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올 시즌 프로야구에서 시즌 시작 전 가장 많은 변화를 이룬 팀은 두산이었다. 두산은 2013시즌 종료 이후 대대적인 세대교체와 감독 교체를 단행하면서 분위기를 일신했다. 그러면서 프런트 중심의 야구를 표방하다. 두산은 이를 통해 팀 성적과 체질 개선을 함께 이루려 했다.  


하지만 이런 두산의 모습은 팬들에게 공감을 얻지 못 했다. 사실 두산은 2013년 포스트시즌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었다. 두산은 4위로 포스트시즌에 진출했지만, 상위 팀인 넥센, LG를 모두 이기며 한국시리즈에 진출했다. 이를 두고 사람들은 과거 그들이 했었던 정규리그 4위 팀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예상을 하기도 했다.  


두산은 준플레이오프, 플레이오프를 거치며 지칠 대로 지친 상황이었지만, 팀 분위기를 최고조에 있었다. 오랜 휴식을 취한 1위 삼성은 한국시리즈 초반 두산의 기세에 밀려 1승 3패까지 몰렸었다. 두산의 한국시리즈 우승이 눈앞에 다가온 순간, 삼성은 저력을 발휘했고 두산은 내리 3연패 하며 우승의 꿈을 이루지 못 했다. 하지만 두산의 보여준 투혼의 야구는 타 팀 팬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겼다. 한국시리즈 우승을 발판으로 전력을 보강한다면 더 높은 도약 가능성도 높아 보였다. 

 

 

(2015년, FA 로이드 효과 기대되는 두산 간판 타자 김현수)

 


두산의 선택은 이와 달랐다. 두산은 FA 시장에서 주력 선수들의 모두 떠나보냈다. 두산을 상징하는 선수였던 이종욱, 손시헌이 NC로 유니폼을 바꿔있었다. 포스트시즌에서 거포로서 인상적인 활약을 했던 최준석도 친정팀 롯데로 떠났다. 두산은 FA 인플레에 편승하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었지만, 오랜 기간 함께 베테랑들과의 FA 협상에 미온적이라는 비판을 들어야 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두산은 한국시리즈 준우승을 이끌었던 김진욱 감독을 경질하고 1군 감독 경험이 없는 송일수 감독 전임을 발표했다. 이는 베테랑들의 이적으로 들끓었던 두산 팬들의 구단에 대한 반감을 더 키웠다. 두산은 이에 더해 미래의 4번 타자 윤석민을 넥센으로 트레이드하는가 하면 오랜 기간 팀 중심타자였던 김동주를 사실상 전력 외로 분류하면서 팀 개편을 계속 이어갔다.  


두산은 이를 통해 그동안 두꺼운 선수층에 밀려 기회를 잡지 못하는 젊은 선수들에 더 많은 기회를 주고 이를 통해 팀에 보다 더 활력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했다. 두산은 이렇게 변화한 라인업에 메이저리그 출신 외국인 타자 칸투와 에이스 니퍼트와 짝을 이룰 투수로 니퍼트와 비슷한 유형의 볼스테드를 더해 2년 연속 상위권 진출을 노렸다.  


하지만 결과는 예상과 달랐다. 시즌 초반 선발 마운드는 좀처럼 리셋이 되지 않았다. 에이스 니퍼트는 부상에 시달렸고 주력 선발 투수인 노경은은 깊은 부진에서 헤어나지 못 했다. 또 다른 외국인 투수 볼스테드의 기량도 기대에 못 미쳤다. 유희관이 분전했지만, 질적으로 양적으로 부족하기만 한 선발진이었다. 이용찬이 부상에서 돌아와 마무리로 자리한 불펜진도 선발진 부진의 연쇄 작용으로 과부하 현상을 보이며 제 역할을 하지 못 했다.  


