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4월 한 달 예상을 깬 선전으로 잠들었던 롯데 팬들을 깨우고 프로야구 흥행을 이끌었던 롯데가 5월의 시작과 함께 상승세가 꺾였다. 롯데는 지난 준 KT, 삼성으로 이어지는 6경기에서 1승 5패의 저조한 성적으로 고개를 숙였다. 그전 주 4승 1무 1패의 호성적과는 너무 대조적이다. 이 결과로 롯데는 여유 있었던 승패 마진이 +2로 줄었고 한때 2위까지 올랐던 순위도 중위권으로 내려왔다. 아직 봄이 끝나지 않았지만, 봄에만 야구를 잘한다고 해고 붙여진 봄데 효과가 사라진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 정도다. 

패배의 결과와 함께 롯데는 패배의 내용이 좋지 않았다. 박세웅의 선발 호투로 승리한 한 경기를 제외하고 롯데는 4월 한 달 잘 맞아가던 투. 타의 조화가 깨졌다. 선발 마운드가 흔들렸고 타선이 차갑게 식었다. 여기에 수비 불안이 겹치면서 불필요한 실점이 많았다. 불펜진 역시 마무리 최준용이 흔들리면서 불안감을 노출했다.

그 결과 롯데는 첫 3연전에서 맞대결에서 2승 1패의 위닝시리즈를 가져왔던 KT와의 두 번째 3연전에서 1승 2패를 기록했다. 첫 3연전에서 시리즈 스윕을 결과를 가져왔던 삼성과의 3연전에서 3경기를 모두 내주고 말았다. 시즌 첫 3연전에서 삼성의 홈에서 시리즈를 스윕했던 롯데는 자신의 홈에서 그 반대의 결과를 가져오고 말았다. KT는 간판타자 강백호가 외국이 타자의 부상 등으로 정상 전력이 아니었고 삼성전은 유독 사직 경기장에서 강점을 보였던 삼성의 간판타자 구자욱이 부상으로 빠져있었다는 점에서 결과에 대한 아쉬움이 컸다.

그 KT와의 주중 3연전 첫 경기의 한 주의 분위기를 크게 좌우했다. 그 경기에서 롯데는 에이스 반즈를 선발 등판시키고도 5 : 10으로 완패했다. 반즈는 그 경기에서 3이닝 4실점의 부진한 투구로 올 시즌 가장 부진한 투구를 했다. 반즈는 스크라이크 존 판정에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고 끈질기게 그와 상대하는 KT 타자들에 고전했다.

 


허술한 수비는 반즈를 더 흔들리게 했다. 그의 4실점은 실책성 수비가 큰 원인이 됐다. 롯데는 그 경기에서 홈런포를 연달아 터뜨리며 초반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등 역전 가능성을 보였지만, 불펜진이 무너지면서 패했다. 롯데의 가장 확실한 승리 방정식인 선발 투수 반즈의 선발 등판 경기를 내준 건 큰 충격이었다. 무엇보다 에이스 반즈가 두 번째 대결하는 KT 타자들과의 승부에서 어려움을 겪었다는 점에서 패배의 무거움이 결코 가볍지 않았다. 

롯데는 다음 경기에서 선발 투수 박세웅의 선발 호투를 바탕으로 5 : 0 완승하며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듯 보였다.  5월 5일 어린이날 경기가 결정적이었다. 그 경기에서 롯데는 외국인 투수 스파크맨을 선발 등판시켰고 KT의 선발 투수는 엄상백이었다. 선발 투수의 무게감은 롯데가 우위였다.

하지만 스파크맨은 1회 말 단 한타자도 잡지 못하고 만루 홈런 포함 5피안타 6실점하며 무너졌다. 시즌 전 롯데가 에이스로 기대했던 스파크맨은 올 시즌 최악의 투구를 했다. 그동안 스프링캠프가 합류가 늦어지는 등 컨디션을 끌어올리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스파크맨이었다.

롯데는 그의 투구수를 단계적으로 끌어올리며 배려했다. 이제 선발 투수로 제대로 활약할 수 있는 시점에 스파크맨은 신뢰 상실의 투구를 했다. 스파크맨은 150킬로가 넘는 강속구를 바탕으로 하는 파워 투수다. 문제는 그의 속구가 공략당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전 경기에서 투구 수 50개를 넘기는 시점부터 힘겨웠지만, KT전은 초반부터 난타당했다. 속구가 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스파크맨의 경쟁력은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 경기를 기점으로 롯데는 페이스가 급격히 내림세로 돌아섰다. 공교롭게도 롯데는 수원에서 부산으로 장거리 이동을 거쳐 주말 3연전에 임했다. 피로가 쌓여 있었지만, 롯데의 4월 선전으로 홈구장을 가득 채운 홈 팬들의 응원이 선수들에게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됐다. 하지만 이런 열띤 홈구장의 분위기도 분위기를 반전시키지 못했다.

