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프로야구에서  포수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좋은 포수가 있는 팀과 없는 팀의 차이는 단순히 선수 하나의 차이가 아닙니다. 포수의 역할에 따라 팀 전력은 2, 3단계에 업그레이드 될 수 있습니다. 작년 4강에 들었던 팀들은 좋은 포수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렇지 못한 팀들은 고질적인 포수난을 겪고 있거나 주전 포수의 부상이 팀 전력의 큰 마이너스 요인이 되었습니다. 동계 훈련 기간 각 팀들은 포수, 팀 안방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에 큰 힘을 쏟을 것입니다.

1. 기아 타이거즈

화려하지는 않지만 베테랑 포수 김상훈 선수의 역할이 우승에 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안정된 수비와 투수 리드는 강력한 선발진을 잘 뒷받침해주었습니다. 오래도록 쌓인 경험이 작년 시즌 큰 빛을 발했습니다. 팀 우승과 함께 FA 계약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팀의 고참으로 팀을 한국시리즈 2연패로 이끌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안정된 수비와 함께 어느 선수보다 높은 득점권 타율과 타점 생산이 계속된다면 하위 타선의 뇌관으로서 팀 타선을 알차게 할 것입니다. 여기에 나날이 성장하고 있는 차일목 선수와의 보이지 않는 경쟁이 KIA 안방의 경쟁력을 높여줄 듯 합니다.

2. SK 와이번스

박경완이라는 한국 프로야구를 대표하는 포수가 오랜기간 안방을 지켰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배팅의 파워는 줄었지만 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투수 리드는 팀 투수력에 큰 플러스 요인이었습니다. SK 벌떼 야구의 지휘자로 손색이 없었습니다. 작년 시즌 SK는 이런 멋진 지휘자 없이 시즌을 보내야 했습니다. 전력의 50%라고 하는 박경완 선수 부재로 팀도 크게 흔들렸습니다. 하지만 정상호라는 좋은 포수가 나타났습니다. 오랜 기간 박경완 선수에 가려있던 만연 기대주는 만개된 기량으로 팀을 한국시리즈로 이끌었습니다. 타격에서는 박경완 선수를 능가하는 능력을 보였고 투수 리드 역시 크게 향상된 모습을 보였습니다. 문제는 훌륭한 포수 자원들이 모두 부상 재활중이라는 것입니다. 좋은 연장을 두고도 쓰지 못하는 SK의 시즌 초반이 불안해 보입니다. 늘 그러했듯 어떤 선수가 빈 자리를 메울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3. 두산 베어스

역대로 좋은 포수가 많이 배출되었던 팀이었습니다. 하지만 홍성흔 선수가 포수로서의 역할을 접은 이후 팀을 대표할 안방마님이 없었습니다. 작년시즌 두산의 포수진은 최승환, 채상병 선수로 구성되었습니다. 이후 용덕한 선수가 급 부상하면서 채상병 선수는 1군 엔트리에서 빠지는 경우가 많았고 삼성으로 트레이되고 말았습니다. 이후 포스트 시즌까지 최승환, 용덕한 선수는 나란히 팀의 안방을 지켰습니다. 두 선수 모두 견실한 수비와 안정된 리드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팀을 이끌어 가기에는 뭔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젊은 투수진이 주축인 두산 투수진에 이들을 이끌어갈 노련한 포수의 존재가 아쉬웠습니다. 2010년에도 두 선수의 경쟁은 이어질 듯 합니다. 여기에 이성열 선수가 가세합니다. 그의 포수 적응이 성공하고 거포 본능이 깨어난다면 공격형 포수로 새로운 입지를 다질 수 있습니다. 동계 훈련의 성과가 기대됩니다.

4. 롯데 자이언츠

현재 가능 좋은 포수 자원을 보유한 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가 대표 경험이 많은 젊은 포수 강민호 선수에 장성우라는 또 다른 재목이 가세했습니다. 여기에 최기문 선수의 노력함이 함께 합니다. 2009 시즌 주전은 강민호 선수였지만 WBC 출전 이후 계속되는 타격 부진과 함께 수비에서의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국가대표 포수의 위용을 되찾지 못했습니다. 팬들은 강민호 선수의 투수리드와 수비에 큰 불만을 나타냈고 그를 신뢰하던 로이스터 감독도 다른 포수에 눈길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강민호 선수의 부상이 겹치면서 또 다른 고졸 포수 장성우 선수가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특유의 강한 어깨를 이용한 주자 견제와 신인급 답지 않은 플레이를 선보이면서 강민호 선수의 공백을  메워주었습니다. 경험 부족과 타격의 부진으로 포스트 시즌 아쉬움을 주었지만 롯데의 밝은 미래를 보유주기에 충분한 활약이었습니다.

여기에 오랜 경험을 지닌 최기문 선수가 함께 하면서 롯데 안방은 색깔이 뚜렸한 3선수가 경쟁과 공존을 함께하는 했습니다. 이 세 선수는 동계 훈련기간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할 것입니다. 좋은 성적을 내야하는 로이스터 감독이 이전의 기득권을 인정하지 않을 것입니다. 어느 선수가 경쟁에서 이겨 주전 자리를 차지할지 흥미롭니다.

