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선] 국립박물관 디지털과 문화유산의 만남

발길 닿는대로/스마트폰사진

by 지후니74 지후니74 2020. 11. 20. 08:15

본문

728x90
반응형

오래된 문화재와 유물의 보호가 연구를 위해 현대 문명의 첨단 기술은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한층 발전한 과학기술은 문화재와 유물의 가치를 더 확실히 알 수 있게 하고 철저한 보호를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몰랐던 사실도 알게 해 줍니다. 현대 문명이 과거의 가치 있는 유적과 유물을 파괴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공존을 모색하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이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국립박물관에서는 디지털 기술과 우리 문화재와 어울리는 특별전시를 열고 있습니다.  과거의 유물들의 디지털 기술로 그 원형을 복원하거나 현재의 모습을 변하지 않은 디지털 기술로 보존하고 있었습니다. 첨단 기술을 활용해 과거 유물들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 주고 있었습니다. 그 장면들을 담아보았습니다. 

 

 

 

화사한 조명 아래 알듯 말듯한 미소를 짓고 있는 금동미륵보살 반가사유상 ( 국보 73호)

 

 

신라 금관

 

 

 

 

경천사 10층석탑, 미디어 아트쇼

 

 

 

 

디지털로 재현한 조선왕릉 행차도 

 

 

디지털 화면으로 복원한 고구려 고분 (4배속으로 변환)

 

교과서 등으로 통해 알고 있던 유물들이었지만, 장면 장면들이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순기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장면들은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수시로 이런 기획 전시와 행사를 하고 있음도 알게 됐습니다. 수시로 국립중앙박물과 홈페이지를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사진,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