, 이용찬으로 이어지는 막강 불펜의 한 축이었다. 2010년 좋은 성적을 바탕으로 아시안게임 대표팀에 승선하기도 했고 금메달로 군 문제도 해결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고창성은 2011시즌부터 부진에 빠졌다. 2010시즌 다소 많은 등판의 후유증도 있었지만, 제구가 크게 흔들리면서 빠른공을 던지는 사이드암의 이점을 살리지 못했다. 이는 자신감 상실로 이어졌다. 2012시즌도 다르지 않았다. 고창성은 다른 투수들에 1군 엔트리를 넘겨주고 상당기간 2군에 머물기도 했다. 고창성은 더는 필승 불펜 조에 속하지 못했다. 


이런 고창성을 두산은 보호하지 않았다. 아직 20대의 젊은 불펜투수인 고창성을 20인 보호명단에 넣지 않은 건 다소 의외였다. 유망주 천국인 두산에서 고창성은 2년간의 부진으로 단단하던 팀 내 입지를 잃고 말았다. NC는 최근 부진했지만, 부활 가능성이 높은 고창성을 놓치지 않았다. 고창성은 과거 그를 정상급 불펜으로 이끈 김경문 감독과의 인연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NC의 이적생 불펜 3인방은 아쉬움 속에 원소속팀을 떠나야 했다. 본래 가지고 있던 기량을 유지했다면 없었을 일이었다. NC는 지난 시즌 부진했지만, 이들의 부활을 기대하고 있다. 분명 그럴 수 있는 능력을 지닌 투수들이기도 하다. 이들은 당장 NC 필승불펜 조를 이끌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 마무리 역할도 맡아야 한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풍부한 경험은 NC 전력의 주축을 이룬 젊은 선수들에 무형의 힘이 될 수 있다. FA로 영입한 이호준이 야수들을 이끈다면 이들 3인방은 투수진을 이끌어야 하는 또 다른 임무가 있다. 이들의 과거 기량을 회복하고 젊은 선수들과 잘 융화된다면 만만치 않은 불펜구성이 가능한 NC다. 무엇보다 지난 시즌 부진으로 떨어진 자신감을 되찾는 것이 우선이다.

 

한 팀이 이길 수 있는 전력을 갖추는 데 있어 우선 과제는 투수력의 안정이다. NC는 아직 의문부호가 남아있지만, 외국인 투수 3명으로 선발투수의 자리는 채울 수 있었다. 선발 투수를 뒷받침할 불펜진은 국내 선수들이 자리를 잡아야 한다. 이적생 3인방에 대해 거는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개인적으로 이들 세 투수는 부진에서 벗어나야 하는 과제가 있다. 새로운 팀에서 심기일전한다면 가능성은 충분하다.

 

2013시즌 NC의 마운드에서 외국인 선수 3인방과 더불어 이적생 3인방이 선발과 불펜에서 멋진 조화를 이룰 수 있을지 그것이 가능하다면 신생팀 돌풍의 가능성도 그만큼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Gimpoman/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http://www.facebook.com/gimpoman)

사진 : NC 다이노스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