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가을 속에서 치러진 준PO 2차전서 두산이 전날 끝내기 승리에 이어 2연승에 성공하며 플레이오프 진출에 단 1승만 남겨두게 됐다. 두산은 넥센과의 준PO 2차전에서 효과적인 마운드 이어던지기로 1점차 리드를 끝까지 지켜내며 3 : 2로 승리했다. 두산 선발 장원준은 솔로 홈런 한 방을 허용하고 초반 실점 위기도 있었지만, 관록의 투구로 6이닝 6피안타 1사사구 6탈삼진 2실점으로 마운드를 지키며 승리 투수가 됐다. 그의 포스트시즌 첫 선발승이었다.

 

두산은 장원준에 이어 노경은, 함덕주, 마무리 이현승이 무실점 투구로 넥센 타선을 막아내며 효과적인 투구를 했고 승리의 주역이 됐다. 두산은 3번에서 6번 타순으로 이동한 민병헌이 4타석 모두 출루하며 2안타 1타점으로 팀 승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타선 변경까지 적중했다. 4번 타자 김현수는 5회 말 포수와의 충돌도 마다치 않는 홈 질주로 결승 득점의 주인공이 되며 중심 선수로서 책임감을 행동으로 보였다. 

 

넥센은 선발 투수 피어밴드가 초반 제구 난조에 시달리며 어려움을 겪었다. 피어밴드는 4이닝 피안타 4사사구 7탈삼진의 기록을 남기고 마운드를 물러났다. 7개의 삼진이 말해주 듯 구위는 좋았지만, 들쑥날쑥한 제구에 따른 많은 투구수가 결국 부담이 됐다. 이는 넥센의 마운드 운영을 꼬이게 했고 패배의 중요한 원인이 됐다. 

 

 

(포스트시즌 두산의 수호신, 이현승)

 

 

넥센은 마운드 운영의 불리함을 타선의 힘으로 메워야 했지만, 이택근, 박병호, 유한준, 김민성으로 이어지는 중심 타선이 단 1안타에 그치는 부진으로 좋은 공격 흐름을 만들지 못했다. 포스트시즌 들어 타격감이 올라온 1번 타자 고종욱이 2안타로 제 역할을 다했고 하위 타선인 박동원이 연속 경기 홈런을 때려내며 분전했지만, 승부처에서 후속타 불발과 주루사 등이 겹치며 득점력을 극대화할 수 없었다. 넥센은 2경기 연속 아쉬운 패배로 시리즈에서 벼랑 끝에 몰리게 됐다.

 

경기 초반 분위기는 난타전의 가능성이 커보였다. 타격감을 끌어올린 타자들에 양 팀 선발 투수들이 힘겨워하는 모습이었다. 양 팀은 초반 득점을 주고받으며 활발한 공격을 했다. 하지만 선발 투수의 역량에서 차이가 있었다. 두산 선발 장원준은 어려운 가운데도 투구 수를 조절하며 6회까지 투구를 이어갔지만, 피어밴드는 일찌감치 한계 투구 수에 이르며 긴 이닝을 소화하지 못했다.

 

두산은 1회 말 넥센 선발 피어밴드를 상대로 4개의 사사구를 얻어내며 선취 득점에 성공했다. 넥센은 2회 초 선두 유한준의 안타와 1사 후 윤석민, 김하성의 연속 안타로 1 : 1 동점을 이루며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넥센은 두 차례 주루사로 추가 득점 기회를 놓치며 흔들리는 두산 선발 장원준을 도와주고 말았다.

 

이후 양 팀은 다시 득점을 주고받으며 시소게임을 이어갔다. 2회 말 두산이 허경민의 적시 안타로 2 : 1로 앞서가자 넥센은 3회 초 박동원의 솔로 홈런으로 다시 동점에 성공했다. 2 : 2로 맞선 경기는 잠시 숨고르기를 거친 5회 말 다시 균형이 깨졌다.