5. 삼성 라이온스

부동의 주전 진갑용 선수의 잦은 부상은 시즌 운영에 큰 차질을 빚게 만들었습니다. 그가 지닌 노련미와 팀을 이끌어가는 능력 없이 삼성은 시즌을 보내야 했습니다. 4강 싸움이 한창이던 가을, 진갑용 선수의 공백은 너무나 컷습니다. 지친 투수진들은 힘을 쓰지 못했고 지키는 야구 역시 계산을 빚나가기 일수였습니다. 성실하고 투지넘치는 현재윤 선수와 두산에서 온 노련한 채상병 선수가 있었지만 진갑용 선수의 빈자리가 계속 생각날 뿐이었습니다. 특히 타격에서의 클러츠 능력 부재가 가장 아쉬웠습니다. 올 시즌 삼성의 안방은 진갑용 선수가 얼마나 건강하게 많은 게임을 소화해 줄지가 관건입니다. 여기에 그의 뒤를 받치는 포수 자원들 중 누가 경쟁에서 이길지도 관심거리입니다.

6. 히어로즈

2009 시즌, 히어로즈는 김동수 선수가 오랜기간 지켜왔던 안방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세월 무게는 김동수 선수를 선수에서 코치로 바뀌게 했고 그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여러 선수들이 도전했습니다. 가장 유력한 후보였던 강귀태 선수가 무난히 자리를 물려받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기복이 심한 플레이가 계속되면서 주전 자리를 젊은 유망주들에게 내주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여기에 부상이라는 악재가 겹쳤고 히어로즈의 안방은 경쟁모드로 바뀌었습니다. 올 시즌 주전 자리에 강귀태 선수가 가장 유력하지만 작년 시즌 경기 경험을 쌓은 유선정, 허준 선수 등의 도전도 만만치 않을 듯 합니다. 문제는 어느 누구도 김동수 선수의 그림자를 지우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7. LG 트윈스

국가대표 포수이자 FA 계약을 조인성 선수의 입지가 흔들린 2009년이었습니다. 신인 때 부터 강한 어깨를 활용한 도루 저지와 한방이 있는 타격으로 큰 주목을 받았던 조인성 선수였습니다.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대표팀에서도 좋은 역할을 했습니다. 2009 시즌에 더욱 더 완숙된 모습을 보여 줄 것으로 팬들과 구단은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단조로운 볼 배합으로 조바깥이라는 비아냥을 들어야했던 아쉬운 투수리드와과 부진한 타격, 여기에 떨어지는 도루저지 능력은 그의 가치를 떨어지게 만들었습니다. 젋은 투수들과의 불화가 표면에 나타나면서 시즌 종반 그의 이름은 라인업에 없었습니다. 오히려 은퇴했다가 돌아온 김정민 선수가 더 중용되었습니다. 그런 김정민 선수마저 부상으로 시즌 아웃되자 LG 안방은 불안감이 더해갔고 시즌 내내 불안한 투수진은 좀 처럼 안정되지 않았습니다. 팀 성적도 함께 하락했고요. 2010년 시즌, 조인성 선수가 얼마나 심기일전할지 오랜 무명생활을 벗어나서 1군의 맛을 본 김태군 선수를 필두로 한 젊은 포수진이 얼마나 성장할지가 큰 변수가 될 듯 합니다.

8. 한화 이글스

한화의 포수진 역시 불안함의 연속이었습니다. 신경현 선수가 주전으로 시즌을 시작했지만 기대에 못 미치는 투수리드와 타격의 부진이 겹치면서 주전의 입지를 잃고 말았습니다. 젋은 포수인 이희근, 박노민 선수들이 그 자리를 대체했지만 경험 부족이라는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오랜기간 지명타자로 활약했던 이도형 선수까지 포수로 활용했지만 포수의 갈증을 심하게 느끼는 2009년이었습니다. 2010년 한화의 포수진에 뚜렸한 보강은 없었습니다. 내부의 경쟁으로 기량 향상을 도모해야 할 듯 합니다. 올 시즌 가장 약팀으로 분류되는 한화이기에 팀의 구심점이 될 좋은 안방마님의 존재는 너무나 중요합니다.

이렇게 부족하지만 팀 별로 포수진, 그 안방을 몰래 훔쳐보았습니다. 모든 팀이 포수 운영에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좋은 포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느 야수보다도 많은 실전 경험이 필요하기에 키워내는 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30살을 넘어야 제대로 된 기량이 나온다는 말이 나올 정도니 그 고충이 이해됩니다. 최근 들어 좋은 포수의 존재가 팀 성적과 직결되는 것을 충분히 느낀 구단들이기에 그 중요성을 모르지 않을 것입니다. 동계 훈련 기간 팀의 특성에 맞는 포수 라인업을 만들어 낼지가 성적의 중요한 변수가 될 듯 합니다.

2010 시즌, 각 팀 안방마님들의 역할에 팀의 운명이 달려 있습니다. 저 역시 8개 구단 안방을 주시해야 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