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8년이 마무리되는 시점, 프로야구 각 팀은 아쉬움을 뒤로하고 내년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포스트시즌에 진출하지 못한 팀들의 아쉬움이 더 큰 건 사실이다. 특히, 시즌 초반 좋은 평가를 받고도 하위권에 머문 팀들은 그 아쉬움이 더할 수밖에 없다. 

특히, 롯데는 포스트시즌 진출 유력 후보였지만, 정규 시즌 7위에 그쳤다. 2017 시즌 정규 시즌 3위에서 큰 폭의 추락이었다. 성적 부진의 여파는 조원우 감독에서 양상문 감독으로의 교체, 코치진 개편으로 이어졌다. 누군가는 성적에 대한 책임을 져야 했다. 

올 시즌 롯데 부진의 중요한 원인은 팀 전력의 불균형이 너무 컸다는 점이었다. 롯데는 시즌 초반 우려되었던 주전 포수 강민호의 FA 이적에 따른 공백, 황재균이 떠난 이후 여러 선수들이 자리를 메우고 있었던 3루수, 박세웅의 부상으로부터 파생된 선발 투수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장기 레이스를 하면서 팀 전력을 100% 가동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고 이에 대한 대안 마련이 필수적이었지만, 롯데는 그렇지 못했다. 



반대로 외야진은 FA 외야수 민병헌의 영입으로 손아섭, 전준우와 더불어 강력한 3각 편대를 구성했고 3할 타자 김문호가 2군에 장기간 머물 정도로 엔트리 경쟁이 치열했다. 1루수는 싸인 앤 트레이드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 영입한 채태인의 공수에서 제 역할을 하면서 이대호가 역할 분담을 이뤘고 전력의 강점이 됐다. 

이대호는 1루수 수비의 부담을 덜어내면서 공격에서 여전한 파워를 자랑했고 전준우는 생애 최고 시즌을 만들었다. 손아섭의 여전히 꾸준했고 민병헌은 부상에 시달리긴 했지만, 공수에서 여전한 기량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외야와 1루수만으로 야구를 할 수는 없었다. 이 장점이 전력의 약점을 상쇄하기는 무리였다. 

우선, 포수 부분은 강민호의 빈자리를 나종덕, 나원탁이라는 젊은 포수들이 메워줄 거라는 막연한 기대를 했지만, 강민호의 빈자리만을 강하게 느끼고 말았다. 강민호가 기량이 내림세로 접어들 시점이고 새로운 포수를 육성할 시점이긴 했지만, 롯데는 원나우 정책을 유지하는 팀이었다. 

주전 포수의 공백을 메울 필요가 있었지만, 롯데는 경기 경험이 절대 부족한 신인급 선수들에게 팀 운명을 맡겼다. 그 결과는 참혹했다. 롯데 포수진은 시즌 내내 팀 전력의 마이너스 요인이 됐다. 시즌 후반 부상에서 돌아온 안중열이 활약하며 포수진의 약점을 조금은 지워주며 팀 상승세에 긍정 요소로 자리했지만, 하위권으로 밀려난 순위를 끌어올리는 데 한계가 있었다. 

롯데는 포수 외에 3루수 자리에도 신인 한동희에게 기대를 했지만, 한동희는 수비 약점이 극명하게 노출됐고 타격에서도 2군과 1군의 수준차가 상당함을 보여주며 주전으로 부족함을 보였다. 롯데는 유격수 신본기를 3루수로 기용하는 등으로 대안을 모색했지만, 이는 신본기에게 부담이 되면서 그의 타격 상승세기 꺾이고 수비마저 흔들리게 했다. 신본기가 3루를 겸임하면서 베테랑 문규현이 지키는 유격수 자리도 약점을 노출했다. 3루의 공백을 팀 내야진 전체를 흔들리게 했다. 롯데는 상대적으로 트레이드 성사 가능성이 높았던 3루수에 대해서도 외부로부터의 영입이 없었다. 원나우 팀답지 않은 모습이었다. 

포수와 3루수의 약점은 시즌 내내 롯데는 괴롭혔다. 수비는 물론이고 팀 하위타선까지 약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경기 후반 상대적으로 더 많은 대타 자원이 필요했고 이는 경기 운영의 유연성을 떨어뜨렸다. 이런 야수진의 약점과 함께 박세웅의 이탈과 베테랑 송승준의 부상과 부진, 외국인 투수 듀브론트의 부진, 지난 시즌보다 성적 지표가 떨어진 외국인 투수 레일리까지 선발 투수진마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롯데는 시즌 운영 자체가 흔들리고 말았다. 

롯데는 베테랑 노경은의 분전과 구승민, 진명호, 오현택, 마무리 손승락까지 이어지는 강력한 불펜진이 마운드를 단단히 하고 신에 전병우의 등장에 따른 내야진의 공격력 강화, 안중열이 포수진의 약점을 메워주면서 시즌 후반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지만, 시즌 개막 7연패에서 파생된 시즌 초반 부진을 극복하기는 역부족이었다. 

결국, 롯데는 막대한 투자를 하고도 하위권으로 쳐지면서 비효율적인 투자를 한 팀이 됐다. 실제가 그랬다. 전력의 불균형은 시즌 내내 롯데에 짐이 됐다. 프런트의 움직임도 미미했다. 코치진의 위기관리 능력도 아쉬움이 있었다. 시즌 후반 선수들의 강한 팀워크를 보이며 가능성을 보인 것에 만족해야 했다. 

문제는 팀의 약점을 고스란히 남겨둔 채 내년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는 점이다. 롯데의 포수진은 안중열이 주전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되지만, 안중열의 부상 이력을 고려하면 풀 타임 소화에는 부담이 있다. 백업 역할을 해줄 김준태, 나종덕의 기량도 미지수다. 3루수는 신예 한동희와 전병우의 경쟁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만하지만,이들 역시 풀타임 주전 경험이 없다. 

선발 투수진은 박세웅의 부상, 송승준의 노쇠화, 아직 계약하지 못하고 있는 내부 FA 노경은, 성장하지 못하는 영건 김원중, 물음표 가득한 선발 투수 후보들까지 외국인 선발 투수들에 절대 의존해야 하는 처지다. 이런 상황에서 롯데는 이번 스토브리그에서 외부 영입을 고려하지 않는 분위기다. 

그렇다고 롯데가 성적에 대한 미련을 버린 것도 아니다. 결국, 가지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신임 양상문 감독이 해결하기에는 어려움 가득한 미션이다. 롯데로서는 프런트 차원의 움직임 필요하다. 만약, 또다시 확율이 떨어지는 막연한 기대에 기대려 한다면 또 한 번의 아쉬운 시즌을 보낼 가능성이 크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