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KBO 리그에서 보기 드문 유격수 외국인 선수였던 마차도와 롯데의 인연은 2시즌까지였다. 롯데는 외국인 선수 보류 선수 명단에서 마차도를 제외했다. 2020시즌 후 마차도와 1+1년 재계약을 통해 구단이 계약 연장 옵션이 있었던 롯데는 그 옵션을 행사하지 않고 바이아웃 금액을 지급하기로 했다. 마차도는 롯데를 떠나 자유계약 신분이 됐다. 

마차도의 계약 연장과 관련해 시즌 후반부부터 이런저런 말들이 많았다. 몇몇 언론에서는 그의 부족한 공격력을 이유로 계약 불가론을 설파하기도 했다. 일부 언론의 여전히 불안요소가 많은 롯데 내야진 상황 등을 고려해 그와의 동행 가능성을 더 높게 보기도 했다. 시즌 중 롯데는 이와 관련한 어떤 코멘트도 하지 않았다. 시즌 종료 후에도 계약 연장 옵션 사용과 관련해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 결정에 대해 고심하고 있음을 보여준 롯데였다. 결정 시한이 되자 롯데는 SNS를 통해 롯데는 올 시즌 롯데에서 활약했던 마차도와 외국인 투수 브랑코와의 이별을  공식화했다. 롯데는 에이스로 활약했던 스트레일리만 재계약 대상으로 결정했다. 

롯데의 결정 배경에 대해서는 대부분 그 의견이 일치하는 모습이다. 마차도의 유격수로서 수비 능력은 리그 최고 수준이고 롯데에서 그를 대체할 선수가 없다는 분명하다. 마차도는 뛰어난 수비 능력으로 실점을 막고 다수의 병살 플라이를 완성시켰고 넓은 수비폭으로 롯데가 적극적으로 내야 수비 시프트를 펼칠 수 있도록 했다. 그의 수비 능력은 내야진은 물론이고 롯데 투수들에게도 큰 안정감을 가져다줬다. 롯데 투수들 상당수가 주 무기로 공끝이 떨어지는 포크볼과 스플리터를 사용하면서 다수의 땅볼 타구가  양산되는 점도 마차도의 가치를 높이는 이유였다. 애초 2020 시즌 그를 영입하면서 기대했던 수비 능력을 마차도는 충분히 입증했고 결과도 만들었다. 

하지만 공격력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있었다. 롯데는 마차도에 대해 공격보다는 수비에 더 높은 비중을 두었다고 했지만, KBO 리그보다 높은 수준의 메이저리그에서 활약한 경험이 있고 롯데 영입전 트리플에이에서 타격 능력이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롯데는 내심 마차도가  KBO 리그에서 타격에서도 경쟁력을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정규리그 마지막 경기 시구행사에 나섰던 마차도와 그의 자녀

 


2020 시즌은 이런 롯데의 기대를 일정 충족했다. 마차도는 0.280의 타율에 12홈런 67타점으로 공격적인 면에서도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15개의 도루로 팀에 부족한 기동력도 일정 채워주며 다방면에서 활약했다. 이런 기록은 롯데가 그와 재계약하는 중요한 이유였다. 롯데는 마차도가 한 시즌 경험을 통해 다음 시즌 타격에서도 더 발전된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했다.

마차도 역시 장타력을 더 높일 수 있도록 파워를 키우는 등 준비를 했다. 더 큰 기대 속에 시작한 2021 시즌에서 마차도는 수비는 여전히 최고 레벨이었지만, 공격적인 면에서는 더 퇴보되고 말았다. 타율은 전 시즌과 큰 차이가 없었지만, 홈런은 5개로 크게 줄었고 타점 생산력도 감소했다. 그의 또 다른 장점이었던 도루도 크게 줄었다. 공격적인 면에서 아쉬움이 분명 있었다. 수비에서도 종종 그답지 않게 쉬운 타구에서 실책이 나오며 안정감이 떨어지는 모습도 있었다. 

물론, 이유는 있었다. 올 시즌을 앞두고 10개 구단은 코로나 사태로 국내에서 스프링캠프를 차리고 훈련했다. 외국인 선수들에게는 생경한 일이었고 컨디션을 끌어올리는데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컸다. 여기에 시즌 초반 상대 투수의 공에 헤드샷 부상을 당하면서 큰 어려움을 겪었다. 얼마 안가 경기에 나서긴 했지만, 부정적 영향을 주는 일이었다.

