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스토브리그 막바지 숨어있던 FA 최대어 이대호를 영입한 롯데는 수년간 침체에 빠져있었던 팀 분위기 반전의 계기를 마련했다. 전력 강화는 물론이고 이대호가 롯데에서 가지고 있는 상징성과 존재감을 고려하면 그가 라인업에 가세하는 것 자체로도 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대호의 복귀는 새로운 외국인 타자 앤디 번스의 가세와 함께 롯데 내야진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롯데는 이대호의 복귀로 지난 시즌 큰 고민이었던 1루수 문제를 해결했다. 지난 시즌 박종윤과 김상호가 1루수로 나섰지만, 공격력에서 아쉬움이 컸다. 



수년간 롯데 주전 1루수로 있었던 박종윤은 성실함은 인정받고 있지만, 늘 공격력이 문제였다. 지난 시즌 박종윤은 타격 부진으로 2군행을 통보받기도 했다. 장점이던 수비마저 흔들리면서 박종윤은 주전 1루수의 입지가 크게 흔들렸다. 그 팀을 비집고 나온 것이 신예 김상호였다. 2군에서 폭발적인 타격감을 과시했던 김상호는 1군에서도 위축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김상호는 공격력 우위를 바탕으로 박종윤과의 주전 1루수 경쟁을 이겨냈다. 하지만, 경험 부족과 시즌 후반 체력문제로 페이스가 주춤했고 무엇보다 장타력에서 부족함이 있었다. 





(흔들리는 주전 입지 롯데 2루수 정훈)



올 시즌 이대호가 주전 1루수로 자리한다면 김상호와 박종윤은 백업 경쟁을 할 가능성이 크다. 김상호는 발전 가능성이 있고 박종윤은 좌타자라는 이점에 경험이 상대적으로 풍부한 장점이 있다. 스프링 캠프 기간 두 선수의 1군 엔트리가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 여파는 지명타자 최준석에도 미칠 수 있다. 



최준석은 지난 시즌 타격 부진이 겹치면서 그 입지가 크게 흔들렸다. 시즌 중 최준석은 상당 기간 2군에 머물러야 했고 시즌 후반기는 대타로 주로 경기에 나섰다. 올 시즌 심기일전을 다짐하고 있는 최준석이지만, 떨어진 신뢰를 회복하지 못한다면 백업 1루수로 나설 가능성이 큰 김상호, 박종윤 등과 출전 기회를 나눠야 할 수도 있다. 이대호가 체력 안배를 위해 지명타자로 나서는 경기가 생긴다면 출전 기회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최준석이 이대호와 함께 중심 타선에 자리하기 위해서는 지난 시즌 부진을 탈피할 필요가 있다. 



1루수와 함께 3루와 2루 자리 역시 유동적이다. 이는 외국인 타자 앤디 번스의 영향도 함께하고 있다. 앤드 번스는 내야 전 포지션 소화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롯데는 거포형 외국인 타자 영입 가능성이 컸지만, 황재균의 공백 등을 고려해 멀티형 내야수로 외국인 타자 영입 방향을 돌렸다. 마침 이대호의 롯데 복귀로 롯데의 선택은 내야진을 강화하는 효과를 기대케 하고 있다. 앤드 번스의 포지션은 일단 황재균이 떠난 3루수 자리를 우선 고려할 수 있지만, 롯데는 오승택이라는 유망주가 있다. 



오승택은 지난 시즌 타격 능력의 우위를 바탕으로 주전 유격수로 시즌을 시작했다. 하지만, 불의의 부상으로 긴 시간 부상재활을 해야했다. 시즌 후반 복귀했지만, 부상 후유증으로 수비에 나서지 못하고 지명타자로 주로 나섰다. 여전히 수비에 부담이 있는 오승택임을 고려하면 3루수로의 포지션 변경이 그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앤디 번스라는 경쟁자가 큰 벽이 될 수 있지만, 타격에서 오승택의 가능성을 고려하면 롯데는 오승택에서 주전 3루수 기회를 먼저 줄 가능성도 있다. 여기게 3루 수비가 가능한 1루수 김상호가 가세한다면 경쟁체제 구축도 가능하다. 



3루의 새 주인 찾기와 함께 정훈이 수년간 주전으로 자리했던 2루수도 변화가 예상된다. 정훈은 연습생 출신으로 각고의 노력 끝에 롯데 주전 2루수가 된 성공 스토리의 주인공이지만, 지난 시즌 잔 부상이 겹치며 공수에서 모두 부진했다. 2015시즌 3할 타자였던 정훈이었지만, 지난 시즌은 전체적인 공격 지표가 크게 떨어졌다. 여기에 수비불안까지 겹치면서 정훈은 2군에서 꽤 오랜기간 머물기도 했다. 그 사이 두산에서 트레이드로 영입된 김동한이 주전 2루수로서 가능성을 보였다. 여기에 만연 2군 선수였던 이여상의 2루수의 새로운 대안으로 큰 역할을 하기도 했다. 



정훈으로서는 김동한, 이여상이라는 경쟁자 외에 외국인 선수 앤디와의 경쟁도 이겨내야 하는 과제가 생겼다. 앤드 번스는 선수 경력에서 2루수 출전경기가 가장 많았다. 그에게는 가장 익숙한 수비 포지션이다. 앤드 번스가 장타력에 돋보이는 타자가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면 오승택이 3루수로 순조롭게 안착한다면 2루수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 이는 정훈의 위기로 연결된다. 자칫 백업 경쟁을 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정훈은 어렵게 잡은 주전 자리를 지키기 위해 스프링캠프에서 강한 인상을 남길 필요가 있다. 



이런 내야진의 분위기와 달리 유격수는 군에도 제대한 신본기와 베테랑 문규현의 경쟁 구도다. 두 선수 모두 안정감 있는 수비가 강점이다. 공격력이 주전 유격수 선택에 큰 변수가 될 수 있다. 지난 시즌 후반기 신본기는 공격력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면모를 과시하며 주전 자리를 꿰차는 모습이었다. 



앞으로 발전가능성과 내야진 세대 교체 등을 고려하면 신본기가 주전 유격수로 자리할 가능성이 크지만, 풍부한 경험과 팀 배팅 능력이 있는 문규현의 존재감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문규현은 지난 시즌 초반 오승택에서 주전 유격수 자리를 내주었지만, 오승택의 부상 이후 롯데 유격수 자리를 무리 없이 지켜주었다. 특히, 시즌 중반 문규현은 득점기회에서 상당한 집중력을 선보이며 공격력에서도 깊은 인상을 남겼다. 신본기가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이유다. 



이렇게 롯데 내야진은 황재균의 떠났음에도 이대호 복귀 효과로 그 공백을 잊게하고 있다. 오히려 기존 주전들과 신예들의 경쟁이 강화되며 내야진 전체가 강해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 이대호의 롯데 복귀에서 파생된 나비 효과가 롯데 내야진의 긍정 변화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사진, 글 : 지후니(심종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