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순위 경쟁이 한창인 시점에 굵직한 트레이드가 성사됐다. KIA의 전천후 내야수 류지혁과 삼성의 포수 김태군이 서로의 유니폼을 바꿔 입었다. 류지혁은 두산에서 프로선수 생활을 시작해 KIA를 거쳐 삼성이 세 번째 팀이 됐고 김태군은 LG에서 프로에 데뷔해 NC, 삼성을 거쳐 KI가 네 번째 팀이 됐다. 

이번 트레이드는 공. 수를 겸비한 확실한 주전 포수를 찾기 위한 KIA의 의지와 경험을 갖춘 주전 내야수 자원의 필요한 삼성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였다. 이미 두 팀은 시즌 전에도 포수 관련 트레이드 이슈가 있었다. KIA는 지난 시즌 중 트레이드로 영입한 포수 박동원이 FA 시장에 나서 LG와 계약하면서 주전 포수 공백이 발생했고 그 대안이 절실했다.

마침 삼성은 강민호를 포함해 김태군, 김재성까지 1군 포수가 세명으로 여유가 있었다. 삼성은 넉넉한 포수 자원으로 전력에 필요한 부분을 채울 기회를 모색 중이었다. 하지만 두 팀의 트레이드설은 말 그대로 설로 끝났다. KIA는 키움에서 포수 주현상을 트레이드로 영입해 포수 뎁스를 더했고 기존 포수진에 젊은 포수들의 육성을 병행하기도 결정했다. 마침 전 당장의 비위 사건으로 구단 의사결정이 수월치 않았던 점도 있었다. 삼성은 리그에서 귀한 자원인 포수를 트레이드하면서 최대한의 결과를 얻으려 했고 쉽게 움직이지 않았다. 

하지만 시즌 중 상황이 달라졌다. KIA는 오랜 기간 팀에서 포수로 활약했던 한승택에 키움에서 유망주 포수로 경기 출전 기회를 쌓아갔던 주효상 조합으로 1군 포수진을 운영했지만, 공. 수에서 기대치에 한참 믿도는 경기를 보였다. 특히, 공격에서 두 선수는 1할대 타율로 타선의 큰 구멍이 됐다.

 

 

 



지난 시즌에 이어 올 시즌도 강한 공격력을 보여주고 있는 KIA지만 포수 타석에서 공격 흐름이 끊어지는 일이 많았다. 승부처에서 포수 타선은 대타 활용을 불가피했다. 이는 선수 운영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일이었다. 수비적인 면에서도 포수들만의 책임은 아니지만, KIA는 어느 팀 부럽지 않은 투수 자원을 갖추고 있음에도 마운드의 성적 지표가 만족스럽지 않았다. 주력 투수들의 부상과 외국인 투수들의 부진이 겹치는 상황이 있었지만, 가뜩이나 포수진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는 상황을 부채질했다. 

이에 KIA는 내부 포수자원을 모두 활용하는 고육지책으로 포수난을 해결하려 했다. 퓨처스 리그의 포수들이 차례대로 1군에서 출전 기회를 잡았다. 포수 육성이라는 명분도 있었지만, 기존 포수자원이 그만큼 부진했음을 보여주는 일이었다. 

문제는 KIA가 리빌딩을 하는 팀이 아니라는 점이었다. KIA는 수년간 FA 시장에도 적극 나섰고 적극적인 트레이드 등을 하면서 전력을 보강했다. 상당한 투자를 한 만큼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필요한 팀이 KIA였다 이런 KIA에서 포수는 그 목표를 이룰 마지막 퍼즐과 같았다.

지난 시즌 박동원을 활용도가 큰 내야수 김태진에 현금, 신인 지명권을 주며 영입한 건 포수 보강을 위한 과감한 결정이었다. 박동원은 공격력을 겸비한 포수로 KIA의 주전 포수로 활약했고 지난 시즌 KIA는 정규 시즌 5위로 포스트시즌에 올랐다. 박동원이 그전 시즌보다 활약이 다소 부족한 점도 있었지만, KIA의 포스트시즌 진출에 박동원은 일정 지분이 있었다. 팀에 확실히 적응한 만큼 올 시즌 더 큰 활약도 기대됐다. 

하지만 큰 투자를 하며 영입한 박동원과의 FA 계약 협상이 수월하게 진행되지 못했다. 애처 박동원이 KIA로 트레이드 됐을 때, FA전 장기 계약의 가능성이 커 보였다. KIA 역시 장기적 관점에서 박동원을 영입했다. KIA의 이런 계획은 실현되지 못했다. 시즌 중 장기 계약 소식도 없었고 FA 시장이 열리자 박동원은 LG와 계약하며 팀을 떠났다. KIA는 박동원을 반 시즌 활용하기 위해 내야수, 신인 지명권, 현금을 투자한 상황이 됐다. 

 

 

반응형

 



이렇게 박동원을 떠나보낸 후유증은 엄청났다. 올 시즌 내내 KIA는 포수난에 시달렸다. 이 포수진에 대한 약점은 올 시즌 KIA를 하위권 팀으로 분류하게 하는 이유가 됐고 실제 KIA는 좀처럼 상위권 도약을 하지 못했다. 그럴 때마다 KIA의 포수진 약점이 거론됐다. 이는 KIA 포수진에도 큰 부담이 될 수 있었다. 