하지만 외국인 선수인 마차도에게는 성적에 대한 보다 엄격한 잣대가 적용되게 현실이었다. 그럼에도 마차도는 공. 수에서 제 역할을 했다. 롯데는 지난 시즌과 달리 올 시즌 그의 출전 시간을 배려하고 가끔 휴식을 주며 체력 안배를 하도록 했지만, 마차도는 올 시즌 134경기를 소화하는 내구성을 보였다. 시즌 후반기에는 1번 타자로 자주 나서며 테이블 세타로 활약했다. 마차도는 시즌 후반기 끈질긴 볼 카운트 승부와 상대 투수들에게 상대하기 어려운 타자였다. 롯데가 포스트시즌 진출의 희망을 되살렸던 10월에는 테이블 세터로서의 출루와 득점권에서 큰 집중력을 보이며 인상적인 모습을 보였다. 신기에 가까운 수비로 팀을 수차례 패배 위기에서 구해내기도 했다. 10월만 본다면 공. 수에서 롯데가 기대했던 경기력을 보여준 마차도였다.

어쩌면 이 점이 롯데는 더 고민하게 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롯데는 마차도의 동행을 포기하고 변화를 예고했다. 마차도의 수비 능력은 대체 불가지만, 롯데는 공격력에 대한 보강이 필요한 게 사실이다. 올 시즌 롯데는 후반이 타선이 폭발하며 팀 타율 1위의 성과를 냈고 순위 경쟁을 하기도 했지만, 장타력에서 대한 아쉬움이 있었다. 롯데의 팀 홈런은 107개로 리그 하위권이었다. 대표적인 타자 친화 구장인 홈구장 사직 구장을 사용하는 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불만족스러운 수치라 할 수 있다.

롯데는 올 시즌 타선의 집중 안타로 득점하는 패턴이 많았지만, 상대 투수에 따라 공격 흐름이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홈런은 팽팽한 흐름을 깨뜨리는 요인이 되기도 하고 팀 사기를 끌어올리는 효과적인 득점 방법이다. 장타율과 출루율이 강조되는 현대 야구 흐름에 롯데는 다소 뒤처지는 상황이다. 장타력 부족을 채워줄 도루 등 기동력 야구에서도 롯데는 강점이 없었다. 올 시즌은 상. 하위 타선 가리지 않는 안타 생산력으로 대신했지만, 공격 옵션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는 롯데였다. 

문제는 이런 롯데의 장타력이 내년 시즌 더 내림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롯데 타선의 주축을 이루는 선수들은 대부분 30대 중반을 넘어선 나이다. 에이징 커브에 대한 우려가 있다. 내년 은퇴 시즌을 맞이한 이대호는 40살을 넘어섰다. 이런 이대호의 시즌 19개 홈런인 롯데 선수 최다 홈런이라는 점은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이대호를 이어갈 새로운 거포 한동희는 17개의 홈런을 기록했지만, 팀 중심 타자로 나서기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10개 이상의 홈런을 때려낸 선수 중 정훈은 30대 후반으로 접어들고 안치홍 역시 정점을 넘어선 나이다.

팀 프랜차이즈 스타인 전준우와 손아섭도 30대 중반을 넘어서고 있고 최근 장타력 저하가 눈에 띈다. 전준우는 올 시즌 타율 1위 경쟁을 하고 리그 최고의 득점권 타율을 기록하는 등 큰 활약을 했지만, 홈런수가 7개로 급감했다. 손아섭은 3개에 불과했다. 내년에는 그 홈런수가 더 줄어들 수밖에 없다. 여기에 손아섭과 정훈은 FA 자격을 얻고 시장에 나왔다. 롯데는 잔류를 원하지만, 의지대로 이들을 모두 잔류시킬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팀 공격력의 순도를 높이기 위한 시도가 필요한 롯데였다. 일단 롯데는 주루 능력 향상에 능력이 있는 김평호 코치를 영입해 기동력 야구를 하기 위한 준비를 했다. 하지만 단기간에 큰 성과를 내기 어려운 부분이다. 그렇다면 부족한 장타력을 채울 필요가 있고 외국인 타자 영입이 단기 처방이 될 수 있다. 롯데의 내년 시즌 팀 구성상 장타자가 필요한 건 사실이었다. 롯데가 구장 크기를 늘리는 투수 친화 구장으로 홈경기장을 리모델링하려 하지만, 그럴수록 더 줄어들 홈런수를 채워줄 요소가 필요한 건 사실이었다. 롯데는 마차도를 대신해 장타 능력이 있는 외야수를 외국이 타자로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팀 상황은 마차도의 거취에 큰 영향을 주고 말았다. 마차도는 누구보다 롯데에 대한 애정이 큰 선수였다. 그는 시즌 후에도 바로 자국으로 돌아가는 대부분 외국인 선수와 달리 가족과 비자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까지 롯데의 홈인 부산과 한국을 즐기는 모습을 보였다. 팀에 대한 남다른 충성심도 보였다. 팬들에 대한 애정도 컸다. 그는 코로나가 잠잠해지고 관중들로 꽉 찬 사직 홈구장에서의 경기를 갈망하기도 했다. 이런 마차도에 대한 롯데 팬들의 응원과 애정도 매우 컸다. 마차도는 롯데의 고질적인 내야 수비 불안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했고 멋진 수비로도 팬들을 매료시킬 수 있음을 입증했다. 소위 말하는 메이저리그급 수비를 마차도는 롯데에서 항시 보여줬다. 

