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최근 캠핑은 레저 활동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많은 이들이 캠핑을 즐기고 있다이제 캠핑을 안 해본 사람보다 해본 사람들이 많아졌다이런 캠핑 인구캠핑족의 증가는 관련 산업과 시장을 크게 키웠다 이는 관련한 미디어 및 방송의 다양한 콘텐츠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방송을 보면 각종 예능 등에서 캠핑 관련 프로그램이 많아졌다숲이나 바닷가심지어 외국에서도 캠핑을 즐긴다.  자연과 더불어 시간을 보내고 모닥불을 피워 놓고  불멍을 즐기고 나와 소중한 이들과 함께 음식을 만들어 먹는 모습은 낭만적이기도 하고 부럽기도 하다 그 모습을 보면서 주변의 캠핑족들을 보면서 나도 저렇게 해봐야지 하는 마음을 먹고 행동에 옮기기도 한다. 
 
이렇게 캠핑의 시대라 해도 될 만큼 대중화된 캠핑아다캠핑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의 시작 때부터라 해도 된다문명시대 이전 선사시대 초기 구석기 시대 인류는 한 정착하지 못하고 채집과 수렵을 위해 이동생활을 했다그 시대 선사인들은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동굴 등에서 비바람을 피하고 천적들에 대응했다.
 
이후 신석기 시대가 되면서 사람들은 보다 정교해진 석기를 사용하고 정착과 농경생활을 시작했다사람들은 강가나 바닷가에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나무 등을 이용해 움집이나 막집을 지었다선사 박물관 등에서 재현된 당시 주거지의 모습은 지금의 텐트를 연상하게 한다. 지금의 기준으로 보면 당시 신석기인들의 생활은 야영캠핑과 비슷했다.
 
당시의 캠핑야영은 생존의 방편으로 지금과는 다른 생존의 수단이었다. 이후 주거의 형태는 나날이 발전했고 일상에서 지금의 텐트와 같은 형태의 주거형태는 점점 사라졌다. 

 

 

 


 
하지만 캠핑은 또 다른 형태로 발전했다전쟁이 중요한 이유가 됐다전쟁은 필연적으로 야외에서의 생활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 기간도 장기간이 될 수 있었다. 병사들은 야외애서 숙식을 해결해야 했다. 야영을 위한 텐트나각종 시설과 장비들의 필요성이 커졌다캠핑의 형태는 그 때 생겨났을 가능성이 크다활발한 대외 정복활동을 했던 고대 로마제국칭기즈칸의 몽골 제국 군대 역시 전투 과정에서 장기간 야영을 해야 했다. 그 속에서 의도했던 안했던 캠핑의 문화가 생겨났다.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캠핑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라틴어 칸프스에서 유래한다. 그 안에는 광장이나 사람이 모이는 장소의 의미가 있다 칸프스는 훗날 캠퍼스대학의 구내를 뜻하는 말로 발전하기도 했다참고로 칸프스에서는 다양한 말이 파생되었는데, 야영을 의미하는 캠프는 물론이고 군사작전과 선거운동기업의 홍보활동 등을 뜻하는 캠페인이 있다평범하지 않은 이전과 다른 행위가 캠페인도 여기에서 파생했다. 
 
이렇게 캠핑은 선사시대 생존을 위한 수단에서 군사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방편으로 발전했고 고대 실크로드를 오가는 등의 장기간 이동을 해야 하는 상인들이리저리 장소를 옮기며 목축업을 해야 하는 유목민들에게 생계를 위한 수단이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캠핑의 필수 품목인 텐트가 등장했다초기 텐트는 나무로 만든 틀에 천이나 가죽을 덮거나 이어 붙이는 형태였다비바람을 막고 그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천이나 가죽을 팽팽하게 해야 하는데 지금의 긴장이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 텐션(tention)은 텐트에서 파생됐다.
 
지금의 캠핑현대적 의미의 캠핑이 시작된 시점은 영국의 산업혁명이 시작되고 서구의 산업화가 촉진된 19세기 후반을 기점으로 그 모습이 나타났다 
 
그 시기 급속한 공업화가 이루어지고 곳곳에 대도시가 형성됐다많은 사람들이 일자를 찾아 도시로 향했고 도시의 인구도 급격히 증가했다도시의 노동자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노동조건이 개선되고 소득이 늘어나고 일에만 얽매이지 않고 여가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그 여가시간을 보다 즐겁게 활용하기 위해 사람들은 취미생활을 하거나 스포츠 활동을 했다도시를 벗어나 전원에서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욕구가 늘어났고 야영캠핑의 시작으로 이어졌다 

 

 


 


캠핑은 영국과 미국에서 시작됐다영국에서는 1878년 세계 최초의 자전거 동호회라 할 수 있는 바이사이크리그를 설립한 `토마스 하이램 홀딩`을 캠핑의 시초로 본다그는 자전거에 텐트를 싣고 나가 캠핑을 했다의류사업가였던 그는 캠핑관련 책을 집필하고 의류 등 각종 장비를 발전시키기도 했습니다이후 캠핑은 각종 사회단체를 통해 더 발전했다.
 
미국에서는 1860년대 미국 남북전쟁 무렵의 학교 교장이었던 `프레드릭 윌리암 건`이 학생들에게 공동체 생활을 배울 수 있게 하려는 목적으로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렇게 민간에서 시작된 캠핑은 이후 20세 제2차 세계대전을 거치며 캠핑 장비가 큰 발전을 이뤘고 이것이 다시 민간의 캠핑을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됐다활성화 초기 군용 장비들이 캠핑에 활용되었지만이후 캠핑 장비는 민가 회사 등을 통해 더 경량화되고 다양한 기능의 장비들이 늘어나면서 캠핑을 보다 편하게 만들어줬다. 
 
