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프로야구 스토브리그 기간 각 구단에서 선수 영입과 함께 중요한 과제는 팀 상황에 맞는 유능한 코치진 구성이다. 특히, 지난 시즌 성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구단들은 코치진 구성에 변화가 큰 편이다. 2022 시즌 정규리그 8위에 머문 롯데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롯데는 내년 시즌까지인 서튼 감독의 임기를 보장했지만, 코치진은 이번 스토브리 기간 크게 달라졌다. 그 변화의 키워드는 경험이었다. 

우선 수석 코치에 지도자 경력이 풍부한 박흥식 코치를 선임했다. 박흥식 코치는 여러 구단에서 코치로 일했고 롯데에서도 2013~2014 시즌 타격 코치로 일했다. 2022 시즌 롯데는 박흥식 코치를 2군 타격 코치로 재영입했고 2023 시즌 서튼 감독을 보좌하는 역할을 맡겼다.

서튼 감독 체제에서 수석 코치는 젊은 코치들이 자리했었다. 그 탓에 감독과 선수들의 가교 역할에 다소 제한이 있었다. 경험이 풍부한 박흥식 코치는 보다 적극적으로 감독에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선수단의 분위기를 잡아가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박흥식 코치가 그동안 타격에서 여러 유망주들을 발굴하고 키워내는 데 역량을 발휘한 만큼 롯데 타선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롯데는 타격 코치에 롯데에서 최근 은퇴한 이병규와 데이터 분석 업무를 담당했던 백어진 코치를 선임했지만, 박흥식 수석코치가 타격 파트를 총괄할 가능성이 크다. 

대신 롯데는 1군 타격 코치였던 라이언 롱 코치를 2군 타격 코치로 선임하며 유망주들의 육성에도 힘을 실었다. 1군과 2군 타격 파트의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1군과 2군 타격 코치 조합이다. 

 

 

 



투수 부문은 배영수 코치의 영입이 눈길을 끈다. 배영수 코치는 코치 경험이 많다고 할 수 없지만, KBO에서 선정한 레전드 40인에 포함될 정도로 삼성과 두산을 거치며 현역 선수로서 화려한 이력을 쌓았다. 다수의 우승 경험에 국가대표 경력, 여기에 긴 부상 재활을 이겨내고 재기에 성공했던 이력도 있었다.

이런 배영수 코치의 경험은 젊은 투수들이 다수인 롯데 마운드를 업그레이드할 요소가 될 수 있다. 배영수 코치는 리그 대표적인 강 팀 두산에서 선수 생활을 마무리를 했고 코치로 3시즌을 보냈다. 두산은 전통적으로 코치 사관학교라 불릴 정도로 코치 육성에도 일가견이 있었다. 젊은 코치지만 경험 면에서 결코 부족함이 없는 배영수 코치다. 

경기 중 작전과 주루를 책임질 3루와 1루를 책임질 코치진도 경험이 풍부하다. 3루 작전 코치로 선임된 전준호 코치는 롯데가 마지막 우승을 했던 1992 시즌 우승 멤버로 롯데의 레전드다. 이후 트레이드로 롯데를 떠나면서 롯데와의 인연이 끝나는 듯했지만, 긴 세월을 지나 2022 시즌 롯데 2군 외야 수비 주루 코치로 롯데와 재회했다. 그는 올 시즌 1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예정이다. 지난 시즌 3루 작전, 주루 코치를 했던 김평호 코치는 1루 베이스 코치로 자리를 옮겼다. 두 코치는 모두 선수들의 주루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강점이 있었다.