하지만 프로의 세계는 냉정했다. 마차도는 선수 구성의 변화를 위해 가장 먼저 고려되는 외국인 선수라는 한계를 극복할 수 없었다. 2020 롯데의 마차도 영입은 앞서 언급한 내야 수비를 개선하기 위한 선택이었다. 롯데는 수비에서 내주는 점수가 너무 많았고 투수들에게는 큰 부담이었다. 롯데가 2019 시즌 최하위를 하는 과정에 내야 수비는 심각했다. 이는 투수들이 보다 더 좋은 공을 던지도록 강요하고 말았다. 그 시즌에서 롯데가 리그에서 가장 많은 폭투를 기록한 건 투수들과 포수 역량 부족이 큰 원인이었만, 삼진을 이끌어내기 위해 떨어지는 유인구 사용이 많을 수밖에 없었던 환경도 있었다. 

 

 


마차도는 이런 롯데 내야 수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팀 체질 개선에 있어 마차도는 중요한 선수였다. KBO  리그에서 활용하기 어려운 수비형 외국인 선수로서도 그 가치를 스스로 입증했다. 마차도로 인해 수비를 안정시킨 롯데는 그와 함께 한 2시즌 동안 팀 시스템 개편이나 선수 구성의 변화에 있어 기존의 주먹구구식이 아닌 확실한 지향점과 프로세스를 가지고 일을 진행했다.

롯데는 그 변화를 바탕으로 내년 시즌 하위권 탈출 그 이상의 성적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롯데는 수비의 안정성이 다소 떨어지는 일이 있더라고 공격력 강화가 더 도움이 된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마차도를 대시할 내부 유격수 자원인 김민수, 배성근이 풀 타임 유격수 경험이 없다는 불안요소가 있지만, 롯데는 KT에서 방출된 박승욱을 영입해 백업 자원을 추가했고 신인 드래프트에서 다수의 내야 유망주를 확보해 육성에 대한 기반을 마련했다.

롯데는 우선 내부 자원으로 유격수 자리를 채우려 하고 있다. 여기에 최근 2년간 보여왔던 과감한 트레이드로 내야진을 강화할 가능성도 상존하다. 삼성에서 사실상 전력 외로 분류된 유격수 이학주의 트레이드설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학주는 계속해서 롯데와 연결되고 있다. 롯데는 이를 부정하고 있지만, 마차도와의 계약을 포기한 배경에 이학주가 연계될 수밖에 없다. 이학주가 아니라 해도 롯데는 과거 한화와의 트레이를 통해 포수 지시완을 영입했던 것처럼 예상치 못한 거래를 할 수도 있다.

마차도와의 이별은 결코 즉흥적인 결정으로 보이지 않는다. 내년 시즌을 위한 롯데 나름의 프로세스가 가동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여전히 마차도의 재계약 불발에 대한 롯데 팬들의 아쉬움이 큰 상황이다. 트레이드는 리그 특성상 어려운 일이고 최근 심화되는 외국인 선수 수급난으로 원하는 장타력을 갖춘 외국인 타자 영입도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롯데로서는 과감한 결정을 했다 할 수 있다. 과연 롯데가 이해할 수 있는 전력 보강을 이룰 수 있을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