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FA 시장에서 중요한 뉴스 메이커였던 롯데의 스토브리그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아직 외부 FA 선수 영입 가능성이 남아있지만, 중요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는다. 오히려 타 팀 보류 선수 영입 가능성이 더 높다. 롯데는 아직 미계약 상태에 있는 내부 FA 최준석, 이우민의 계약을 마무리해야 한다. 사실상 타 팀과의 계약이 불가능한 두 선수인 만큼 롯데 잔류가 최선이지만, 아직 계약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최준석인 떨어지는 기동력과 부상 위험, 포지션 중복에 나이가 걸림돌이고 이우민은 민병헌의 FA 영입으로 그 입지가 크게 줄었다. 은퇴 가능성도 높다. 

최준석, 이우민으로서는 구단의 제안을 받아들이는 것 외에는 달리 방법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들과 함께 롯데는 외국인 선수와의 계약도 끝내지 못했다. 롯데는 올 시즌 큰 역할을 했던 레일리, 번즈, 린드블럼까지 세 명의 외국인 선수와 재계약 방침을 세웠다. 이 중 후반기 사실상 에이스 역할을 했던 좌완 선발 투수 레일리, 롯데의 취약 포지션이었던 2루수 자리를 공. 수에서 강력한 포지션으로 만들어준 외국인 타자 번즈와 재계약에 성공했다. 

하지만 시즌 중 팀에 복귀해 인상적인 투구를 했던 우완 투수 린드블럼과의 재계약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그의 가족 문제가 변수가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외국인 선수 보유권을 풀어주리고 한 계약 조건이 변수가 떠올랐다. 이 조건이라면 린드블럼은 국내 타 구단과 계약과 가능하다. 즉, 조건이 더 좋은 팀과 계약해도 롯데가 이를 막을 수 없다. 이를 두고 롯데 팬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롯데는 린동원이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롯데와의 3시즌 동안 끈끈한 관계가 형성된 린드블럼의 잔류를 자신하고 있지만, 변수는 남아있다. 






이렇게 스토브리그 기간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 롯데지만, 전력의 빈자리를 모두 메우지는 못했다. 마운드는 린드블럼 변수가 아직 남아있지만, 젊은 투수들의 성장세에 군 제대 선수가 가세하며 내년 시즌 더 강해질 가능성이 큰 롯데다. 하지만 야수진은 민병헌의 FA 영입으로 국가대표급 외야진을 구축한 이면에 강민호가 삼성으로 떠나면서 생긴 주전 포수의 부재, 황재균이 kt로 떠나면서 생긴 3루수 공백이 커 보인다. 

롯데는 포수진은  내부 자원의 경쟁력 강화로 이를 메우는 것으로 보인다. 롯데는 포수 유망주 나종덕과 부상 재활 중인 안중열 두 젊은 포수에 경기 경험이 상대적을 많은 김사훈, 강민호의 보상 선수로 영입한 나원탁으로 내년 시즌 포수진을 구성해야 한다. 하지만 공. 수에서 강민호의 빈자리를 대신하기에는 부족함이 많다. 이 중 나원탁은 군 입대를 앞두고 있다. 

롯데로서는 트레이드로 포수 부분을 보강한 가능성이 있지만, 그만한 댖가를 치러야 한다는 점에서 내년 시즌 초반은 젊은 포수들의 성장 가능성에 더 기대를 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안중열, 나종덕의 중용될 것으로 보인다. 안중열의 부상 재활이 순조롭지 않다면 롯데의 강민호가 성장했던 것처럼 고졸 신예 나종덕이 개막전 포수로서 선발 출전하는 장면을 볼 수도 있다. 분명 모험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롯데는 포수 부분은 외부 변수가 틀을 흔들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포수와 달리 롯데 3루수 자리는 공격력 강화를 위해 고심이 필요하다. 올 시즌 롯데는 3루수 자리에 여러 선수를 출전 시키는 돌려 막기로 공백을 메웠다. 시즌 초반 문규현이 나섰지만, 적응 실패로 그 카드를 실패였다. 공격력을 갖춘 대형 내야수의 자질을 보였던 오태곤은 수비 불안을 해결하지 못했고 시즌 중 트레이드로 kt로 떠났다. 외국인 타자 번즈는 3루보다는 2루가 그의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리였다. 롯데는 이후 김동한, 황진수, 정훈, 신본기까지 여러 선수가 3루 포지션에 섰지만, 확실한 주전을 차지한 이는 없었다. 

모두 수비에서는 어느 정도 안정감을 보였지만, 공격력에서 아쉬움이 컸다. 최근 1루와 3루 코너 내야수의 공격력이 중요시되는 상황에서 3루로 나섰던 선수들은 이를 충복하지 못했다. 롯데는 외부 수혈이 없다면 3루 자리를 올 시즌 나섰던 선수들의 조합으로 다시 채워야 한다. 물론, 나름 장점이 있다. 김동한 수비가 견실하고 좌우중간을 뚫을 수 있는 타격 능력이 있다. 주루도 수준급이다. 하지만 타격에서 파워가 떨어지고 풀타임 소화에는 체력적으로 문제가 있다. 

황진수는 좌.우 타석에 모두 설수 있는 특화된 타격 능력과 함께 올 시즌 기량이 크게 발전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경기마다 기복이 있었다. 선수 생활의 대부분은 2군에 보냈던 황진수는 상대가 그를 분석하고 약점을 파고들 경우 이를 대처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후반기 주전 3루수로 가장 많은 경기에 나섰던 신본기는 본업이 유격수다. 3루수로 나서기에는 타격 능력을 더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또 다른 후보 정훈은 야수 전환을 모색 중이고 롯데의 차세대 1루수 김상호는 3루 수비 병행을 시도했지만, 아직 수비에서는 불안감을 노출했다. 

롯데로서는 다양한 경우의 수가 있지만, 모두가 고만고만하다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확실한 3루 카드를 찾지 못했고 내년 시즌 개막까지 그 주전 3루수 찾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롯데는 내부 경쟁을 통해 모두가 발전을 이루길 기대하고 있지만, 20홈런 80타점 이상이 가능한 황재균의 빈자리를 공격에서 채우긴 어려워 보인다. 

물론, 롯데에게는 수비 강화를 통한 반대급부가 클 수도 있다. 올 시즌도 롯데는 내야수비가 안정되면서 마운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하지만 주전 포수 강민호를 FA 시장에서 놓치면서 그를 대신한 카드로 공격력을 강화할 수 있는 외야수 민병헌을 영입했다는 점은 롯데가 공격력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3루의 공격력을 끌어올리지 못한다면 민병헌 영입의 효과는 반감될 수 있다. 

이 점에서 롯데의 3루수 고민은 쉽게 풀릴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롯데는 중요한 기회를 잡은 내부 후보군들의 기량 발전을 우선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 바꿔 말하면 후보군에 있는 선수들은 주전 도약의 기회가 모두 주워줬다고 할 수 있다. 마침 후보군에 있는 선수들은 모두 주전 도약이 절실하다. 과연 롯데의 3루수 대안은 무엇일지 아직은 선택지에 비해 확실한 카드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지후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