 

넥센은 5회 말 선발 피어밴드를 내리고 불펜진을 조기 가동했다. 넥센은 전날 투구수가 많았던 주력 불펜진 대신 신예 하영민을 마운드에 올렸다. 신인 투수에게는 부담이 큰 등판이었다. 넥센은 시즌 후반기 담대한 투수를 해준 하영민이 1이닝 정도라도 막아주길 기대했지만, 하영민은 만루 위기에 빠지며 한계를 드러냈다.

 

결국, 넥센은 필승 불펜 손승락을 마운드에 올려 너무 이른 마운드 승부수를 던져야 했다. 1사 만루에서 손승락은 두산 오재원을 비교적 얕은 외야 플라이를 유도하며 실점을 막는 듯 보였지만, 3루주자 였던 두산 김현수의 투지가 상황을 바꿔놓았다. 홈으로 질주한 김현수와 넥센 포수 박동원이 충돌하면서 공이 빠졌고 이는 두산의 3 : 2 리드로 이어졌다. 부상에도 끝까지 홈베이스를 터치한 김현수의 집중력이 돋보였다.

 

경기 중반 리드를 잡은 두산은 적절한 불펜 운영으로 한 점 차 리드를 지켜나갔다. 두 번째 투수로 7회 초 마운드 오른 노경은 호투로 두산의 승리 흐름을 만들어주었다. 여기서 큰 변수가 발생했다. 8회 초 넥센 공격 과정에서 갑작스러운 폭우로 경기가 30여분 간 중단되고 말았다. 이는 잘 던지던 노경은의 투구 리듬을 끊어놓았다.

 

노경은은 첫 타자 박동원에 볼넷을 내주고 함덕주에 마운드를 넘겼다. 넥센은 포수 박동원을 대주자 유재신으로 교체하며 득점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넥센은 무사 1루에서 고종욱이 보내기 번트 실패 이후 내야 안타로 출루하면서 무사 1, 2루 기회를 잡았고 비가 가져다준 변수를 그들 것으로 만드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두산 불펜진은 흔들리지 않았다. 이어진 1사 2, 3루 위기에서 두산 불펜 투수 함덕주는 이택근을 내야 플라이로 유도하며 실점을 막았고 2사 2, 3루에서 마운드에 오른 마무리 이현승은 노련한 투구로 한 점차 리드를 지킨 채 8회 초 수비를 끝냈다. 넥센으로서는 경기 중 가장 좋은 1사 2, 3루 기회에서 클린업 트리오가 단 한 명의 주자도 불러들이지 못했다는 점에서 두고두고 아쉬움이 남는 장면이었다.

 

 

(몸 사리지 않는 득점, 김현수)

 

 

큰 고비를 넘긴 두산은 마무리 이현승이 남은 9회 초 넥센 공격을 가볍게 막아내며 승리를 가져갈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1차전에서 이어 2차전 역시 마운드 힘의 우위를 바탕으로 더 잘버터 낸 두산의 승리였다. 두산은 타순 변경과 작전 수행, 마운드 운영 등 경기 운영이 원하는 흐름대로 이어졌다. 특히, 불펜진을 무리시키지 않고 연승하면서 남은 시리즈에서도 마운드 운영에 여유를 가지게 됐다.

 

넥센은 마운드 대결에서 밀린데 이어 믿었던 타선이 답답함을 노출하면서 연패에 빠지고 말았다. 경기 잘 풀리지 않은 탓인지 넥센 선수들의 공격에서 서두르는 기색이 역력했고 상대와의 심리전에 말려드는 모습도 보였다. 벤치의 작전과 마운드 운영 역시 뭔가 삐걱 거리는 넥센이었다. 지난 시즌 한국시리즈에서 삼성과 대등한 대결을 했던 넥센의 경기력이 분명 아니었다.

 

이제 넥센은 남은 시리즈에서 승리 희망을 되살리기 위해 좀처럼 살아나지 않은 팀 타선이 살아나야 하는 과제가 있고 두산은 한 번 잡은 흐름을 연승으로 이어가야 하는 과제가 생겼다. 둘 다 쉽지 않은 과제지만, 앞선 2경기 결과만 놓고 본다면 두산이 자신들의 과제를 더 잘 풀어낼 가능성이 커 보인다.

 

사진 : 두산 베어스 홈페이지, 글 : 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