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순조롭게 이어지던 프로야구 제9구단의 리그 참가와 더 큰 발전에 뜻하지 않은 제동이 걸렸다. 제9구단 NC 다이노스와 동반자 관계를 구축하던 창원시의 오락가락 행정에 신축 구장 문제가 표류하면서 NC의 구단 운영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창원시는 NC 창단 때부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고 이를 수차례 다짐했었다. 신축구장 문제 역시 무리없이 진행되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프로야구 개막을 앞둔 시점에서 2만 5천석 이상의 현대식 야구장 건립은 시작도 하지 못하고 있다. 아직도 부지문제가 결정되지 못했고 설계조차 진행되지 못하게 만들었다. 이대로 지지부진한 모습이 이어진다면 애초 약속한 2016년 3월 구장완공이 어렵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KBO의 규정대로라면 NC는 창단 시 지급한 가입 예치금을 전액 날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최악의 경우 연고지 이전이라는 극단적 상항도 벌어질 수 있다.

 

KBO는 원칙론을 내세우고 있다. 프로야구 창단 승인의 조건으로 이행해야 할 필수 조건인 신축구장 건설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규약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는 것이 그 골자다. 즉, 창원시가 신축구장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최악의 시나리오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야구장과 같이 대중들이 함께 하는 공공 운동장의 경우 여러 제약으로 사기업이 이를 건축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국가나 지자체가 해야할 몫이다.

 

NC가 창원에 둥지를 튼 것도 이런 제반 사항을 창원시가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약속이 있어 가능했다. 실제 창원시의 적극 지원은 NC에 큰 힘이 되었다. 하지만 프로야구 개막을 준비중인 NC에 창원시는 걸림돌이 되고 있다. 창원시는 차질없는 약속이행을 말하고 있지만, 그 전망이 밝지 못하다.

 

 

 

 

 

 

창원시는 창원을 비롯, 마산, 진해가 합쳐지면서 통합 창원시로 거듭나는 과정에 프로야구팀 창단을 함께 진행했다. 여러 지역이 합치면서 생길 수 있는 갈등을 치유하고 지역민들의 화합을 도모할 수 있는 지역 통합의 매개체로서 야구팀을 주목했다. 실제 롯데가 시즌 중 몇 경기를 치리는 마산구장의 야구 열기는 전국 최고 수준이었다. 지역의 야구 열기도 상당하다.

 

통합 창원시는 프로야구단 유치로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함께 지역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여가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유치 초기 단계부터 창원시는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다. 지자체의 적극적인 야구단 유치 움직임은 다른 지역의 유치열기에도 영향을 미쳤다. 창원시의 지원을 바탕으로 NC는 롯데가 독점하고 있던 부산, 경남 지역의 야구 시장에 진입할 수 있었고 새로운 지역 라이벌 구도의 첫 발을 뗄 수 있었다.

 

하지만 3개 도시가 통합하면서 해결하지 못한 지역 간 갈등이 예상치 못한 상황을 만들었다. 여기에 정치적인 논리가 더해지면서 신축 야구장 문제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야구팬들의 편의와 마케팅적 측면을 가장 고려해야 할 야구장 건설이 지역 안배 논리에 묻히면서 본래 목적과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아직 명확한 부지조차 선정되지 못하고 있다.

 

야구장 건설은 제1순위 사업에서 멀어진 상황이다. 현재 이 지역의 큰 이슈는 도청소재지와 통합 창원시 청사 위치가 어느 곳으로 정해지는가 하는 것이다. 야구장은 그다음 순위로 밀렸다. 야구장은 지역 안배의 대상이 되고 있다. 최고의 입지에 최고 시설로 야구장을 건설하겠다는 창원시의 포부는 퇴색되고 말았다. 지역민들의 표를 의식한 정치 논리에 효율성과 경제성은 고려되지 못하고 있다.

 

최근 창원시가 옛 진해시 지역에 야구장 건립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있었다. 하지만 이 지역은 교통과 입지, 그리고 부지확보 등의 어려움으로 야구장 건설에 문제가 많은 곳으로 평가를 받았다. 실제 야구장이 지어진다고 해도 운영상 어려움이 많다는 것이 대부분 의견이다. 이미 이 부분에 대한 언론들의 우려가 수차례 보도되었다.

 

이러한 문제 제기에 야구장 건설은 다시 추진력을 잃은 상황이다. 1월 내 부지를 확정 짓고 공사를 시작해도 시간이 빠듯하지만, 아까운 시간만 낭비하고 말았다. 의견수렴의 과정을 거쳐도 새로운 결론을 도출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이러는 사이 창원시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이유가 어찌 되었건 창원시는 거짓말을 한 셈이 되었다. 지키지 못할 약속을 믿고 NC가 창원시에 자리를 잡은 꼴이 되었다.

 

야구는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창원시는 야구단 유치의 본래 취지대로 일을 진행해야 한다. 야구단을 운영하는 NC는 금전적인 손해는 물론이고 앞으로 야구단 운영의 마케팅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야구장 신축은 그것을 위해 중요한 요소다. 야구단에 대한 장기 투자 역시 신축 야구장 건립을 전제로 짜였을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이행되지 못한다면 NC의 야구단 운영 의욕도 꺾일 수 있다.

 

야구장은 지역민들 여가선용의 장이지 지자체장 들의 업적을 과시하는 상징물이 아니다. 우선 팬들이 편의를 최대한 고려한 입지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신속한 건축이 함께 해야 한다. 창원시는 이를 통해 그들의 진정성을 증명해야 한다. 시일이 조금 늦어지더라도 그들의약속은 지켜져야 한다. 상황의 불가피성으로 기존 야구장의 지속 사용 등의 미봉책으로 이를 은근슬쩍 넘겨서는 곤란하다.

 

KBO 역시 야구장 건립이 계획했던 대로 이루어진다면 조금 유연한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 시한을 조금 늦쳐주는 등의 조치가 뒤따를 필요가 있다. 물론 지금과 같은 난맥상이 계속 이어진다면 원칙적인 대응을 불가피하다. NC 역시 어렵게 자리잡은 연고지 창원이지만, 제2, 제3의 방법을 찾을 수밖에 없다. 프로구단 유치에 관심을 보이는 지자체가 많다는 것도 NC의 또 다른 선택의 변수가 될 수 있다.

 

이제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야구장 건설은 정치적인 고려의 대상이 아니다. 프로야구단 유치당시 이루어진 약속이고 문서화된 계약에 근거한 사업이다. 이를 뒤집는다면 이에 대한 비판 여론을 창원시는 모두 감당해야 한다. 야구장 건립의 원칙론만 가지고 상황을 모면하기 어렵다. 야구팬들과 NC, KBO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결과물이 필요하고 실천이 있어야 한다.

 

정말 힘든 과정을 거친 프로야구 제9구단의 창단과 리그 참가였다. 지차체의 내부문제가 야구단이 흔들리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야구는 정치논리가 아닌 스포츠 산업적인 측면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객관적 기준으로 처리되어야 할 사안이다. 야구단을 운영하고 야구를 즐기는 이들은 정치인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NC의 신축구장 문제가 더는 오락가락 행정에 희생되어서는 안된다.  

 

Gimpoman/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http://www.facebook.com/gimpoman)

사진 : NC 다이노스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