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런 저런 뉴스들이 많았던 스토브리그가 마감되고 각 구단들은 동계 훈련에 돌입했습니다. 히어로즈가 중심이 된 현금 트레이드 외에 큰 트레이드가 없었던 탓에 팀들은 내부의 전력 보강에 더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우승팀 KIA 타이거즈도 외부 전력 보강은 거의 없었습니다. 10승 투수 구 톰슨 선수가 재계약을 실패했고 또 다른 메이저리그 출신 외국인 투수가 그 자리를 채웠습니다. 이 외에 전력에 특별한 플러스 마이너스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은 내년 시즌에서 KIA의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하고 있습니다.

오랜 기다림끝에 10번째 우승을 이룬 KIA가 2010년 또 하나의 별을 딸 수 있을까요?

외부적인 보강은 없었지만 기존 선수들은 2009년 시즌 우승을 통해 자신감이라는 무형을 전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KIA도 오랜 기간 침체기가 이어지면서 선수들은 패배에 익숙해졌고 경기에 대한 집중력이나 승부욕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누구도 예상못한 상승세를 이어 한국시리즈의 극적인 우승까지 함께 한 선수들은 그 정신력에 상당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을 것입니다. 이제는 이기는 것에 익숙해진 그들입니다. KIA의 주축을 이루는 선수들이 대부분 젊기에 우승의 프리미엄은 더 큰 효과로 이어질 듯 합니다. 

구톰슨 선수가 빠졌지만 군 복무를 마치고 제대한 선수들이 다수 가세하면서 그 공백을 메워주고 있습니다. KIA가 어려웠던 시절 중간과 마무리에서 고군분투했던 신용운 선수의 복귀는 선발진에 비해 약했던 불펜진을 강화시켜 줄 것입니다. 박재홍 선수와 트레이드 될 정도로 가능성을 인정받았던 김희걸 선수가 오랜 침묵을 깨고 그 가능성을 폭발시킨다면 선발이나 불펜 모두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여기에 부상에서 복귀하는 젊은 영건들이 가세한다면 새로 영입한 외국인 선수가 부진해도 그 여파는 크지 않을 것입니다. 선발진에 국가대표 에이스 윤석민 선수가 시즌 초 부터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작년 시즌 기량이 만개한 양현종 선수의 국내파 원투펀치, 최고의 외국인 투수로 평가되었던 로페스선수가 위력을 잃지 않는다면 선발진의 힘은 작년을 능가할 수 있습니다. 

타선에서도 이용규 선수가 부상없이 시즌을 시작할 것이고 이는 김원섭, 나지완 선수에게도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그 뒤를 받치는 채종범 선수와 노장 이종범 선수가 있기에 기아의 외야는 화려하지 않지만 내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내야진도 작년 시즌 MVP, 김상현 선수와 메이저리거의 명성을 되찾은 최희섭 선수가 중심 타선을 이루고 FA 계약을 한 김상훈 선수와 젊고 재능있는 내야수 안치홍 선수, 정교한 타격이 있는 이현곤 선수 등이 변화없이 유지되면서 공격과 수비 모두 안정감 있는 라인업 구성이 가능합니다. 

김상훈 선수는 작년 시즌 우승을 통해 우승팀 포수라는 프리미엄을 얻었습니다. 그 덕분에 적지 않은 금액의 FA 계약을 이끌어냈습니다. 그것이 책임감과 성실한 노력으로 이어지면 차일목 선수와 함께 안방은 더 튼튼해 질 것입니다. 기존 내야수들은 돈을 주고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을 했습니다. 그것이 어떠한 상황에도 냉정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했을 것입니다.

이처럼 KIA의 라인업은 조용하지만 우승 멤버가 그래도 유지되면서 한층 더 강화되고 끈끈해진 조직력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FA 계약 과정에서 많은 아쉬움을 토로했던 장성호 선수의 거취입니다. 현 상태로 장성호 선수는 트레이드 카드로 거론된 가능성이큽니다. 김상현, 최희섭 선수가 팀의 주축이 되면서 그 역활이 축소된 것이 장성호 선수에게는 그리 달가운 일이 아닐것입니다. 좀 더 많은 출장기회를 원하는 장성호 선수와 구단이 마찰이 계속 이어지는 것이 팀 조직력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KIA의 2009년 우승은 선수가 조직력 부활이 큰 요인이었습니다. 그의 역할을 재 정립하고 팀에 다시 녹아들게 하던가 양적으로 부족한 내야자원을 보강하는 트레이드 카드로 사용되던가 장성호 선수와의 관계 정립은 시즌 시작전에 풀어야 할 프론트의 숙제가 될 것입니다. 

새로 영입한 외국인 투수의 활약 여부도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구 톰슨이라는 10승 투수가 재 계약 되지 않으면서 KIA 선발진은 또 하나의 어음을 손에들고 시즌을 시작해야 합니다. 새로 영입된 선수가 10승 투수로서 위력을 보여준다면 군 제대 선수들과 함께 투수력을 더욱 더 강화시키는 시너지 효과를 낼 것입니다. 그 반대라면 또 다른 대안을 찾기위한 노력이 시즌 초 부터 시작 될 수도 있습니다. 앞서 제시한대로 군 대 투수들이 예전의 기량을 회복한다면 그 여파는 적겠지만 그마저 여의치 않다면 KIA 투수진은 작음 틈을 시즌내내 가져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희섭, 김상현 선수의 대포의 정상 가동도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각 팀들은 이들에 대해 상당한 분석을 했을 것입니다. 타 팀 투수들의 약점 공략에 얼마나 이들이 현명하게 대처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일명 CK포가 2009년의 위력을 유지한다면 KIA의 돌풍은 1년짜리 시한부가 아닌 계속되는 태풍이 될 것입니다. 

아직 시즌은 시작되지 않았고 팀별로 전력 보강의 기회가 있지만 현 시점에서 KIA의 전력은 또 한번의 우승에 근접해 있음은 분명합니다. 젊은 선수들이 다수 포진한 KIA에게 작년의 모습은 최고의 팀이 그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KIA는 어느 팀 보다 내부로부터의 전력 강화 요소가 많습니다. 우승에 필요한 에너지는 충분합니다. 남은 동계훈련 기간 어떻게 그것을 팀 전력 강화로 연결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2010년 시즌, 동계 훈련을 통해 KIA 타이거즈가 진정한 강팀으로서 또 하나의 별을 딸 수 있는 날개 달린 호랑이가 될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