롯데는 주말 삼성과의 3연전에서 무기력한 경기를 펼치며 3경기를 모두 패했다. 선발 투수 대결에서 밀렸고 무엇보다. 타선이 3경기 통틀어 3득점에 머물 정도로 부진했다. 물론, 삼성이 원태인, 뷰캐넌, 수아레스에 이르는 강력한 1, 2, 3선발 투수가 모두 선발 등판했다는 점은 고려해도 롯데 타선은 무기력했다.

롯데는 베테랑 이대호가 분전했지만, 4월 리그 최고 타자 한동희가 주춤했고 여타 주력 타자들도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타선의 조정이나 엔트리 변경 등 조치도 효과가 없었다. 삼성의 강력한 선발 투수들을 상대하기에는 타자들이 역부족이었다. 상대 강력한 선발 투수에 맞설 마운드도 힘이 부치는 모습이었다. 타선에서 경기를 풀어줘야 했지만, 그렇지 못했다. 타선이 부진은 수비 불안을 더 도드라지게 했다. 삼성과의 주말 3연전 기간 롯데는 실책으로 실점을 하거나 투수들의 어깨를 무겁게 했다. 

특히, 내야 수비는 경기를 거듭할수록 불안감을 커지는 모습이다. 3루수 한동희는 송구에 대한 부담을 떨쳐내지 못했고 주전 유격수 이학주 역시 급한 상황에서 송구에 문제를 보였다. 2루수 안치홍은 좁은 수비폭이 여타 야수들에 부담을 주고 있다. 롯데는 안치홍을 1루나 지명타자로 기용하고 2루 수비에 장점이 있는 박승욱을 선발 2루수로 기용하는 라인업으로 수비 안정을 꽤 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공격력을 약화시켰다. 

외야 수비도 안정적이라 할 수 없다. 좌익수 전준우는 타구 판단 실수로 안타를 만들어주거나 쉬운 플라이를 호수비로 만드는 신공을 수차례 발휘했다. 우익수 자리에 서는 고승민, 추재현 등도 안정적인 수비가 아니다. 오히려 신인 조세진이 이들보다 나은 수비력을 보이고 있다. 중견수 피터스는 외야 중 가장 나은 수비 능력이지만, 롯데가 원하는 거포의 면모를 아직 완벽하게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롯데의 야수 라인업은 공격적인 면에서 수비적인 면에서 허점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4월 상승세 기긴 승리 뒤에 가려진 문제들이었다. 

마무리 김원중의 부상 복귀로 더 강해질 것으로 기대했던 불펜진도 균열이 발생하고 있다. 마무리 최준용이 흔들리고 있다. 최준용은 5월 7일 삼성전에서 삼성 외국인 타자 피렐라에게 홈런을 허용하며 실점했다. 최근 피렐라의 타격감이 최고조에 올라있다고 하지만, 최준용의 강점인 직구가 공략당했다. 최준용은 5월 8일 경기에서도 피홈런에 고개를 숙였다. 

롯데는 5월 8일 경기에서 1 : 2로 뒤지던 9회 말 삼성 마무리 오승환을 공략해 동점에 성공했고 연장전으로 경기를 이끌었다. 10회 초 마운드에 오른 최준용은 1사 후 이원석에 볼넷 이어 오재일에 2점 홈런을 허용했다. 또다시 직구를 공략당했다. 그 경기에서 롯데는 2 : 4로 패했고 4연패 늪에 빠졌다. 무엇보다 그 두 경기에서 마무리 최준용이 홈런으로 무너졌다는 점이 아쉬웠다. 

최준용은 마무리 김원중의 부상으로 임시 마무리 역할을 하고 있지만, 어느 팀 마무리 투수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었다. 그의 직구는 여전히 위력적이었고 변화구 구사 능력도 향상됐다. 하지만 경기 등판이 쌓이면서 공략 당하는 빈도가 늘었다. 연투 시 부담을 느끼는 모습이다. 시즌 개막전 선발 투수 준비를 하면서 투구 수를 늘리긴 했지만, 마무리 투수로서 잦은 등판을 하는 것과는 분명 다르다. 김원중이 부상을 완전히 떨쳐낸 상황에서 지난 시즌 위력을 발휘했다. 구승민, 최준용, 김원중으로 이어지는 필승 불펜진으로 불펜진을 개편할 필요도 있다. 

이런 부담은 올 시즌 롯데 불펜진에 큰 힘이 되고 있는 나균안, 김유영도 느끼고 있다. 나균안은 불펜진에 속해있지만, 벌써 21이닝을 넘게 투구하고 있다. 선발 투수가 초반 무너지거나 긴 이닝을 소화하지 못하는 경기에서 나균안은 가장 먼저 소환되고 있기 때문이다.

