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접전이 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2017 프로야구 한국시리즈가 KIA의 일방적 우세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 KIA는 두산과의 한국시리즈 4차전에서 5 : 1로 승리했다. 1차전 패배 이후 KIA는 내리 3연승하면서 한국시리즈 우승에 단 1승만을 남겨두었다. 아직 시리즈는 끝나지 않았지만, KIA로서는 절대 우세한 자리를 선점한 것이 분명하다. 

KIA의 3연승 배경에는 마운드으 힘이 절대적이다. 2차전이 중요한 분수령이었다. 2차전 KIA는 선발 투수 양현종의 완봉투로 1 : 0으로 승리했다. 이 승리로 KIA는 시리즈 1승 1패의 균형을 맞춘것 외에 선수단 전체가 자신감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1차전 우완 에이스 헥터가 두산 에이스 니퍼트와의 맞대결에서 밀리며 패했던 KIA는 1차전에서 이어 2차전에서도 타선마저 부진하면서 힘든 경기를 했다. 오랜 휴식에 따른 타격감 저하는 분명 피할 수 없었던 KIA였다.

KIA는 2차전에서 단 1득점에 그쳤다. 그 1득점도 김주찬의 재치있는 주자 플레이와 두산 내야진의 실책성 플레이가 있어 가능했다. KIA 타선은 두산 선발 장원준을 상대로 고전했다. 만약 먼저 득점을 허용했다면 승부는 두산쪽으로 크게 기울 수 있었다. 하지만 선발 등판한 양현종이 무실점 투구로 선발 대결에서 밀리지 않았고 투구 수도 잘 조절하면서 한 경기를 고스란히 책임졌다. KIA로서는 타선의 부진이 아쉬웠지만, 마운드 소모를 줄인 최고의 승부였다. 




이후 KIA 마운드 운영을 말 그대로 술술 풀렸다. 3차전 선발 등판한 팻딘은 한국시리즈 준비 기간 팀 내 투수중 최고의 컨디션을 보였다는 말이 허언이 아님을 증명했다. 팻든은 7이닝 3실점 호투로 마운드를 굳건히 지켰다. 시즌 중 기복 있는 투구로 헥터, 양현종에 비해 안정감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팻딘이었지만, 한국시리즈 3차전 투구는 이런 불안감을 완전히 불식시키는 투구였다. 이런 팻든과 맞대결한 두산 선발 보우덴의 부진이 크게 대조되면서 승부의 흐름을 KIA쪽으로 흘렀다. 결국, 경기 마지막까지 KIA는 리드를 빼앗기지 않았다. 

팻딘의 호투는 4차전 선발 등판한 임기영의 호투로 이어졌다. 임기영은 프로데뷔 후 첫 한국시리즈 등판이르는 부담에도 전혀 흔들림이 없었다. 임기영은 6회 2아웃까지 무실점으로 마운드를 지켰다. 6개의 안타는 허용했지만, 6개의 탈삼진으로 이를 상쇄했다. 단 한개의 사사구도 허용하지 않는 안정된 제구는 호투의 중요한 발판이었다. 임기영은 시즌 중 그의 큰 장점이었던 침착함과 대범함을 잃지 않았다. 시즌 후반기 부진했던 기억을 날리는 호투였다. 

두산은 포스트시즌 경험이 풍부한 좌완 유희관으로 맞대응했다. 유희관은 1회 초 흔들리며 2실점한 이후 안정감을 되찾았지만, 그의  초반 2실점은 끝내 두산에 큰 부담이 됐다. 두산은 그 점수 차를 극복하지 못했고 후반 추가 실점하며 승리를 내주고 말았다. 3차전에 이어 또 다시 초반 실점 후 패배하는 패턴이 반복됐다. 두산은 선발 투수들의 초반 실점과 불펜진의 승부처에서 실점이 더해지면서 추격의 동력을 잃고 말았다. 물론, 타선의 전체적인 부진이 패배의 중요한 원인이었다. 반대로 KIA 마운드가 그만큼 단단했다. 충분한 휴식이 분명 KIA 투수들에게 큰 힘이 된 것으로 보였다. 

이런 KIA 마운드에서 주목한 부분은 불펜진의 분전이었다. 시즌 내내 불안감을 지우지 못했던 KIA의 불펜이었다. 강력한 타선으로 불펜 불안의 약점을 지우곤 했던 KIA였지만, 시즌 후반기 불펜진 불안을 도드라졌다. 승부처에서 KIA 불펜은 신뢰를 주지 못했다. 깜짝 트레이드로 넥센의 마무리 김세현을 영입했지만, 그 효과는 크지 않았다. 한국시리즈를 앞두고 불펜진은 KIA의 큰 고민거리였다. KIA로서는 원투 펀치, 헥터, 양현종이 나서는 경기에서 꼭 승리해야 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시리즈에 임했다. 2차전 양현종의 완봉승 이면에는 불펜진 불안의 그림자도 함께 깔려있었다. 

하지만 3차전과 4차전 ,KIA 불펜진은 팀의 승리를 지켜내며 시즌과 다른 모습을 보였다. 물론, 실점이 없었던 건 아니었다. KIA는 상황에 맞는 과감한 교체로 위기를 넘겼다. 특히, 마무리 김세현은 3, 4차전에서 연속 세이브에 성공하며 2016시즌 세이브 1위다운 모습을 보였다. 김세현은 모두 8회 2사 후 마운드에 올랐지만, 무리없는 투구로 팀 승리를 지켰다. 그가 8회 말 마운드에 올라 위기를 넘긴 후 KIA 타선은 9회 초 추가 득점으로 그의 어깨를 가볍게 해주었다. 뭔가 되는 팀의 전형적인 모습이었다. 

이렇게 KIA는 성공적인 마운드 운영으로 두산에 절대 우위를 확보했다. 플레이오프에서 대폭발했던 두산 타선이었고 1차전에서 KIA 에이스 헥터를 무너뜨리며 그 기세를 이어가는 듯 했지만, 2차전 이후 KIA 마운드에 밀리는 모습이다. 두산의 홈 구장 잠실 야구장이 투수들에 보다 유리하다는 점이 원정팀 KIA에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타선마저 경기를 치를수록 살아나고 있는 KIA로서는 시리즈 분위기를 완전히 주도하고 있다. 두산은 반격을 기대하고 있지만, KIA의 마운드를 공략하지 못한다면 분위기 반전을 이루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단단한 마운드 힘을 바탕으로 KIA가 우승에 바싹 다가선 건 분명해보인다. 

사진 : KIA 타이거즈 홈페이지, 글 : 지후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