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롯데자이언츠에서 7월은 또 한 번 약속의 한 달이었습니다. 멀게만 느껴지던 4위 자리는 눈 앞에 다가왔고 팀 전력은 그 어느 때 보다 좋은 모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선발투수 호투, 타격의 초반 폭발과 리드라는 롯데 야구의 승리 공식이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7월 한달만 놓고 본다면 선두 KIA와 더불어 양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롯데의 성적은 아직 5할을 밑돌고 있습니다. 시즌 초반의 시행착오와 6월의 극심한 부진의 휴유증이 아직 롯데를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불안하던 전력을 안정시키면서 4위권 싸움에 다시 가세한 것만으로도 상당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4위 LG와의 승차는 1.5게임, 반면 6위 두산과의 차이 역시 2게임, 세팀의 가을야구를 향한 경쟁은 이제 시작입니다. 상대의 강점과 약점은 이미 다 드러났습니다. 전력 보강을 위한 깜짝 카드가 사실상 없는 상황에서 기존의 전력을 극대화 하는 방법 외에는 별 다른 승부수는 없습니다. 롯데로서는 7월동안 유지한 상승세를 계속 이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롯데의 남은 7월 여정은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SK와 두산으로 이어지는 6경기는 결코 쉬운 일정이 아닙니다. 상대팀 모두 전력이 안정되었고 동기부여가 확실한 팀들입니다. 역대로 약세를 면치 못했던 SK는 지난 삼성전을 위닝시리즈로 이끌면서 침체된 분위기를 극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메이저리그 출신 고든 선수의 영입으로 선발진의 보강도 이루어졌습니다.

무엇보다 승리 DNA를 간직한 SK의 저력은 롯데를 긴장시키기에 충분합니다. 비록 3위에 쳐져있지만 우승의 꿈을 포기하지 않은 SK의 후반기는 분명 다를 것입니다. 매년 힘든 시즌이라는 말을 하면서 우승권에 다가가는 SK였습니다. 올 시즌은 그 어느 시즌보다 전력의 공백이 많고 힘든 여정이지만 강점인 불펜이 여전히 강하고 타선 역시 특유의 짜임새를 되찾아가고 있습니다.




롯데전에 대한 자신감도 충만합니다. 7월 상승세의 롯데지만 SK에게는 시리즈 스윕의 위기에 몰릴 정도로 결과가 좋지 못했습니다. 그것도 SK가 한참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당한 연패였습니다. SK의 대체 선발투수들에 롯대 방망이는 이렇다할 공격력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단단하던 선발진도 부진했습니다. SK는 7월 초 롯대전을 성적으로 이끌면서 위기 탈출의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전통적으로 약세를 보이던 SK와 더불어 주말 두산전 역시 힘든 승부가 예상됩니다. 4위 추격의 희망을 공유하고 있는 두산은 시즌 초반의 무기력한 곰의 모습이 아닙니다. 선발투수진이 단단하지 못하고 불펜의 힘도 떨어진 두산이지만 가을야구 단골 진출팀의 저력은 결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지난 전반기 마지막 3연전에서 롯데는 두산에세 위닝 시리즈를 만들어 냈지만 점수 차이와 상광없이 힘겨운 승부의 연속이었습니다. 작은 실수가 승부애 결정적인 영향을 줄 정도로 양팀 모두 집중력이 좋았고 빈틈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특히, 김동주 선수가 살아난 두산의 중심타선은 롯데 주력 투수들에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3연전에서 롯데는 김동주 선수를 막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김동주 선수에 대한 견제는 다른 타자들의 기회로 이어졌습니다. 여기에 두산의 좌타 라인 역시 위협적입니다. 1번 이종욱 선수는 롯데전에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롯데는 지난 3연전에서 이종욱 선수의 출루를 막지 못하면서 수비에 큰 어려움을 초래했습니다. 이종욱 선수를 중심으로 두산의 기동력은 큰 위험 요인입니다. 

