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위와 꼴찌의 대결, 올 시즌 프로배구에서 달라진 현실을 절감하고 있는 현대캐피탈과 삼성화재가 3라운 첫 경기에서 만났습니다. 현대캐피탈은 초반 부진을 딛고 2위로 제 페이스를 찾아가는 상황이지만 삼성화재는 주전들의 부상과 노쇠화 그들의 강점이었던 수비와 조직력이 무너지면서 최 하위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어느 팀과의 대결도 낙관할 수 없는 플레이오프 턱걸이를 노려야 하는 입장입니다.

이렇게 달라진 입장의 양팀은 올 시즌 2번의 맞 대결이 있었습니다. 삼성화재는 그 두 경기를 모두 잡아냈습니다. 삼성화재가 올린 3승은 현대캐피탈전 승리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하위권 팀들에게도 연패하면서 동네북이 된 삼성화재였지만 현대캐티탈 전에서는 남다른 투지와 집중력을 발휘했고 가지고 있는 전력 이상을 발휘하면서 선전했습니다.

반면 현대캐피탈은 징크스라해도 될 만큼 삼성화재전에서 경기가 풀리지 않았습니다. 선수 구성이나 전력 모두가 우위에 있었지만 삼성화재전 패배를 막지 못했습니다. 1차전은 조직력이 완성되지 않았고 에이스 문성민 선수의 결장이라는 요인이 있었지만 2차전은 전력을 모두 가동하고도 완패를 당하고 말았습니다.

현대캐피탈로서는 삼성화재의 외국인 선수 가빈선수의 공격을 막지 못한것이 패배의 큰 요인이었고 그것을 알면서도 해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이선규, 윤봉우라는 국가대표 센터진은 가빈의 한 뼘 높은 강타에 속수무책이었고 가빈 선수는 현대캐피탈전에서 한층 더 높은 집중력을 발휘했습니다. 외국인 선수지만 작년 시즌 챔피언 결정전에서 상대했고 양팀의 라이벌 관계를 인식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가빈 선수에게 철저히 당하면서 1,2차전을 내준 현대캐피탈은 그에 대해 더 철저히 대비했을 것이고 남다른 각오로 경기에 임했을 것입니다. 이에 맞서는 삼성화재는 비록 현대캐피탈전에 강점이 있었지만 무너진 조직력을 단기간에 회복할 수 있을지가 미지수였습니다. 새롭게 영입한 박철우 선수가 아직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변화된 라인업은 손발이 맞지 않았습니다. 계속된 패배로 선수들의 사기 마저 크게 저하된 삼성화재가 한층 더 강력해진 현대캐피탈전 우위를 유지하기는 힘들어 보였습니다.

이번에는 현대캐피탈의 삼성화재 연패가 끊어질 것이라는 예상과 함께 시작된 경기는 이전의 양상과 달라진 것이 없었습니다. 삼성화재는 연전연패를 거듭하던 최하위 팀이 아니었습니다. 선수들의 플레이는 자신감이 넘쳤고 하위권 팀에게도 무기력하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었습니다. 작년 시즌 우승팀의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반면 현대캐피탈은 삼성화재의 기세를 이겨내지 못하고 상대 전적 연패를 막지 못했습니다.

삼성화재 승리의 주역은 세터 유광우 선수였습니다. 이전 경기에서 기복이 심한 토스와 함께 자신감을 상실한 듯 했던 유광우 선수는 라운드 중간 휴식기간 그 기량을 회복한 듯 보였습니다. 그의 토스는 빠르고 공격수들의 공격을 잘 살려주었습니다. 특히, 가빈 선수에 대한 절대 의존에서 벗어나서 다양한 공격 루트를 활용하는 것이 돋보였습니다.