지금은 전통적인 캠핑 방식에서 벗어나 차량을 이용한 오토캠핑이 보편화됐다차량에 숙식관련 시설을 하는 캠핑카를 이용한 캠핑도 있다기존 차량을 개조해 캠핑에 활용하는 차박도 늘어났다 

우리나라에서 캠핑의 시초는 1922년 독립운동가 조철호가 설립한 조선소년군이라 할 수 있다이 단체는 훗날 한국스카우트연맹의 전신으로 이 단체는 야영 등을 하면서 독립운동 정신을 함양하는 등의 활동을 했다 
 
해방후에도 캠핑을 하는 이들은 있었지만그 수는 많지 않았다경제적 여유가 없었던 탓도 있고 6.25 한국전쟁 이후 군사적 팽팽한 군사적 대치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숲이나 바닷가강가 등 야외에서 텐트를 치고 야영을 하는 행위가 불필요한 의심을 사기에 충분했다. 또한캠핑을 할 만한 야영장도 많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지금과 같은 가족단위의 캠핑문화가 자리를 잡은 건 1980년대를 그 기점으로 할 수 있다.  이 시가 우리나라는 빠르게 경제 발전을 이뤄냈고 국민들의 소득이 증가하고 경제수준이 향상됐다이동에 필요한 도로 등 사회 인프라가 확충되고 개인들이 차를 소유 운행하는 마이카 시대도 열렸다.

 

 

 


 
사람들은 늘어난 여가 시간을 색다르게 보내고 싶은 마음이 늘었고 여행의 개념도 근교를 잠깐 다녀오는 수준을 넘어서며 그 범위가 확대됐다이를 위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사라졌기 때문이었다.
 
여행 수요의 증가는 캠핑 수요의 발전과 연결됐다그에 따라 텐트를 포함해 각종 캠핑 장비의 보급도 늘어나고 진화 발전했다전문 캠핑장도 곳곳에 등장했다유명 광고의 카피처럼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는 많은 이들의 공감을 얻었다. 그리고 많은 이들이 행동으로 옮겼다. 
 
그 때부터 캠핑은 가족끼리 지인끼리 경치 좋은 곳이나 계곡 등을 찾아가 돗자리를 펼치고 고기를 구워먹거나 다른 먹거리를 나누고 한잔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한층 커지고 발전된 텐트를 치고 다양한 캠핑 장비를 활용해 자연과 함께 하는 시간으로 발전했다.
 
이렇게 가족단위의 캠핑이 보편화 되면서 우리의 캠핑 문화는 크게 발전한다관련 산업과 시장도 커졌다캠핑관련 산업의 규모는 이제 수 조원 단위를 훌쩍 뛰어넘고 있다.

캠핑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이제 보편화된 자동차를 활용한 오토 캠핑은 자동차에 텐트나 간단한 취사 도구 정도를 싣고 다니는 수준을 넘어섰다실제 캠핑을 즐기는 분들의 차량에는 엄청난 캠핑 장비가 실려 있다이는 자동차 문화도 변화시켰다. 캠핑 인구의 증가는 자동차 매출에 있어 보다 많은 짐을 실을  있는 SUV 차량이  많은 소비자들을 선택을 받는 결과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캠핑카차박몸만 가서 즐길  있는 글램핑까지 날로 고급화되는 캠핑의 형태는 캠핑에 대한 진입 장벽이 되고 과도한 지출로 인한 경제적 부담무분별한 캠핑에 따른 다량의 쓰레기 발생  자연훼손 등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 

 

 

 


 
이는 자연과 더불어 힐링의 시간을 갖고 휴식을 하는 캠핑의 본질을 흐리게 하는 일이다. 캠핑의 경제적 위치와 부를 상징하거나 나를 과시하는 일이 된다는 것도 결코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이에 반발해 비대해진 캠핑의 형태를 바꾸고자 하는 간소 캠핑이 새로운 대안으로 등장했다앞서 언급했던 등산이나 하이킹과 결합된 백패킹이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다.
 
백패킹은 무거운 짐을 덜어내고 배낭 하나에 텐트와 최소한의 장비를 가지고 도보로 주로 이동한다백패킹은 많은 거리를 걸어서 이동하는 탓에 체력적인 부담이 있지만차량이   없는 장소를 찾을  있고 환경훼손  캠핑의 부정적 요소를 크게 줄여준다백패킹은 캠핑 장비의 경량화와 함께 나홀로 캠핑족의 증가와 함께 캠핑의 중요한 트랜드가 되고 있다.

이와 함께 자전거를 이동 수단으로 하는 모토캠핑최소한의 장비만을 가지고 숲을 찾아 자급자족의 삶을 하는 생존주의 캠핑 부시크래프트를 즐기는 이들도 있다.
 
이렇게 캠핑은 인류의 시작과 함께  역사가 시작됐고 인류 문명의 발전과 함께 진화를 거듭했다 생존의 수단은 이제 레저의  형태가 됐고 고급화와 다양화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과정을 거치고 있고 캠핑이 중요한 레저활동으로 완전히 자리를 잡았습니다특히코로나 19 상황이 길어지면서 대면접촉을 줄일  있고 여행의 묘미도 함께   있는 캠핑의 수요가  크게 늘었다.
 
앞으로도 캠핑의 수요와 시장은 앞으로 계속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이와 함께 캠핑은 보다  보편성을 가질  있고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또한남을 배려하고 함께 캠핑의 즐거움을 공유할  있는 건전한 캠핑 문화의 정착도 필요하다 


사진 : 픽사베이,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