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이번에는 양의지가 떠났다. 두산이 FA 시장에서 주전 포수 양의지를 끝내 지키지 못했다. 양의지가 골든글러브 시상식에서 포수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다음날 그의 NC행이 공식 발표됐다. 그전에 합의가 이루어진 이후 발표한 느낌이다. 양의지는 두산 선수로서 골든글러브 수상을 하면서 원 소속팀에 대한 고마움을 전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돌이켜보면 양의지가 골든글러브 수상자로 소감을 밝히는 과정에 니퍼트를 언급하면서 눈물을 흘린 건 과거 두산을 떠나야 하는 아쉬움이 함께 함축된 것일 수도 있다. 이런 아쉬움을 뒤로하고 양의지의 결정은 철저히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공식 발표대로라면 양의지는 4년간 계약금 포함 총액 125억원의 초 대형 계약을 체결했다. 롯데 이대호의 4년간 150억에 버금가는 금액이다. 포수가 귀한 시장의 상황, 양의지가 리그 최고 포수라는 점, 앞으로 수준급 포수 FA가 당분간 시장에 나오지 않는다는 희소성까지 겹치면서 그의 가치를 폭등시켰다. 4년간 총액 80억원의 FA 계약 상한제를 주장하며 FA 시장의 과열을 규제하려던 KBO와 구단들의 시도는 수요 공급 법칙이 적용되는 시장의 상황을 이기지 못했다. 






양의지가 FA 시장에서 최고 대우를 받을 것이라는 점은 이견이 없었지만, 이 정도의 계약이 이루어질지는 누구도 장담하지 못했다. 예년보다 크게 냉각된 FA 시장의 분위기 때문이었다. 양의지의 기량을 의심한 구단은 없었지만, 선뜻 영입 경쟁에 나서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당장 포수 보강이 시급한 구단 중 KIA, 롯데가 소극적이었다. 두 구단은 그동안 FA 시장에서 큰 손 역할을 자주 했었다. 특히, 롯데는 수년간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다. 그만큼 우승에 목말라 있었고 무엇보다 삼성으로 떠난 강민호의 빈자리를 절감한 시즌을 보낸 롯데였다. 여전히 원나우 정책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력을 상승시킬 포수 양의지는 탐나는 선수였다. 

하지만 롯데는 움직이지 않았다. 분명 필요한 선수지만, 그동안 FA 시장에서 투자 대비 그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또 한 번의 대형 계약이 부담이 될 수밖에 없었다. 롯데는 올 시즌 후반기 공. 수에서 발전한 모습을 보이며 주전으로 도약한 안중열과 젊은 포수들의 조합으로 내년 시즌을 준비할 것을 공식화하며 영입전에서 발을 뺐다. 

이런 분위기에서 양의지에 관심을 보였던 NC마저 다소 뜨뜻미지근한 반응이었다. 관심이 있다는 원론적인 수준의 멘트뿐이었다. 포수가 가능한 외국인 선수 영입 가능성까지 보이며 영입전에서 한발 물러설 가능성도 보였다. NC는 올 시즌 주전 포수 김태군의 입대에 따른 포수난이 심각했다. 포수 부재는 NC가 올 시즌 최하위로 성적이 급하락한 요인 중 하나였다. 올 시즌 전체적인 마운드 부진도 포수와 연관이 없다고 할 수 없었다. 

양의지는 분명 NC에 필요한 선수였지만, NC가 막대한 투자를 할 수 있을지는 다소 의문이었다. NC는 4년간 총액 96억원에 영입한 FA 박석민이 2년간 부진하면서 투자 실패를 경험했다. 신 구장 건립에 따른 투자도 부담이 될 수 있었다. 

유력 영입 후보들이 움직임이 뚜렷하지 않으면서 양의지의 두산 잔류 가능성도 함께 높아졌다. 그동안 FA 시장에서 프랜차이즈 스타들을 떠나보내기만 했던 두산이었지만, 이번에는 양의지 잔류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상당한 규모의 계약도 감당할 수 있다는 반응도 보였다. 지난 시즌 두산을 떠났던 김현수, 민병헌은 풍부한 대체 자원을 보유한 외야수였지만, 양의지는 달랐다. 

두산에는 박세혁, 장승현, 군에서 제대한 이흥련이라는 젊고 유망한 포수들이 있지만, 공. 수에서 양의지를 대체하기는 무리였다. 양의지는 두산이 강팀으로 자리하는 데 있어 그 역할이 절대적이었기 때문이다. 양의지는 타격에서 중심 타자로서 손색이 없었고 수비에서는 타자와의 수 싸움 능력과 투수 리드, 도루 저지까지 리그 최상급의 능력이 있다. 그가 리그에서 국가대표로서 쌓아온 경험은 그 무엇과도 환산할 수 없는 자산이다. 

두산은 최강팀의 면모를 유지하기 위해 양의지만은 팀에 잔류시킬 필요가 있었다. 시장의 상황도 두산을 돕는 듯 보였다. 하지만 두산은 NC의 적극적인 영입전 참여와 과감한 배팅을 이겨내지 못했다. 알려진 대로라면 두산 역시 상당한 계약 조건을 제시했지만, NC에 미치지 못했다. 양의지는 계약 조건의 차이 외에도 변화와 도전에 더 큰 가치를 두면서 NC행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NC는 양의지를 영입하면서 포수난을 덜었고 내년 시즌 새 구장에서 보다 더 의욕적으로 시즌을 시작할 발판을 마련했다. 

이제 두산은 양의지 없는 시즌을 준비해야 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 박세혁을 중심으로 한 젊은 포수들로 새롭게 포수진을 구성해야 한다. 공격력에서 양의지의 공백을 메울 강력한 외국인 타자의 영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과제가 됐다. 

여기에 프랜차이즈 스타를 매 시즌 FA 시장에서 떠나보내면서 커지는 구단과 팬들의 상실감을 먼저 치유할 필요가 있다. 그동안 새로운 선수들의 떠난 선수들의 빈자리를 기대 이상으로 메워주며 강팀의 자리를 잃지 않았던 두산이지만, 프랜차이즈 스타들과의 계속된 이별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리그 최고로 평가받았던 주전 포수의 공백은 눈에 보이는 전력 약화 그 이상의 의미가 있다. 

양의지를 떠나보낸 두산이 이전처럼 그 아쉬움을 떨쳐내는 경기력으로 다음 시즌 다시 강팀의 면모를 보일지 주전 포수 공백의 어려움을 제대로 느끼게 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하지만 두산으로서는 양의지와의 이별이 이전 FA 선수들보다 아쉬움의 여운이 몇 배는 더 크게 느껴지는 건 분명하다. 


사진 : 두산베어스 홈페이지, 글 : 지후니 74 (youlsim74@gmail.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