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8 시즌 SK와이번스는 파격에 가까웠던 실험이 성공적 결말로 이어진 시즌이었다.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외국인 힐만 감독과 감독 출신 염경엽 단장의 프런트 조합으로 SK는 정규리그 2위, 한국시리즈 우승의 성과를 만들어냈다. 특히, 포스트시즌에서 SK는 끈끈한 승부를 펼치는 등 강한 근성을 발휘하며 플레이오프에서 키움 히어로즈의 돌풍을 잠재웠고 최강 두산에 아픈 기억을 안겨주었다.

2019시즌 SK는 변화의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SK를 우승 팀으로 이끈 힐만 감독과 이별을 했고 대신 단장이었던 염경엽 감독이 취임했다. 이에 대해 야구팬들 사이에 다소간의 갑론을박이 있지만, 염경엽 감독은 우승 팀 단장이라는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감독으로 SK는 이끌게 됐다. 이에 따라 코치진에 다소 변동이 있었다. SK만의 빅볼 야구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던 정경배 타격코치가 팀을 떠났고 그 자리는 베테랑 코치라 할 수 있는 김무관 타격코치가 자리했다. 물론, 논란이 있었지만, SK는 빅볼 야구에 변화를 모색하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

프런트 코치진에 변화와 함께 선수 구성에도 다소 변화가 있었지만, 선수 구성은 우승 멤버가 대부분 유지됐다. 내부 FA 최정과 이재원을 대형 계약으로 잔류시켰다. 다만, 외부 영입을 통해 외야의 배영섭, 고종욱이 보강됐다. 배영섭과 고종욱은 SK에 부족한 출루와 기동력을 더해줄 자원이고 경험도 갖추고 있다. 






메이저리그로 떠난 에이스 켈리의 자리는 새로운 외국인 투수 다익손을 영입해 메웠다. 지난 시즌 활약한 외국인 투수 산체스와 중심 타자 로맥 두 외국인 선수와는 재계약에 성공했고 신인 드래프트를 통해 해외파 하재훈을 전력에 더했다. 에이스 켈리의 부재가 다소 아쉽긴 하지만, 전체적인 전력은 지난 시즌보다 떨어졌다고 하기 어렵다.

마운드는 지난 시즌 부상에서 완벽하여 돌아온 에이스 김광현이 이닝 제한을 풀고 1선발로 나설 것이 유력하고 산체스와 다익손 두 외국이 투수에 박종훈, 문승원까지 안정적인 5인 로테이션을 구성했다. 여기에 유망주들에게 선발 투수의 기회를 주면서 선수 육성과 선발 투수들의 체력 안배를 함께 할 것으로 보인다. 김광현이 얼마나 많은 이닝을 소화할 수 있을지 여부와 지난 시즌 체력적인 문제를 드러냈던 외국인 투수 산체스가 이 부분을 얼마나 보강했을지가 변수다. 새 외국인 투수 다익손은 뚜껑을 열어봐야 한다. 

선발 투수진의 부담은 한층 강해진 불펜진이 어느 정도 덜어줄 것으로 보인다. 지난 시즌 포스트시즌에서 새로운 필승 불펜조로 활약했던 김태훈, 정영일 듀오가 올 시즌에서 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좌완 김태훈은 새로운 마무리 투수로 자리할 가능성이 크다. 김태훈에게 지난 시즌 포스트시즌에서의 경험은 분명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풀 타임 마무리 첫 시즌이라는 점에서 관리는 필요해 보인다. 

이 점에서 SK의 풍부해진 불펜 자원은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베테랑 박정배, 신재웅, 박희수, 윤희상, 채병용은 전지훈련 명단에 포함되어 또 한 번의 활약을 준비하고 있고 그들과 함께 젊은 투수들이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그들 대부분이 빠르고 힘 있는 공을 던질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마무리 투수 역할까지 했었던 서진용을 시작으로 타자에서 투수로 전환한 강지광, 해외파 신인 하재훈 역시 타자에서 투수로 전환했다. 

이들은 모두 우완 강속구 투수들이다. 부상에서 돌아온 좌완 김택형도 위력적인 직구가 장점이다. SK는 불펜진에 150킬로 이상의 직구를 던질 수 있는 파워피처들을 대거 등용하여 SK만의 불펜진을 구상하려 하고 있다. 삼진을 두려워하지 않는 과감한 베팅과 발사각을 높이는 노력으로 홈런 군단으로 팀을 변신한 것과 같이 SK는 불펜진도 힘을 앞세운 파워 불펜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 이 시도가 성공한다면 SK의 불펜진은 타 팀에게 상당한 까다롭게 느껴질 수밖에 없다. 

타선은 여전히 강하다. SK는 거포 외야수 김동엽을 트레이드로 내주긴 했지만, 외야진의 무게감은 여전하다. 거포 한동민, 정의윤에 기동력을 갖춘 노수광, 고종욱, 배영섭, 정진기, 지난 포스트시즌에서 맹활약하며 존재감을 되살린 베테랑 김강민까지 자원이 차고 넘친다. 이러한 내부 경쟁은 외야진을 더 강하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내야진은 지난 시즌 트레이드로 영입한 강승호의 존재가 큰 힘이 되고 있다. 강승호는 트레이드 전까지 LG에서 만연 유망주였지만, SK에서 잠재력을 폭발시키며 한국시리즈 우승에 있는 중요한 긍정 변수로 작용했다. 그의 존재는 주전 유격수 김성현의 분전까지 불러왔었다. SK는 올 시즌 김성현, 강승호 조합으로 유격수, 2루수 센터라인을 구성할 가능성이 크지만, 강승호의 유격수 기용 가능성도 남아 있다. 이를  통해 베테랑 내야수 나주환과 멀티 내야 자원 최항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관건은 2루수로 많은 경기에 나섰던 그의 수비 적응력이다.

코너 내야수는 든든하다. SK에서 두 번째 FA 계약을 체결한 최정이 3루수로 건재하고 1루수 자리는 외국이 타자 로맥의 입지가 단단하다. 지난 시즌 포스트시즌 활약으로 현역 연장의 기회를 다시 잡은 베테랑 내야수 박정권은 1루수 백업과 대타 요원으로 활약이 기대된다. 양적으로 다소 부족함이 있어 보이지만, 박승욱, 최승준 등의 백업 자원이 기량발전이 이루어진다면 내야진이 더 강해질 수 있다. 

SK는 올 시즌 염경엽 감독 체제에서 지난 시즌 우승 팀의 영광을 다시 재현하려 하고 있다. 지난 시즌 정규리그 2위를 넘어 그 이상을 기대하고 있다. 강력한 경쟁팀이라 할 수 있는 두산이 포수 양의지의 이적으로 전력이 약화됐다는 점은 SK에게 긍정적 변수가 될 수 있다. 지난 우승 경험도 무시할 수 없는 긍정 변수다. 이에 더해 SK는 기존의 홈런 군단의 위용을 유지하면서 공격의 세밀함을 더하는 것과 동시에 특색 있는 마운드 구성으로 팀 색깔을 더 진하게 할 가능성이 크다. SK가 SK만의 팀 색깔과 성적을 모두 잡을 수 있을지 궁금하다.


사진 : SK와이번스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