두산은 시즌 내내 폭발력을 유지한 타선의 힘으로 시즌 후반까지 포스트시즌 진출 경쟁을 펼쳤지만, 뒷심 부족을 드러내며 6위에 머무르고 말았다. 순위 싸움 과정에 팀 분위기를 이끌어줄 베테랑들의 존재가 아쉬웠다. 그들의 이탈로 인한 백업 층위 약화도 장기 레이스에서 부담이 됐다. 시즌 후 팬들의 구단에 대한 비난은 다시 거세졌다.  


두산은 실패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두산은 시즌 후 실패한 변화에 또 다른 변화를 가했다. 올 시즌 선수 기용이나 작전 등에서 많은 비판을 받았던 송일수 감독과의 인연을 1년 만에 정리했다. 아직 계약기간이 남아있어 유임설도 있었지만, 팬들의 교체 여론을 무시할 수 없었다. 두산에서 포수로 활약했던 40대 김태형 김독을 새롭게 선임해 팀 분위기 수습에 나섰다.  


두산의 변화는 그것으로 끝이 아니었다. 그동안 외부 FA 영입이 거의 없었던 두산은 이번 FA 시자에서 롯데 좌완 에이스 장원준에 4년간 84억이라는 거액을 안기며 두산 유니폼을 입혔다. 오버 페이라는 우려가 높았지만, 두산은 팀의 약점인 선발진 보강으로 전력 강화를 노렸다. 이는 내년 시즌 상위권 그 이상의 성적에 대한 강한 의지의 표현이었다.  


이를 통해 두산은 니퍼트, 장원준, 재계약한 외국인 투수 마야에 유희관, 노경은, 이재우 등 좌우 균형을 이루는 선발진 운영이 가능해졌다. 선발투수 난로 고심하던 두산으로서는 큰 플러스 요소라 할 수 있다. 여기에 군 제대 선수들이 야수진에 합류하면서 그들의 야수진은 한층 더 두터워질 가능성이 높다.  


힘 있는 1번 타자로 거듭난 민병헌, 타격폼 변화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정수빈, 팀의 간판타자로 올라선 김현수와 여전한 기량을 유지하고 있는 홍성흔, 국가대표 2루수로 진화한 오재원, 골든글러브 포수로 첫 수상의 영광을 안았던 양의지, 생애 첫 풀타임 시즌을 무난히 치러난 유격수 김재호 등의  기존 라인업에 마르지 않은 젊은 야수 진과 새롭게 영입될 외국인 타자의 조합은 힘과 기동력, 경험까지 갖춘 강타선이다. 간판타자였던 김동주의 방출이 아쉽지만, 이제는 그의 공백이 느껴지지 않는다.  

 

 

(재계약 협상 난항 니퍼트, 두산의 에이스로 계속 남을까?)

 


이는 두산을 내년 시즌 상위권 전력으로 볼 수 있는 이유다. 하지만 장원준의 보상 선수로 베테랑 불펜 투수 정재훈이 롯데로 떠나면서 허전해진 불펜진 보강은 큰 숙제다. 여기에 마무리 이용찬과 불펜진의 한 축이었던 홍상삼의 입대는 고민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두산은 여유가 생긴 선발진에서 일부를 불펜으로 돌리고 경험을 쌓은 젊은 투수들의 성장을 기대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하지만, 불펜진의 불안은 내년 시즌 두산 마운드에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 여기에 에이스 니퍼트와의 재계약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한 시점이다.  


팀의 개편은 부담이 큰일이다. 결과가 좋지 못하다면 엄청난 비판을 감수해야 한다. 두산의 올 시즌은 성공하지 못한 변화로 정의될 수 있다. 분명 시행착오도 있었고 아쉬운 부분도 많았다. 두산은 이를 통해 빠르게 궤도 수정을 시도하고 있다. 아직은 성공을 확신할 수 없지만, 보다 희망적인 시즌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두산이 앞서 언급한 과제들을 잘 해결하고 더 큰 희망을 현실화 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사진 : 두산 베어스 페이스북, 글 : 심종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