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상. 하수도 처리장, 정수장 하면 가지는 느낌은 악취와 함께 접근하기가 꺼려진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우리 생활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물의 순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각 가정과 공장 등에 공급되는 물이 이곳을 거치고 생활과 공업용수 등 사용한 물을 정화해 강으로 내보낸다. 



과거에는 자연의 정화 기능으로 순환이 이루어졌지만, 인구가 크게 늘어나고 급속한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물의 수요도 늘고 오염 또한 늘었다. 자연이 이를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 됐다. 이에 사람들은 큰 불안감 속에 물을 마시거나 사용해야 했다. 오염된 물에 의한 감염병에 감염되거나 생명에 위협을 받기도 했다. 지금도 곳곳에서는 환경 오염이 진행되고 있고 안전한 물을 지키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각 지역의 정수장은 그만큼 중요한 기간시설이다.



최근에는 정수장을 기능적인 면으로만 활용하지 않고 문화 시절로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해당 부지를 활용해 교육, 문화시설을 만들어 지역민들에게 개방하고 함께 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정수장 등의 시설이 혐오시설이 아닌 필요한 시설이고 물을 관리하고 보호하는 일에 대한 소중함도 알릴 수 있다. 



김포 고촌의 정수사업소, 지금은 맑은 물 사업소로 불리는 공간에 가족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체험의 공간이 만들어졌다. 한가람물빛체험관이 그곳이다. 만들어진지 얼마되지 않았고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색다른 체험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었다. 

 

 

 

 

체험관 외관



이곳은 중요 시설인 정수장 내부에 위치하고 있어 수시 방문은 어렵고 인터넷 사이트 등을 통해 사전 예약이 필요했다. 방문 시 신분 확인 과정을 거쳐 입장이 가능했다. 

 

 

물의 통로를 형상화한 듯한 현관 조형물

 

 

흐르는 물과 함께 하는 느낌의 1층 전시관 

 

 

물부족 국가 현황

 

농업 용수

 

공업 용수

 

가정 용수

 

우리 몸과 물

 

댐의 기능

 

물의 중요성과 사용의 예, 전 세계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물 부족 상황 등 물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시실, 무심코 사용하는 물의 여러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물이 정수되어 우리에게 오는 과정을 영상 콘텐츠로 재미있게 보여준 4D 상영관

 

 

2층 전시관에서는 정수장에서의 물의 순환 기능, 상수도와 하수처리장에 하는 일을 보기 좋게 정리해 놓았다. 

 

 

어린이들은 체험관에서 간이 정화기를 사용해 물이 정화되는 과정을 살필 수 있었다.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터 

 



아주 크지 않았지만, 콘텐츠의 내용이 알차고 시설도 깔끔하게 잘 만들어져 있었다. 특히, 어린이들의 교육장으로 유용했다. 어른들 역시 그동안 막연하게 알고 있었던 물과 관련한 정보를 함께 할 수 있는 곳이었다.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일상 속 물의 중요함을 다시 한번 인식하고 물을 소중히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있는 유용한 시간이었다. 앞으로도 이런 문화시설들이 공공장소를 활용해 더 늘어나길 기대해 본다. 

 


사진,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