유광우 선수는 가빈 선수의 의존도를 줄이고 고희진 선수를 속공에 적극 활용했고 박철우, 김정훈 선수 등 보조 공격수들에게도 골고루 볼을 배분했습니다. 공격이 다채로와진 삼성화재에 현대캐피탈 블로커들은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고 그들이 자랑하는 높이는 경기내내 이렇다할 위력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유광우 선수의 안정된 토스와 함께 공격에 자신감을 얻은 삼성화재는 수비마저 안정감을 찾으면서 절대 우세의 경기를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매 세트 후반 현대캐피탈은 거세게 추격했지만 삼성화재 선수들은 흔들림 없이 매 세트 역전을 허용하지 않고 3 : 0 의 완승을 이끌어냈습니다. 주포 가빈 선수는 타 선수들의 선전으로 자신에 대한 집중견제가 줄어들자 공격의 성공률을 크게 높였고 위기기 순간 해결사로 만점 활약을 펼쳤습니다. 1,2 라운드 부진했던 박철우 선수 역시 이전보다 더 자시감을 가지고 자기 역할을 잘 해냈습니다.

가빈, 박철우 선수의 순도 높은 공격과 고희진 선수의 속공 등으로 공격에서 기선 제압에 성공한 삼성화재는 현대캐티탈의 강점이던 블로킹에서마저 절대 우위를 보이면서 승리의 흐름을 계속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현대캐탈의 공격은 중요한 순간 번번히 삼성화재의 블로킹에 막혔고 반전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현대캐피탈은 외국인 선수 소토 선수가 부진으로 초반 교체되었고 이후 라인업의 잦은 변경으로 활로를 모색했지만 삼성화재의 기세를 당해내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스스로 범실을 연발하면서 흐름을 끊고 말았습니다. 주포 문성민 선수와 뒤 늦게 투입된 주상용 선수가 분전했지만 경기 흐름을 뒤집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노련한 세터 최태웅, 권영민 선수도 패배의 흐름을 돌릴 수 없을 만틈 전반적인 플레이가 부진을 면치 못했습니다. 1,2라운드 강자의 모습을 되찾아가던 현대캐피탈이었지만 삼성화재의 벽에 다시 한번 막히면서 1위 대한항공과의 격차는 더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비록 삼성화재가 라이벌이라는 특수한 관계가 있는 상대지만 좋지 못한 분위기의 상대에 대한 완패는 충격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삼성화재는 현대캐피탈전 승리로 반전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흐트러진 조직력이 다시 살아난 것은 물론이고 무엇보다 선수들의 자신감을 다시 높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큰 수확이었습니다. 이번 라이벌전 승리로 그들을 감싸고 있던 패배에 대한 부담감도 어느 정도 걷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삼성화재와 달리 현대캐피탈은 삼성화재 징크스를 극복하지 못하면서 리그 운영에 부담을 갖게 되었습니다. 1위자리를 다시 되 찾으려는 그들의 시즌 전략에도 차질을 빚게 되었습니다. 대한항공의 전력이 어느 때 보다 단단해진 상황에서 라이벌 팀과의 대결에서 당한 3연패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삼성화재가 하위권을 전전하고 있기에 패배의 아픔이 더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쯤되면 현대캐피탈에게 삼성화재는 공포증을 안겨주는 상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삼성화재가 세 번의 맞대결을 모두 승리하긴 했지만 아직 양팀의 격차는 크게 벌어져 있습니다. 1, 2라운드 현대캐피탈전 승리 이후 흐름을 타지 못하고 주저앉은 전력이 있는 삼성화재이기에 그들이 다시 상승세를 탈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현대캐피탈 역시 두터운 선수층을 바탕으로 외국인 거포 소토 선수가 부상 후유증에서 벗어난다면 그 전력을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아직 양팀은 리그에서 많은 대결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화재에 대한 현대캐피탈의 공포증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과제입니다. 현대캐피탈이 진정한 강자로 다시 자리매김 하기 위해서는 이것을 극복해야 가능할 것입니다. 세번의 연속된 패배 이후 현대캐피탈이 삼성화재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을지 순위를 떠나 양팀의 라이벌전은 올 시즌 프로배구를 보는 또 다른 재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