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최근 수년간 프로야구 삼성은 날개 없는 추락을 경험했다. 2015시즌까지 삼성은 정규리그 5년 연속 우승이라는 대기록의 달성했고 누구도 근접할 수 없는 최강팀이었다. 하지만 삼성은 2015 한국시리즈에서 준 PO부터 승승장구한 두산에 패하면서 통합우승에 실패했다. 당시 삼성은 한국시리즈를 앞두고 주력 투수들이 해외 원정 도박 사건에 연루되면서 한국시리즈 승부에 큰 영향을 주었다. 예상치 못한 변수로 한국시리즈 우승에 실패하긴 했지만, 삼성은 다음 시즌 상위권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2016 시즌부터 삼성은 과거의 영광을 뒤로하고 급격한 내리막길을 걸었다. 해외 원정 도박 파문의 여파는 계속됐고 구단에 대한 지원도 줄었다. 이는 FA 시장에서 내부 FA 선수들과의 적극적인 협상을 어렵게 했고 삼성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선수들의 타 팀 이적을 불러왔다. 중심 타자였던 박석민, 최형우가 차례로 팀을 떠났고 삼성은 이들의 공백을 메우지 못했다. 그들의 육성 시스템마저 원활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선수들의 수급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여기에 영입하는 외국인 선수들마저 부진하면서 전력 약화를 가속화했다. 

삼성은 이후 현대식 시설의 신규 구장으로 홈구장을 옮기도 분위기를 일신했지만, 2016, 2017 시즌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 얼마 전까지 순위 경쟁의 가장 윗자리를 차지하던 삼성임을 고려하면 너무 낯선 모습이었다. 삼성 팬들의 실망감은 당연히 커졌다. 삼성은 뒤늦게 전력 강화를 위해 FA 선수를 영입하는 모습도 보였지만,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어느새 삼성은 하위권 팀이 됐다. 



2018 시즌 삼성은 부활을 기대하고 있다. 삼성은 FA 시장에서 롯데 주전 포수 강민호를 영입했다. 부활을 위한 상징적인 일이었다. 삼성은 팀의 구심점이 될 수 있는 선수가 필요했다. 강민호는 롯데의  프랜차이즈 스타였지만, 국가대표 포수이자 중심 타자로도 나설 수 있는 공격력을 겸비했다. 강민호는 전국구 스타로 마케팅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선수였다. 

삼성은 강민호가 은퇴한 삼성의 레전드 이승엽의 공백을 메우는 것은 물론이고 젊은 투수들이 다수 포함된 마운드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했다. 삼성은 두 번째 FA 자격을 얻은 강민호가 부상 우려가 높아지고 있고 이로 인해 포수 출전 경기 수가 제한될 수 있다는 우려에도 거액을 베팅해 그를 영입했다. 롯데 팬들에게는 큰 충격이었지만, 삼성에는 의미 있는 영입이었다. 강민호의 영입은 구단의 투자 의지를 보여주는 일이기도 했다. 

하지만 강민호의 영입만으로 삼성이 올 시즌 부활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우선 마운드의 불안감이 여전하다. 삼성은 외국인 투수 두 명을 모두 새로운 얼굴로 교체했다. 지난 수년간 외국인 투수들의 활약이 미미했던 삼성은 외국인 투수 영입에 신중에 신중을 기했다. 그렇게 선택된 아델만과 보니야지만, 시범경기를 통해 이들은 확실한 믿음을 주지 못했다. 벌써부터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다. 

삼성은 외국인 투수 2명에 토종 에이스 윤성환, FA 영입 투수 우규민, 백정현과 신예 양창섭, 정인욱, 김대우 등이 선발 투수 후보군에 있었지만, 우규민과 백정현에 페이스를 끌어올리지 못하면서 로테이션 구성에 차질을 빚고 있다. 신예 양창섭이 기대 이상의 투구를 시범경기 기간 보였지만, 풀타임 선발 투수로서는 경험이 부족하다. 오랜 기간 기대주로였던 정인욱은 2군에서 시즌을 시작할 것으로 보이고 김대우도 고정 선발투수로서는 무게감이 떨어진다. 이 상황에서 외국인 투수들 마저 부진하다면 삼성의 시즌 구상은 크게 어긋날 수 있다. 

불펜진은 지난 시즌 후반기 크게 발전된 모습을 보이며 국가대표로도 선발됐던 우완 정통파 장필준과 그와 마무리 투수 역할을 나눠 맡았던 강속구 사이드암 심창민이 불펜 원투 펀치를 구성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베테랑 권오준과 장원삼에 KIA에서 트레이드로 영입한 한기주, 신예 투수들의 불펜진에 가세할 수 있다. 신. 구의 조화와 함께 다양성을 갖춘 불펜진 조합은 선발진보다 나은 모습이지만, 장필준, 심창민이 지난 시즌보다 나아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전제가 있다. 

타선은 강민호가 가세하면서 강해졌다.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라는 목표를 위해 군 입대까지 미룬 박해민은 1번 타자로 팀 공격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이고 재계약에 성공한 외국인 타자 러프를 중심을 구자욱, 강민호의 중심 타선은 힘이 느껴진다. 베테랑 외야수 박한이는 지명타자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2017 시즌 FA 영입 선수 이원석은 지난 시즌의 아쉬움을 뒤로하고 주전 3루수로서 하위 타선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예상되고 지난 시즌 수비는 물론이고 타격에서 크게 발전된 모습을 보인 강한울은 하위 타선을 강하게 해줄 선수다. 

여기에 지난 시즌 부상이 겹치면서 아쉬움을 남겼던 주전 유격수 김상수는 부상에서 돌아와 박해민과 함께 기동력 야구를 책임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내야에서 전천후 선수로 조동찬을 비롯해 2차 드래프트로 영입한 손주인에 신예들이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고 외야는 구자욱, 박해민이 중심을 이루면서 김헌곤, 배영섭에 2차 드래프트로 영입한 이성곤이 등이 경쟁하고 있다. 포수진 역시 강민호를 축으로 지난 시즌까지 주전 포수였던 이지영에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는 권정웅이 백업 경쟁을 통해 강민호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전반적으로 야수진의 선수층이 투터워진 삼성이다. 장기 레이스에서는 분명 장점이 될 수 있다. 

삼성은 이와 동시에 김한수 감독을 보좌할 코치진에 과거 삼성의 전성기 시설 투수코치였던 일본인 오치아이 코치를 재영입했고 팀의 또 다른 레전드라 할 수 있는 진갑용 코치를 더했다. 이들의 가세는 삼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구단의 적극적인 투자 의지까지 더해지면서 삼성은 의욕적으로 시즌을 시작할 여건을 마련했다. 

하지만 마운드의 의문부호가 여전히 지워지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삼성의 부활을 확신하기는 다소 이른 감이 있다. 지난 시즌 초보 감독으로서 혹독한 시즌을 보냈던 김한수 감독이 변화기에 있는 삼성에서 확실한 리더십을 보일 수 있을지도 지켜볼 부분이다. 삼성의 기대와 달리 올 시즌 삼성에 대한 평가는 하위권을 예상하는 이들이 많다. 아직은 부활을 위해 헤쳐나가야 할 어려움이 많은 삼성이다. 삼성이 하위권이라는 평가를 뒤집는 저력을 보여줄지 궁금해진다. 

사진 : 삼성 라이온즈 홈페이지, 글 : 지후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