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논란에 휩싸였던 롯데, 넥센간 전격 트레이드는 KBO의 승인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롯데는 오랜 숙원이었던 공수주를 겸비한 내야수, 3루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넥센이 트레이드 불가 선수로 천명했던 황재균 선수였고 이전에 큰 돈이 오고갔던 주력 선수 트레이드를 경험한 많은 팬들은 금전개입의 의혹을 거두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담을 안고 단행된 트레이드가 롯데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시즌 후반기 관심가는 부분입니다.

롯데는 프로 원년 김용희 선수를 제외하고 공격력을 겸비한 대형 3루수가 없었습니다. 어찌 보면 롯데 내야의 채워지지 않는 빈자리 였습니다. 수비코치로 있는 공필성 선수가 3루수로 이름을 날렸지만 공격력이 인상적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롯데는 그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매년 스토브 리그때 마다 대형 3루수 영입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LG에서 뛰고 있는 정성훈, 일본에 간 이범호 선수에 대해 큰 금액의 배팅을 시도했지만 번번히 실패로 끝났습니다. 이후에도 3루수 영입을 위한 크고 작은 트레이드 시도가 있었지만 외부 영입은 여의치 않았습니다.

롯데의 3루수 자리는 돌고돌아 이대호 선수가 자리잡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대호 선수가 화려하지는 않지만 점점 수비가 좋아지고 타격에서 최고의 활약을 해주었지만 수비에 대한 불안감을 지울 수 없었습니다. 거구의 이대호 선수는 수비 폭에서 문제점을 노출했고 그것은 유격수 포지션까지 부담이 되었습니다. 이대호 선수의 체력부담도 그를 데체할 3루수를 필요로 하는 요인이었습니다. 

시즌 시작 전 이범호 선수 영입에 실패한 롯데는 넥센 황재균 선수에 대한 영입을 시도했습니다. 황재균 선수는 현대시절 입단했고 오랜 2군 생활끝에 2009시즌에 그 잠재력을 폭발시겼습니다. 날카로운 타격능력이 있었고 두자리수 이상의 홈런이 가능한 장타력도 있었습니다. 여기에 20개 이상의 도루가 가능한 빠른발에 넓은 수비폭, 젊은 나이까지 롯데가 찾는 3루수에 가장 근접한 선수였습니다.

하지만 롯데의 희망은 넥센의 선수 세일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넥센은 스토브 리그를 통해 주전 선수들을 대거 타팀에 현금 트레이드 했습니다. 롯데는 이들 팀보다 늦게 트레이드를 시도한 탓에 황재균 선수를 끝내 데려오지 못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황재균 선수가 트레이드 불가 대상으로 정해지면서 그에 대한 영입은 이루질 수 없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결국, 내부 자원을 통해 3루수를 찾았지만 그 대안이었던 정보명, 김민성 선수 등의 기량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2010년 시즌 이대호 선수의 자리는 다시 3루였습니다. 이대호 선수가 3루 수비에 대한 부담속에서 최고의 활약을 했지만 매년 되풀이 되는 내야의 문제가 해결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4위 싸움이 치열해 지고 하위 타선에서 좋은 공격력을 선보이던 박종윤 선수가 부진에 빠지면서 롯데의 3루수 영입작업은 다시 재개되었습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때 맞쳐 황재균 선수의 부진이 겹치면서 전격적인 트레이가 이루어졌습니다. 황재균 선수는 부상과 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함께 약점을 파고드는 상대 투수들의 투구에 대처하지 못하면서 평균 이하의 기량을 보였습니다. 2009년의 좋은 성적에 대한 의문이 생길 정도였습니다. 부진한 성적은 그의 의욕마저 떨어뜨렸고 팀과 융화되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롯데는 넥센에 트레이드를 제안했고 전반기를 마감하는 시점에 대형 사건이 터졌습니다.

롯데는 논란속에 공수주를 겹비한 완성형 3루수를 얻었습니다. 이대호 선수는 수비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고 내야 수비는 안정감을 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격에서도 팀 타격의 부족한 2%였던 기동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현재 롯데의 팀 도루는 김주찬 선수가 전담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김주찬 선수는 떨어지는 출루율과 타격부진, 수비불안까지 겹치면서 기대한 만큼의 활약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황재균 선수의 영입은 테이블 세터진에 활역을 주고 조성환 선수의 6번 배치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중심 타선을 둘러싼 상,하위 타선이 모두 강화되면서 이대호, 홍성흔 선수에 대한 공격력 집중현상을 완화하고 팀 타선을 더욱 더 강화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 황재균 선수가 처음 가세한 전반기 마지막 경기에서 롯데타선은 활력을 되찾으면서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트레이드의 성패는 황재균 선수의 기량 회복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황재균 선수는 올 시즌 자신의 기량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부상 휴유증에 대한 우려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갑작스런 환경 변화에 팀 적응에도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만약 황재균 선수가 평범한 선수로 남는다면 롯데 구단은 무리한 트레이드에 대한 비난을 피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내야의 빈자리를 잘 메워주던 김민성 선수에 대한 아쉬움도 커질 것입니다. 김민성 선수는 홍성흔 선수 영입당시 이원석 선수를 제치고 18명 보호선수 명단에 들었던 선수였습니다. 김민성 선수에 데한 구단의 기대를 읽을 수 있는 선택이었습니다. 그런 김민성 선수를 희생하며 얻은 황재균 선수이기에 그에게 거는 기대는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주전 유격수 박기혁 선수가 장기간 부상 공백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유격수 기용도 예상되는 황재균 선수가 부진을 탈피하지 못한다면 시즌 후반기 팀운영에 차질이 생길뿐만 아니라 문규현 선수 홀로 유격수 자리를 책임져야 하는 사태까지 우려됩니다. 전격 트레이드로 마음 고생이 심했을 황재균 선수에게는 당장 좋은 활약을 보여줘야 한다는 부담까지 가지게 되었습니다. 

올스타 휴식기는 롯데와 황재균 선수 모두에게 보약과 같은 시간이 될 듯 합니다. 롯데는 지친 타선의 힘을 보충하고 새롭게 바뀐 팀을 재 정비할 시간을 벌게 되었고 황재균 선수는 새로운 팀에 적응할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긴 휴식은 아니지만 너무나도 소중한 시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주시위는 던져졌습니다. 이번 트레이드가 성공한 트레이드가 될지 논란만 일으키고 얻은 것이 없는 트레이드가 될지는 롯데의 성적이 좌우할 것입니다. 황재균 선수 개인으로서도 새로운 팀에서 그의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과연 팀과 선수 모두가 윈윈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지, 황재균 트레이드의 명암이 어떻게 갈릴지 롯데의 후반기 레이스에 큰 변수가 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