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병규 선수의 컴백으로 LG의 외야수 수집이 종결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LG는 약한 투수력보다는 강력한 외야진 구축을 먼저 이루어냈습니다. 외국인 투수 2명으로 투수력을 보강한다는 계산이지만 작년 시즌 허약한 투수진으로 골머리를 앓았던 팀이었기에 스토브리그에서 보여준 LG의 선택은 다소 의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실, FA 시장에서 강력한 투수가 없었고 우리나라 프로야구 시장의 특성한 활발한 트레이드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전력 강화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을지도 모릅니다. 강한 부분을 더 강하게 하는 것으로 전력 보강의 빙점을 찍은 듯 하기도 합니다.

이병규 선수의 영입과 말도 많고 탈고 많았던 이택근 선수의 영입이 함께 되면서 기존 외야진은 더욱 더 강력해졌습니다. 올스타 외야진이 구축되었습니다.  5명 모두 화려한 명성과 실력, 그리고 개성을 지닌 선수들이기에 흥미로운 조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기존의 외야수 중 박용택 선수는 오랜 침묵을 깨고 작년 시즌 타격왕으로 화려하게 부활했습니다. 타격에서 눈을 뜬 모습이었습니다. FA를 앞둔 2010년이기에 한번 잡은 감을 또 놓칠 것 같지 않습니다. 주전 중견수 이대형 선수는 이종욱 선수의 부상도 있었지만 도루 부분에서 단연 선두를 질주했습니다. 타격과 출루율에 대한 아쉬움이 있지만 빠른 발과 주자로서의 능력은 상대팀을 정말 어렵게 했습니다. 여기에 FA로 영입된 이진영 선수의 가세는 외야의 수비와 타격의 중량감을 함께 살려주었습니다. 기존의 외야진만해도 국가대표급 선수들이었습니다.

이런 외야진에 이택근 선수의 영입은 좌타자 일색의 외야진에 오른손 타자를 가세시킴과 동시에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선수를 포진시키면서 내부 경쟁을 강화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그의 꾸준함과 성실성은 외야진의 안정감을 높여줄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 미우나 고우나 LG의 프랜차이즈 스타로 활약했던 이병규 선수가 가세하면서 노련함까지 겸비하게 되었습니다. 그의 나이를 고려할 때 과거의 화려함을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국내와 일본 프로야구를 통해 얻어온 경험과 노하우는 팀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력한 외야진이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팬들의 시선은 기대와 함께 걱정스러움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1~2명의 선수가 부상으로 빠져도 걱정없는 외야진을 보고 왜 걱정을 해야할까요?

우선 포지션 중복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5명의 선수를 1루수, 지명타자까지 활용하면 모두 가동할 수 있다고 하지만 외야를 보던 선수가 낯설은 포지션에서 쉽게 적응할지는 미지수 입니다. 개성있고 명성있는 선수들이 또 다른 보직에 만족할 수 있을지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노를 저어갈 사공이 많아 배가 힘을 발휘할수도 있지마 자칫 산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공,수 모두를 겸비한 선수들로 외야를 구성한다면 이택근, 이대형, 이진영 라인이 이상적이지만 프랜차이즈 스타인 박용택, 이병규 선수를 배려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너무 넘쳐는 라인업은 코칭스탭의 고민을 깊게 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문제는 기존 선수들과의 조화를 어떻게 이루는가 하는 것입니다. LG가 어려웠던 시기에 꾸준히 활약을 해 주었던 최동수, 안치용 선수는 벤치를 달굴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타자 유망주 박병호 선수와 작은 이병규 선수 등 유망주들의 성장의 기회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는 팀 리빌딩을 염두에 두고 박종훈 감독을 영입한 LG 프론트의 의도와는 상반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칫 선수들간 보이않는 반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좋은 선수들이 많아도 또 다른 선수들과 하나가 될 수 없다면 10명의 주전 라인업은 10명의 힘을 커녕 그 절반의 힘도 발휘할 수 없습니다.

이런 문제점과 함께 이런 시도가 과연 타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냐 하는 것입니다. 페타지니 선수와의 계약을 포기하고 외국인 투수 2명을 영입한 상태에서 이번 영입은 그의 공백을 국내 선수들로 대체하려는 의도가 보입니다. 페타지니 선수의 2009년 시즌 성적은 0.332의 타율, 100타점, 26개의 홈런, 장타율과 출루율은 합산한 OPS는 무려 1.043을 기록했습니다. 시즌 막판 부상과 체력저하 현상을 보였지만 LG 타선을 이끈 선수였습니다. 이런 페타지니 선수를 버리고 선택한 이택근, 이병규 카드가 이만큼의 성적을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 입니다. 이 두선수는 장거리가 타자가 아닙니다. 홈런 30개 100타점을 합작하기에는 뭔가 부족합니다. 포지션 중복의 문제가 해결되지 못해 그 출장이 들쑥날쑥 해진다면 성적의 저하는 불가피합니다. 중량감 있는 중심타자가 없다는 것은 시즌 성적이 좋지 못할 경우 페타지니 선수를 다시 추억하게 할지도 모릅니다. 

봉중근 선수 외 확실한 선발진 구축을 이루지 못한 상황에서 내부의 유망주들과 기존 선수들의 작녁보다 향상된 모습을 보이지 못한다면 난타전의 조연 역할을 자주했던 2009년 시즌의 데자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LG 팬들은 되로주고 말로 받는 경기들을 2010년에도 계속 볼지 모릅니다.

이런 저런 문제점과 내부의 반발, 선수들과의 융화 문제를 모두 초월한 LG 프론트의 결정은 이들 외야 5인방에 대한 기대가 큼을 보여줍니다. 팀을 재건함과 동시에 특유의 신바람 야구의 선봉장이 될 것을 기대하는지도 모릅니다. 과거 재미있게 보았던 '독수리 5형제'라는 만화에서 각각의 형제들을 개성있는 캐릭터와 성격을 지니고 있지만 멋지게 조화를 이루면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구를 지켜냈습니다. 외야 5인방이 잘 조화를 이룬다면 어려움에 처한 LG를 구할 5형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팬들의 우려감을 뒤로하고 LG는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습니다. 예쁜 보석 구슬들을 모아놓은 형국입니다. 구슬도 꿰어야 보배라고 했던가요? 코칭스탭들은 이 구슬들을 어떻게 잘 꿰어서 보석으로 만드는 것과 함께 젊은 유망주들을 키워 팀을 리빌딩해야하는 두가 일을 동시에 해야 합니다.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한 2010년 시즌입니다. 이러한 코칭 스탭들의 걱정을 뒤로하고 외야 5인방이 있어 기대가 큰 LG의 2010년 시즌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