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프로야구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열리는 울산 구장 경기의 승자는 올 시즌부터 울산을 제2의 홈구장으로 사용하는 롯데였다. 롯데는 6이닝 무실점으로 호투한 선발 옥스프링의 호투와 불펜진의 효과적인 계투, 하위타선과 상위타선이 함께 조화를 이룬 타선의 집중력이 어우러지면 4 : 2로 승리했다. 롯데는 개막 2연전 이후 휴식일 동안 전력을 잘 정비한 모습이었다.

 

삼성은 개막전 선발투수였던 제1선발 윤성환을 내세웠지만, 타선이 초반 옥스프링의 제구 난조로 잡은 기회를 살리지 못한 이후 이렇다 할 공격력을 보이지 못했다. 선발 윤성환마저 경기 초반 순간적으로 흔들리며 4실점 하면서 어렵게 경기를 해야 했고 초반 리드당하는 상황을 반전시키지 못했다. 경기 후반 롯데의 집중력이 떨어진 틈을 타 2점을 추격한 것에 만족해야 했다. 

 

롯데는 삼성보다 한 개 적은 팀 7안타를 기록했지만, 득점 기회에서 안타가 집중되며 필요한 득점을 했고 삼성은 8개의 안타가 효과적으로 집중되지 못했다. 테이블 세터진을 구성한 정형식, 나바로가 부진하면서 공격의 실마리를 잘 풀어갈 수 없었다. 3번 타자 채태인이 3안타를 때려내며 분전했지만, 4번 최형우 타석에서 공격 흐름이 번번이 끊어진 점이 득점력을 떨어뜨렸다.

 

롯데는 박종윤과 황재균이 2안타 씩을 때려내며 타선을 주도했고 9번 타순의 정훈은 상위타선과의 연결고리 역할을 충실히 해주었다. 3회 말 3득점은 정훈의 끈질긴 선구에 이은 볼넷이 그 시발점이었다. 여기에 삼성의 아쉬운 수비가 더해지면서 롯데는 초반 분위기를 잡고 경기를 주도할 수 있었다. 그 흐름은 경기 내내 이어졌다.

 

 

(초반 위기 극복, 시즌 첫 선발승 옥스프링)

 

 

 1. 득점 기회에서 집중력 차이 그리고 롯데의 리드

 

경기 초반 양 팀 선발 투수인 롯데 옥스프링과 삼성 윤성환은 모두 불안했다. 옥스프링은 고비를 넘겼지만, 윤성환은 고비를 넘지 못했다. 그 차이는 롯데의 선취 득점과 리드로 이었다. 삼성은 1회 초 2명의 주자가 출루했지만, 병살타가 겹치면서 득점과 연결하지 못했고 2회 초에는 볼넷 2개를 얻어내고도 후속타가 나오지 않았다.

 

롯데 선발 옥스프링은 낯선 경기장에서 시즌 첫 선발 등판이라는 점이 부담이었다. 구위는 정상적이었지만, 지나치게 코너워크를 의식하면서 제구가 흔들렸다. 하지만 포수 강민호의 안정된 리드를 옥스프링은 위기에서 벗어나게 했다. 주 무기 컷패스트볼 대신 직구와 커브의 조합으로 돌파구를 찾았다. 1, 2회를 무실점으로 넘긴 옥스프링은 이후 6회까지 무실점 투구를 이어갔다.

 

옥스프링과 달리 삼성 선발 윤성환은 롯데 하위 타선을 막지 못하면서 실점의 빌미를 제공했다. 2회 말 2사 후 7번 타자 황재균에게 적시 2루타를 허용하며 1실점 한 윤성환은 3회 말 9번 타자 정훈을 긴 승부 끝에 볼넷 출루시킨 이후 급격히 흔들렸다. 롯데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이승화의 보내기 번트에 이어 나온 김문호의 몸맞는공으로 잡은 1, 2루 기회에서 나온 손아섭의 3루타는 경기 흐름을 롯데 쪽으로 확실히 돌려놓았다.

 

잘 맞는 타구이긴 했지만, 삼성 중견수 정형식은 글러브를 맞고 떨어진 타구였다는 점에서 삼성과 윤성환에게 아쉬움이 많이 남는 장면이었다. 롯데는 4번 최준석이 희생 플라이로 3루 주자 손아섭까지 홈으로 불러 들이며 4 : 0 의 비교적 여유있는 리드를 잡았다. 시즌 개막 2연전에서 다소 부진했던 3, 4번 타순이 타점을 기록하며 제 몫을 다해주었다.

 

2. 단단한 마운드 롯데, 추격하지 못하는 삼성

 

4 : 0 리드를 잡은 롯데는 마운드의 힘으로 리드를 굳건히 지켰다. 옥스프링은 초반 많았던 투구 수를 적절히 조절하며 6이닝 3피안타 무실점 투구로 시즌 첫 선발 등판경기를 훌륭히 마무리했다. 이어 나온 이명우는 7, 8회를 6명의 타자로 가볍게 막아내며 롯데의 승리 가능성을 더 높여주었다. 시범경기 동안 부진했던 이명우였지만, 삼성의 강타선을 맞이해 완벽한 투구였다.