이는 롯데가 그동안 그토록 하고 싶었던 뛰는 야구의 구현이 힘을 실어줄 수 있다. 롯데는 2022 시즌 홈구장을 투수 친화 구장으로 변모시키면서 떨어질 수밖에 없는 장타력을 보완하기 위해 기동력 야구를 강화하려 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2023 시즌 롯데는 이에 더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풍부한 경험의 전준호, 김평호 코치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더해 배터리 코치에서 최경철 코치의 선임도 눈에 띈다. 최경철 코치는 현역 은퇴 후 2018 시즌 전력 분석원으로 시작해 SSG에서 배터리 코치로 일했다. 이번에 그는 지도 생활 후 처음으로 팀을 옮겼다. 롯데는 수년간 외국인 코치로 배터리 코치 자리를 채웠다. 선진 야구를 포수들에게 전하고 포수진을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기대됐고 일정 효과가 있었지만, 선수들과의 소통과 디테일에서 문제점이 있었다. 최경철 코치의 영입은 2023 시즌 선수들과 원활한 소통에 더 무게를 둔 배터리 코칭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내야 수비 코치에는 팀 프랜차이즈 출신 문규현 코치, 1군 불펜 코치에 롯데에서 선수 이력을 쌓았고 은퇴했던 강영식 코치를 선임하면서 팀의 지속력을 유지하도록 했다. 최근 중요시되고 있는 트레이닝 파트는 김이 부분에서 경험이 많은 김현욱 코치를 선임해 힘을 더했다. 

여기에 롯데가 최근 수년간 강화시켜왔던 전력 분석 업무를 총괄하는 역할도 허삼영 전 삼성 감독의 영입도 특이할만하다. 허삼영 감독은 현역 선수 생활이 길지 않았지만, 은퇴 후 오랜 기간 프런트로 경험을 쌓았고 전력 분석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했다.

허삼영 감독은 2020 시즌부터 2022 시즌까지는 프런트 출신으로는 이례적으로 삼성 감독으로 선임되어 2021 시즌 삼성을 정규리그 2위로 올려놓는 등 감독으로서 역량을 보였다. 2022 시즌 성적 부진으로 중도 퇴진하긴 했지만, 롯데는 그의 전력분석 능력을 주목하고 전격 영입했다. 감독 출신으로 전력 분석 총괄 역할을 하는 건 쉽지 않은 결정일 수 있었지만, 롯데에서 새로운 역할을 하게 됐다. 롯데의 적극적인 영입 시도가 있어 가능할 일도 보인다. 

롯데는 퓨처스 리그 팀에도 경험을 더했다. 퓨처스 팀 감독으로 과거 롯데 1군 감독 이력이 있는 이종운 감독을 선임했다. 그동안 롯데는 퓨처스 팀 감독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았다. 하지만 이종운 감독의 퓨처스 팀 감독 선임은 2군 육성에 더 힘을 더해줄 것으로 보인다. 이종운 감독은 롯데에서 성적 부진으로 중도 퇴진하며 롯데와 인연이 끝나는 것으로 보였지만, 다시 그 인연을 이어가게 됐다. 

 

 

 



롯데는 이종운 감독을 축으로 롯데 은퇴 선수인 김동한, 나경민 코치를 배치해 코치 육성도 고려했다. 퓨처스 침 배터리 코치로 2022 시즌 후 은퇴한 백용환 코치를 선임한 것도 코치 육성의 흐름 속에 있는 일로 보인다. 투수는 임경완, 타격은 라이언 롱 코치까지 1군에서 일했던 코치를 배치해 중심을 잡아주도록 했다. 

이렇게 롯데는 FA 시장에서 필요한 전력을 보강했고 방출 선수를 대거 영입하면서 내년 시즌 윈나우 기조를 분명히 했다. 남은 건 자원의 조화다. 경험이 풍부하고 네임 밸류가 높은 코치진은 분명 큰 장점이 될 수 있지만, 개성이 강한 조합이라는 점에서 불협화음의 가능성도 상존하다.

서튼 감독은 KBO 리그에서 다년간 경험을 쌓았지만, 그를 보좌할 외국이 코치가 1군에서 더는 존재하지 않는 탓에 자신의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다. 내년 시즌이 그의 마지막 계약 연도라는 점은 그에게 상당한 압박이 될 수 있다. 조급함이 경기 운영에 무리수를 가져올 수 있다. 어쩌면 임기 마지막 감독이 자칫 힘이 빠질 수 있는 우려도 있다. 이는 팀에서 감독이 고립될 수 있다. 이를 잘 조화시킬 구단의 역량이 필요하다. 

스프링캠프 기간 롯데는 전력을 강화시키는 것 외에 각자의 역량을 하나로 모으고 원팀이 돼야한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라는 속담이 롯데에 딱 맞는다. 그 시작은 경험 풍부한 코치진의 조화라 할 수 있다. 


사진 : 롯데 자이언츠,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