나균안은 롯데에 필요한 멀티 이닝 소화가 가능한 불펜 투수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지만, 그만큼 피로도도 쌓이고 있다. 유일한 좌완 불펜 투수 김유영도 마찬가지다. 김유영은 팀에서 가장 많은 17경기에 등판했다. 좌완 투수의 희소성으로 인해 등판 대기 횟수도 많다. 프로 데뷔 후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지만, 잦은 등판에 따른 피로도를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실제 김유영과 함께 나균안은 시즌 초반의 강력함을 다소 잃었다.  마무리 최준용과 함께 처음으로 풀 타임 시즌을 소화하는 3명의 불펜 투수들에 대한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 

롯데로서는 팀 라인업과 마운드에 대한 정비가 필요해 보인다. 우선 선발 마운드에서 상대에서 완벽히 분석 당한 에이스 반주의 투구 패턴이나 투구 구성에 대해 다시 살펴봐야 한다. 반즈는 두 번째 상대하는 팀들에 대해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또 다른 외국인 투수 스파크맨의 경우 부진이 이어진다면 결단이 필요할 수 있다. 특히, 이닝 소화 능력에 대한 의문부호가 여전하다. 기복이 심한 투구를 하는 선발 투수 김진욱에 대해서도 활용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 롯데는 그를 선발 투수로 기대하고 있지만, 6번의 선발 등판에서 호평을 받은 건 2경기뿐이었다. 선발 투수로 시즌을 준비한 나균안과 함께 스윙맨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있다. 

야수진 역시 수비 불안을 떨쳐내야 한다. 공격 생산력은 기복이 있을 수 있다. 능력 있는 타자들도 다수 있다. 하지만 수비에서 흔들리는 건 팀 전체를 흔들리게 할 수 있다. 롯데 팀 실책은 27개로 많은 편은 아니지만, 결정적인 순간 실책으로 실점을 하거나 막아내야 할 타구를 막지 못하는 보이지 않은 실책이 많다. 이는 마운드에 대한 비중을 높인 올 시즌 롯데의 전략을 흔드는 일이다.

 

야구 이미지 - 픽사베이

 


특히, 내야의 안정을 가져올 수 없다면 외국인 선수 구성의 변화를 통해 이를 보완할 수도 있다. 마운드에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는 만큼 외국인 타자 2명을 라인업에 포함하는 과감한 선택도 고려할 수 있다. 외야에 콘택트 능력이 있는 타격과 빠른 발, 수비 능력이 있는 외야수가 영입되거나 지난 2년간 롯데 주전 유격수로 활약했던 마차도의 재 영입도 분위기 전환의 카드가 될 수 있다. 외국인 선수 구성의 변화는 수비 안정과 타격 생산력을 높이는 방안이기도 하다. 올 시즌 성적에 대한 희망이 생긴 만큼, 리빌딩으로 시즌으로 올 시즌을 보낼 게 아니라면 현재 전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주저할 필요는 없다. 트레이드도 선택지가 될 수 있다. 

5월 8일까지 롯데는 16승 14패 1무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주 1승 5패의 부진은 아쉽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의 롯데와 비교하면 크게 나아진 성적표다. 올 시즌 롯데가 5할 승률도 버거운 하위권 후보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금의 성적은 긍정적이다. 5할 승률을 유지하며 중위권 순위 경쟁을 할 수 있다면 롯데로서는 나쁘지 않은 흐름이다. 하지만 지난주 드러난 각종 약점들을 보완하지 못한다면 5할 승률 유지에 어려움이 커질 수 있다. 

당장은 반즈와 박세웅 가장 믿을 수 있는 선발 투수가 등판하는 경기에서 승리하는 경기를 해야 하고 부진한 외국이 투수 스파크맨의 회복이 이루어져야 한다. 1번부터 3번 선발 투수가 안정된다면 5할 승률 유지에 큰 힘이 될 수 있다. 불펜진은 필승 불펜조의 새로운 구성이 필요하다. 여기에 불안한 수비에 대한 해법이 절실하다. 타선에서는 최근 타격감이 떨어지는 한동희가 다시 타격감을 끌어올려야 한다. 외국인 타자 피터스 역시 극심한 타격 부진을 벗어났지만, 외국인 타자다운 능력치를 회복해야 한다. 

롯데는 이번 주 하위권 팀 NC, 한화와 대결한다. 이들 두 팀은 모두 연패에 빠져있고 최근 경기력도 좋지 않다. 역시 연패에 빠져있는 롯데가 반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하지만 NC는 주전 선수들이 복귀하면서 팀 라인업이 정상화되고 있고 지역 라이벌이라는 부담이 있다. 한화는 순위와 상관없이 롯데가 힘겨운 경기가 많았다. 지난주 경기력이라면 어려운 경기가 예상된다. 롯데로서는 4월의 경기력을 회복하는 게 중요하다. 롯데가 5월의 시작과 함께 찾아온 고비를 하위권  팀들과의 연이은 대결을 통해 잘 넘길 수 있을지 궁금하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