이러한 불안 요인이 상존하지만 롯데는 7월의 마지막 연전이 모두 홈에서 열린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더위속 긴 이동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큰 플러스 요인입니다. 팀이 상승세를 타면서 선수들이 자신감을 되찾았고 리드를 당해도 역전할 수 있는 힘이 생겼습니다. 승리 경기가 많아지면서 이기는 것이 익숙해졌다는 것은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무형의 전력외에도 실제 팀 전력도 강해졌습니다. 여름이 되면서 선발 투수진은 오히려 더 큰 힘을 내고 있습니다. 에이스 장원준 선수가 승리와 인연을 맺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지만 꾸준히 자신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송승준 선수는 여름에 강한 면모를 되찾았습니다. 사도스키 선수는 부상의 후유증을 떨쳐내고 이닝 이터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여기애 선발로 확실히 고정된 고원준 선수는 팀의 주력 투수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7월의 내용만 본다면 에이스라 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힘애 의존하던 피칭에서 타이밍을 빼았는 투구에 눈을 뜨면서 투구 내용이 더 좋아지고 꾸준해졌습니다. 

새로운 외국인 투수 부첵 선수 역시 기대감을 가지게 하기에 충분합니다. 제구가 다소 불안하고 공이 단조롭다는 평가가 있지만 큰 키에서 던지는 구위는 분명 위력이 있습니다. 아직 분석되지 않은 생소함이라는 무기도 있습니다. 팀분위기에 잘 적응한다면 롯데 선발진을 강화시킬 카드가 되기에 충분합니다.

이렇게 롯데는 선발야구가 살아나면서 힘을 되찾았고 선발진의 힘이 더 강해질 가능성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불펜진 역시 마무리 김사율 선수를 중심으로 초반보다 좋아진 모습입니다. 불안감이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지만 속절없이 무너지던 모습은 사라졌습니다. 투수들의 역활분담이 확실해 지면서 결과에 상관없이 상황에 맞는 기용이 되고 선수들의 책임감도 높아졌습니다. 임경완, 강영식, 김사율 선수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이들 세 명의 승리 불펜조의 체력 부담 문제는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한층 안정된 투수진과 함께 타선 역시 라인업이 확실히 고정되면서 꾸준한 모습입니다. 지난 시즌과 같은 홈런이 연속되는 빅볼 야구는 다소 힘이 떨어져있지만 연타 능력은 더 좋아졌습니다. 찬스에서의 득점력 역시 상당합니다. 무엇보다 선수들의 상황에 맞는 타격을 하면서 허무한 공격이 줄었습니다. 병살타 1위 팀의 불명예도 어느 정도 씻어낸 상황입니다.

주포 이대호 선수가 부상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이 마음에 걸리지만 고대한 홍성흔 선수의 부활이 현실화 되었고 조성환 선수도 점점 기량을 되찾고 있습니다. 부상에서 복위한 김주찬, 황재균 선수는 팀의 상 하위 타선을 강화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니다. 손아섭 선수는 3번타자 자리에 확실히 자리를 잡았고 팀 공격의 또 다른 힘이 되고 있습니다.

장타력은 줄었지만공격의 짜임새가 좋아지고 특정 선수에게만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이 롯데 타선의 또 다른 장점이 되고 있습니다. 라입업이 고정되면서 공격력 외에 수비에서도 안정감을 주고 있다는 것은 또 다흔 긍정 요소입니다. 그동한 롯데의 수비력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수비에 발목잡히며서 경기를 내준 경우도 타 팀에 비해 많았습니다. 하지만 7월의 롯데는 안정된 수비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긍정적 부정적 요소가 함께 하고 있지만 롯데의 7월은 아직까지 탄탄대로였습니다. 아직 추격을 해야하는 입장이기에 지금의 상승세를 지속할 필요가 있습니다. 흐름과 멘탈이라는 부분은 시즌을 이끌어가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중 하나입니다. 좋은 분위기에서 더 많은 승수를 챙길 필요가 있습니다. 

올스타전이 끝나고 순위 싸움은 줄어든 경기수 만큼 압축된 상황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연패에 빠진다면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집중력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롯데로서는 기분 좋은 7월 기억을 유지하면서 8월로 넘어가고 싶을 것입니다. 중간의 휴식에 상관없이 상승기조를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후반기의 시작, 롯데의 7월이 그들의 바램대로 상승세로 마감될지 그렇게 된다면 4연속 포스트 시즌 진출 역시 더 가까워질 것입니다. 


김포총각/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youlsim)
사진 : 롯데자이언츠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