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해남의 농산물은 그 종류와 양에서 타 지역과 비교될 정도로 풍부합니다.
연중 온화한 기후와 좋은 땅과 물이 함께 하기에 어떤 작물도 잘 자라는 곳입니다.
우리 주식은 쌀 역시 해남의 중요한 농산물인데요.
그 생산량이 강원도보다 많다는 사실을 아는 분들이 얼마나 될까요?

그만 큼 우리 쌀 생산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 해남입니다.




세찬 비바람이 몰아치던 토요일 아침, 심어진 모들은 꿋꿋하게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비바람이 거세지만 이를 이겨낸 모들은 황금의 결실을 맺기위한 그들의 여정을 지속하겠지요.
사진을 찍는 저에게는 반갑지 않았지만 그동안 가물었던 농촌에는 반가운 단비라고 합니다.

비를 맞으며 해남 옥천면에서 위치한 옥천 RPC, 옥천미곡종합처리장으로 향했습니다.


현대식으로 깔끔하게 지어진 건물이 일행을 맞이했습니다.
해남 옥천면에서 생산되는 쌀의 대부분은 이곳으로 보내지고 도정과 포장과정을 거쳐 전국으로 나간다고 합니다.



옥천농협 조합장님으로부터 옥천 RPC와 관련한 자세한 현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지역의 쌀은 유기농업에 의해서 재배되고 옥천 농협에서 전량 수매한다고 합니다.

그렇게 수매된 쌀들은 현대식 자동하 설비에 의해 도정되고 포장되는 과정을 거치고 브랜드 쌀로 거듭난다고 합니다.
초기 그 시설비와 유기농법이 정착되는데 많인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지금은 시스템으로 정착되어 질 좋은 쌀을 연중 생산하고 있다 하셨습니다.

설명 내내 좋은 쌀을 만들어 낸다는 자부심이 대단하셨습니다.




RPC에서는 생산된 쌀에대한 연구와 품질 개선을 위한 자체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연구장비에도 상당한 투자가 이루어졌고 더 좋은 품질의 쌀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쉼없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부의 시설은 완전 자동화되어 있었습니다.
이 설비들은 일본의 미국 처리시스템을 적용한 것입니다.
시스템의 정확성과 위생 등에서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중앙 컴퓨터 제어시스템의 많은 양의 쌀을 단기간에 처리할 능력을 지니고 있고 운영하는 인원도 극 소수에 불과했습니다.
대기업의 생산 시설을 방불케 할 만큼 현대적 설비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지역 농민들의 정성과 현대적 시설이 어우러져 생산된 옥천 쌀은 이미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었습니다.
생산된 쌀에 부여된 각종 인증이 그것을 증명합니다.

이렇게 품질을 인정받는 것에 많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지만
지금은 어느 지역 쌀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자랑할만한 쌀이 되었다고 하네요.



옥천농협의 쌀은 "한눈에 반한 쌀" 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판매됩니다.
대도시 마트에서 품질은 인정받아 장기간 납품이 되고 있고 해남을 대표하는 쌀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최고 브랜드 쌀로 인정받을 만큼 인지도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철저히 유기농 농법을 지키는 탓에 그 가격이 일반쌀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좋은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에 발 맞춘 차별화된 브랜드 쌀로 판매를 늘리고 있다 합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실에서 몸에 좋은 먹거리를 찾는 수요도 늘어나고 건강에 대한 소비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매일 먹는 쌀에 대해서 얼마나 관심을 가지는지 생각보면 어떨까요?  
건강에 투자한다면 좋은 쌀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옥천농협은 쌀의 수요가 줄어 농가이 시름이 깊어가는 현실에서 고급화 전략으로 그 돌파구를 찾았고
"한눈에 반한 쌀"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입니다.


다른 곳으로 이동하기전 쌀 저장고를 바라보았습니다.
저 안에는 수화된 쌀만이 저장된 것이 아니겠지요? 어쩌면 지역 농민들의 희망과 꿈이 함께 들어있을 것입니다.

옥천농협 "한눈에 반한 쌀" 이 그 초심을 유지하고 소비자들과 더 많은 만남의 기회를 가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한눈에 반한 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http://www.okrice.com/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