 

삼성은 선발 윤성환이 초반 4실점 이후 더는 실점하지 않고 6이닝을 투구하며 선발 투수로서 나름 역할을 해주었고 뒤이어 나온 백정현, 박근홍, 김희걸이 무실점 투구를 해주었지만, 타선이 롯데 마운드에 막히면서 반격의 기회를 잡을 수 없었다. 공격의 활로를 열어주어야 할 정형식, 나바로의 활약이 미미했고 4번 최형우도 타격감이 떨어져 보였다.

 

삼성이 좀처럼 추격의 발판을 마련하지 못하는 사이 롯데의 4 : 0 리드는 점점 더 굳어져만 갔다. 롯데의 울산구장 첫 승리도 무난하게 이루어질 것 같았다. 롯데는 옥스프링과 이명우의 합작 8이닝 무실점 호투에 이어 9회에는 정대현에 이어 1사 후 강영식을 마운드에 올리며 불펜투수들의 컨디션을 점검하고 팀 승리도 확실히 하려 했다.

 

3. 느슨해진 롯데의 집중력, 삼성의 막판 추격

 

롯데의 낙승이 예상되던 경기는 9회 초 삼성 공격에서 롯데 수비가 흔들리며 한순간 긴장감이 감돌았다. 삼성은 1사 후 채태인이 강영식을 상대로 2루타를 때리며 반격의 시동을 걸었다. 롯데 우익수 손아섭의 방심한 틈을 탄 과감한 베이스런닝이 만든 2루타였다. 하지만 4번 최형우가 삼진으로 물러나며 삼성의 반격은 이대로 끝날 것 같았다.

 

이어진 2사 3루에서 박석민이 우익수 높은 플라이를 때리자 모두가 롯데의 4 : 0 승리를 예감했다. 예상 못 한 상황이 경기를 다시 뜨겁게 했다. 롯데 2루수 정훈과 우익수 손아섭이 그 공을 서로에게 미루면서 플라이볼은 안타가 되었고 삼성은 4 : 1로 한 점을 추격할 수 있었다. 2사 1루에서 이승엽이 안타를 때리며 2사 1, 3루가 되자 롯데의 여유는 사라졌다.

 

롯데는 마무리 김성배를 급히 준비시켜야 했다. 김성배가 몸을 풀기 전 강영식은 박한이에 1타점 적시 안타를 허용했고 삼성은 2점 차로 롯데를 바싹 추격했다. 주자 2명의 출루한 상황에서 2점 차는 롯데를 불안하게 했다. 롯데는 경기를 마무리 할 아웃 카운트 하나를 위해 김성배를 마운드에 올렸다. 하지만 김성배가 삼성 대타 백성원 강습 타구를 놓치며 2사 만루가 되자 경기는 알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말 그대로 안타 하나면 롯데의 8이닝 리드와 옥스프링의 시즌 첫 승도 물거품이 되는 순간이었다.

 

 

(위기의 9회 마무리, 시즌 첫 세이브 김성배)

 

 

이 상황에서 김성배는 침착함을 잃지 않았다. 김성배는 삼성이 아껴두었던 좌타자 대타 우동균을 2루수 땅볼로 유도하며 긴장된 9회 초를 마무리했다. 롯데의 4 : 2 승리, 김성배의 시즌 첫 세이브와. 옥스프링의 시즌 첫 승도 완성되었다. 롯데는 투.타의 조화속에 기분 좋은 주말 3연전 시작을 했다. 하지만 경기 막판 집중력이 떨어지며 하지 않아도 될 실점을 한 점은 옥의 티였다.

 

이렇게 경기 막판이 불안했지만, 롯데는 마운드의 힘을 재확인했고 타선이 상.하위 타선 구분 없이 고르게 활약했다는 점은 긍정적인 부분이었다. 팀의 주축 선수들의 컨디션을 끌어올리고 있다는 점도 의미가 있었다. 패한 삼성은 수비가 흔들리며 결정적 실점을 허용한 장면이 아쉬웠고 득점 기회에서 상대를 압박할 공격력도 필요한 순간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양 팀의 만남은 이제 한 경기만 했을 뿐이다. 전력 역시 100% 가동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지난해 우승팀 삼성을 시종일관 리드하며 주말 첫 경기를 승리했다는 점은 롯데 선수들의 자신감을 높여줄 것으로 보인다. 삼성 역시 9회 초 2득점 하면서 다음 경기 기대감을 높였다. 아직 위닝 시리즈의 주인공은 가려지지 않았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http://blog.naver.com/youlsim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