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지난 시즌 정규리그 3위였지만, 포스트시즌 돌풍을 일으키며 한국시리즈 우승을 차지했던 두산은 최후의 승자로 기록됐다. 한국시리즈 상대 팀 삼성의 외적 변수에 따른 전력약화가 있었지만, 준PO, 플레이오프, 한국시리즈에서 넥센, NC, 삼성에 차례로 꺾으며 이뤄낸 결과는 기적과 같았다. 


이런 두산의 우승 배경에는 마운드의 힘이 상당 부분 작용했다. 최근 수년간 두산은 마운드가 강력한 팀이 아니었지만, 지난 시즌은 달랐다. 두산은 에이스 니퍼트의 부상으로 인한 공백, 또 다른 외국인 투수의 부진 등 악재가 겹쳤음에도 이를 대체한 선수들의 활약으로 버틸 수 있었다. 특히, 리그 중반 이후 두드러진 좌완 투수들의 역할이 큰 힘이 됐다. 


두산은 전통적으로 좌완 투수 기근에 시달리던 팀이었지만, 지나 시즌 좌완 투수 왕국이라 할 정도로 그 양상이 달랐다. 선발진에는 수년간 두 자릿수 승수를 기록하며 꾸준함을 보인 유희관이 최고의 시즌을 만들었고 FA로 영입한 장원준은 화려하지 않지만, 두산에 필요한 이닝이터 역할을 충실히 하며 유희관과 함께 흔들리는 두산 선발진을 이끌었다. 



꾸준함의 대명사 장원준



뿐만이 아니었다. 두산은 부족한 선발 투수진을 허준혁, 이현호 등 좌완 투수들로 채우며 로테이션을 유지했다. 허준혁은 그동안 이팀 저팀을 전전하며 인상적인 성적을 남긴 투수가 아니었지만, 시즌 중반 두산 선발진의 한 축을 담당하며 자신의 존재감을 보였다. 비록 시즌 중반 이후 체력 저하와 제구 난조로 선발 로테이션에 안착하진 못했지만, 두산 선발진 흔들릴 때 그의 활약은 팀 기여도가 높았다. 


허준혁과 함께 선발 투수진에 가세했던 이현호는 젊은 패기가 돋보이는 좌완 투수였다.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원석이었지만, 신인급 투수답지 않은 과감함과 패기가 돋보였다. 후반기 선발투수로서 보여준 호투는 시즌 막판 순위 싸움을 하던 두산에 단비와 같았다. 이를 바탕으로 이현호는 두산의 미래를 책임질 투수로 떠올랐다. 


이들 두 투수 외에도 두산은 새로운 마무리 투수로 국가대표에서도 마무리 투수로 활약했던 이현승이 인상적인 시즌을 보냈고 함덕주는 이현승와 더불어 좌완 불펜 원투펀치 구성하며 불안하던 두산 불펜을 안정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또 한 명의 좌완 진야곱은 전천후 투수로 팀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활용됐다. 


이렇게 풍성한 두산의 좌완 투수진은 두산 마운드를 강하게 하는 바탕이 됐다. 팀마다 좌완투수 확보가 절실한 상황에서 두산은 경쟁력 있는 좌완 투수를 차고 넘치게 보유할 수 있었다. 이들은 모두 선발과 불펜진에서 제 몫을 다하며 마운드의 주축을 이뤘다.


올 시즌에도 두산은 이들 좌완 투수진을 그대로 보유한 채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유희관, 장원준은 기량이 보증된 선발 투수들이다. 허준혁과 이현호는 선발 로테이션 합류가 어려워졌지만, 언제든 5인 선발 로테이션에 자리할 수 있는 자원이다. 장기 레이스에서 선발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이들은 대체 선발로 손색이 없다. 이현승은 지난 시즌 활약을 바탕으로 올 시즌에도 두산 뒷문을 든든히 지킬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 함덕주, 진야곱도 지난 시즌 쌓은 경험으로 더 나은 투구를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2미터가 넘는 거구의 장민익이라는 좌완 투수도 예비 전력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렇게 올 시즌에도 두산의 좌완 투수진은 풍성하다. 상대적으로 우완 투수진이 약해 보이지만, 부상 없이 시즌을 준비중인 에이스 니퍼트와 새로운 외국인 투수 보우덴, 지난 시즌 부진을 터널에서 벗어날 조짐을 보인 노경은이 선발진에서 팀이 필요할 때 궃은 일을 많이 해준 언더핸드 오현택, 부상에서 돌아온 김강률, 2차 드래프트를 통해 2년만에 팀에 복귀한 베테랑 정재훈 등이 우완 투수진의 균형을 맞혀줄 것으로 기대된다. 간판타자 김현수의 메이저리그 진출에 따른 공백으로 공격력 약화가 우려되는 두산이지만, 질적으로 양적으로 강해진 두산의 마운드는 이에 대한 우려를 덜어주고 있다.  


특히, 넘치는 좌완 투수진은 두산 마운드에 있어 큰 강점이다. 두산은 이들을 모두 1군 엔트리에 포함할 수 없는 행복한 고민을 해야 할 정도다. 두산의 좌완 투수진이 올 시즌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당장은 그 전망이 밝다. 


사진 : 두산 베어스 홈페이지, 글 : 심종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