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8 시즌 전반기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후반기 급격한 내림세로 포스트시즌 진출의 꿈을 접어야 했던 LG는 오프시즌 기간 외부 FA 영입 등을 통해 전력을 보강할 가능성도 보였지만, 움직임은 없었다. 대신 LG는 마운드와 야수진에 베테랑 선수들을 영입해 선수층을 두껍게 했다. 

마운드에는 삼성에서 자유계약으로 풀린 좌완 장원삼과 한화에서 자유계약 신분이 되었던 심수창이 포함됐다. 장원삼은 삼성이 최강팀으로 군림하던 시절 좌완 에이스로 큰 역할을 했었다. 하지만 세월의 흐름 속에 구위가 떨어지고 팀 내 비중이 점점 떨어졌다. 젊은 투수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려는 삼성의 정책 속에 장원삼은 삼성을 떠나야 했다. LG는 여전히 좌완 투수로서 풍부한 경기 경험과 제구 능력이 있는 장원삼에 팀에 보탬이 될 것으로 판단했다. 전 삼성 감독이었던 류중일 현 LG 감독이 있다는 점도 영입의 배경이 됐다. 

LG는 진해수 외에 믿을만한 좌완 불펜 투수가 부족한 현실에서 장원삼이 플러스 요인이 되기를 기대할 것으로 보인다. 선발 투수 경험도 많은 베테랑이라는 점에서 선발 투수로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다만, 이번 전지훈련 명단에 포함되지 못한 점이 다소 아쉽다. 






우완 투수 심수창은 LG에서 프로에 데뷔한 이후 만년 유망주의 틀을 벗어나지 못했다. 반짝 반등의 시간도 있었지만, LG에서 끝내 기량을 꽃피우지 못하고 트레이드로 팀을 떠났다. 이후 히어로즈, 롯데, 한화를 거치며 불펜 투수로서 역할을 했던 심수창은 한화의 마운드 세대교체 바람에 밀려 1군 전력 구상에서 제외됐다. 2군에서 여전한 기량을 보였지만, 1군 등판의 기회는 없었다. 결국, 심수창은 2018 시즌 도중 자유계약으로 공시되며 공백기를 거쳤다. LG는 심수창과 재회하며 마운드에 경험을 더했다. 

LG의 불펜진은 마무리 투수 역할까지 했었던 임정우가 임대하면서 우완 투수의 보강이 필요했다. 이동현 외에 경험 많은 우완 불펜 투수가 부족하다는 점고 고려됐다. 심수창이 선수 생활의 마지막 기회를 프로에 데뷔한 LG에서 잡게 된다는 점이 동기부여가 요소가 될 수도 있다. 심수창은 30대 후반의 나이에도 구위가 살아있고 다양한 변화구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장원삼과 심수창 외에 두산에서 자유계약으로 풀린 후 영입한 김정후는 경기 경험이 많지 않지만, 구위와 가능성을 가진 불펜 자원이다. 

LG는 지난 시즌 후반 불펜진이 붕괴되며 어려움을 겪었고 후반기 급격한 내림세의 원인이 됐다. LG는 외부에서 영입한 3인의 투수들이 팀 내 경쟁을 촉진하는 한 편 예비 전력으로 유용하게 활용하려 할 것으로 보인다. 프로선수로 마지막 기회이니 만큼 이들의 절실함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다만, 내림세의 기량인 이들이 달라진 환경에서 얼마나 반등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한다. 

LG는 이에 그치지 않고 포수진에 SK에서 자유계약으로 풀린 이성우를 보강해 가용 선수 자원을 늘렸다. 이성우는 주전으로 자리한 유강남과 베테랑 정상호를 뒷받침하는 제3의 포수로서 역할이 기대된다. 2군의 젊은 포수들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LG는 이와 함께 내야진에 두산에서 자유계약 신분이 된 양종민, 외야진에 KT에서 자유계약으로 풀렸던 전민수 등 30대 선수를 보강했다. 이들은 나이에 비해 그동안 1군에서 출전 기회가 많지 않았다. 베테랑이라 하기에는 경력에서 부족함이 있지만, 이들 역시 기존 팀에서 방출된 아픔이 있다. LG가 이들에게는 마지막 기회의 땅이기도 하다. LG는 이들이 젊은 선수들이 주축인 야수진에 자극제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LG는 그동안 꾸준히 젊은 선수들에 기회를 주면서 주전으로 성장시켰다. 외야수 이형종은 투수에서 타자로 전향하여 성공한 케이스를 만들었고 채은성은 지난 시즌 기량이 만개하며 중심 타자로 자리 잡았다. 내야는 지난 시즌 여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공격형 유격수 오지환을 축으로 정주현, 김재율, 서상우, 윤진호 등의 유망주가 있다. 하지만 완전히 자리를 잡았다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지난 시즌 SK로 트레이드 된 이후 잠재력을 폭발시킨 강승호의 존재가 아쉬운 LG다. 자유계약 선수로 떠나보낸 이후 삼성에서 쏠쏠한 활약을 했던 손주인의 존재도 생각날 수 있다. 

 LG는 야수진에 경우의 수를 늘렸다. FA 3루수 김민성의 영입 가능성을 완전히 사라졌다고 할 수 없지만, 일단 가용 인원을 늘린 LG다. 하지만 마운드에 비해 야수진의 영입 선수 면면은 다소 무게감이 떨어지는 건 사실이다. 그동안의 젊은 선수 육성 정책에서 후퇴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도 생길 수 있다. 하지만 LG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기대하는 선수 영입을 오프시즌 내내 유지하며 선수 뎁스를 더했다. 

LG는 올 시즌을 앞두고 외국인 선수 구성에 변화를 주었지만, 그 외 전력 강화를 위한 움직임은 크지 않았다. 롯데 감독으로 부임한 양상문 전 단장을 대신해 차명석 단장 체제로 프런트에 변화를 주면서 선수단 구성의 방향에 다소 변화가 생겼다. 그 결과는 베테랑급 선수들의 대거 영입이었다. 

이는 선수 육성이 중요한 대세가 되고 있는 리그 흐름과는 차이가 있다. 하지만 LG는 나름의 방침을 가지고 이를 유지했다. 올 시즌 성적에 대한 욕심이 분명 있음을 드러낸 결과라 할 수 있다. 지난 시즌 후반기 팀 전체가 급격히 내림세를 보였던 이유가 가용 선수 자원의 부족한 위기관리에 필요한 경험 부족에 있다는 진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LG의 이러한 오프시즌 움직임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궁금하다. 


사진 : LG 트윈스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