결국, KIA는 다시 외부로 눈길을 돌렸다. 시즌 전 많은 말들이 있었던 삼성과 공감을 이뤘고 트레이드가 이루어졌다. 삼성은 강민호가 여전히 뛰어난 활약을 하고 있다. 부상에도 돌아온 포수 김재성도 주전 포수로 손색이 없는 활약을 하고 있다. 젊은 포수들이 성장도 이루어지고 있다. 삼성은 1군 포수 엔트리를 3명 활용하기도 했지만, 야수진의 운영 폭이 줄어드는 점이 피할 수 없었다. 

이 상황에서 김태군의 역할이 애매해졌다. 김태군은 지난 시즌 NC에서 삼성으로 트레이드 영입된 이후 공. 수에서 팀에 큰 보탬이 되는 선수로 활약했다. 강민호의 체력 안배를 넘어 그의 주전 포수로서 입지까지 흔들 정도의 활약이었다. 특히, 약점이었던 타격에서도 인상적인 활약을 하며 공. 수를 겸비한 포수의 면모도 보였다. 

하지만 김태군은 올 시즌 건강 문제로 잠시 공백기가 있었고 FA 보상 선수로 영입된 이후 포수로서 그 역량을 제대로 발휘하고 있는 20대 포수 김재성이 성장세가 뚜렷해지면서 출전 기회가 점점 줄었다. 이는 올 시즌 후 두 번째 FA 자격을 얻는 김태군에게도 다소 답답한 상황이었다.

 

 

 



김태군은 그동안 LG와 NC에서 주전 포수로 활약했지만, 병역의무 이행으로 공백기가 있었고 NC가 리그 최고 포수 양의지를 FA 영입하면서 졸지에 백업 포수가 되는 아픔이 있었다. 이는 그의  첫 번째 FA 자격 취득 시 가치 평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FA 직전 연도의 부족한 실적은 시장에서 그가 인정받지 못하는 원인이 됐다. 김태군은 NC와 FA 계약을 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조건이었다. 

삼성으로 트레이드 된 이후에도 김태군은 리그 최고 포수 중 한 명인 강민호라는 벽을 만나야 했다. 주전 포수로서 풀 타임을 뛸 수 있는 기회를 좀처럼 잡을 수 없었다. 하지만 김태군은 지난 시즌 인상적인 활약으로 다시 한번 자신의 존재감을 되살렸고 리그의 포수난 속에 제대로 된 가치 평가 기회를 잡을 길을 열었다. 

그리고 KIA행이 결정됐다. KIA의 강력한 의지로 이루어진 트레이인 만큼 김태군에게는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마침내 마련됐다 할 수 있다. KIA 역시 김태군이 충분한 기회 속에 지난 시즌만큼의 활약을 한다면 포수난을 덜고 재도약할 수 있는 추진력을 되살릴 수 있다. 유망주 포수들이 성장할 수 있는 시간도 충분히 가질 수 있다. 

다만, 김태군 영입을 위해 내준 류지혁에 대한 아쉬움을 피할 수 없다. 류지혁은 두산에서 프로에 데뷔한 이후 멀티 내야수로 활약하며 두산의 차세대 주전 유격수로의 성장도 기대되는 선수였다. 두산은 이런 류지혁은 마운드 보강을 위해 트레이드 카드로 활용했다. 두산은 현 마무리 투수 홍건희를 얻었고 류지혁은 KIA로 향했다. 

 

 

300x250

 



KIA에서 류지혁은 빠르게 적응했고 주전 내야수 한자리를 차지하며 자신의 기량을 꽃피울 것 같았다. 하지만 잦은 부상이 그의 발목을 잡았다. 류지혁은 거의 매 시즌 부상에 시달렸고 온전히 풀 타임을 소화하지 못했다. 20213 시즌 류지혁은 유리몸이라는 평가를 뒤로하고 시즌 내내 꾸준한 활약을 하고 있었다.

KIA는 주전 내야수들의 잦은 부상 공백이 있었지만, 류지혁이 있어 그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류지혁은 내야 거의 전 포지션을 소화했고 타격에서도 3할 이상의 고타율을 유지하는 등 KIA 선수가 된 이후 최고의 시즌이 기대됐다. 이어 더해 류지혁은 KIA의 젊은 내야수들을 이끌어주는 리더십까지 발휘하며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전력에 보탬이 되는 선수였다. 이런 류지혁과의 이별에 많은 KIA 팬들은 불만을 드러내고 있기도 하다. 

아직 류지혁은 우리 나이로 30살로 전성기를 구가할 수 있는 시점이고 올 시즌 기량에 물이 올라 있었다. 김도영 등 유망주들이 다수 있지만, 주전 2루수 김선빈이 잦은 부상에 시달리고 있고 1루수 자리에 안정적이지 못한 상황에서 멀티 수비 능력이 있는 류지혁을 30대 중반의 나이가 되는 포수 영입을 반대급부로 내주는 것이 손해라는 비판도 있다.

 

 

 



또한, 이번 시즌 후 김태군이 FA 자격을 얻는 만큼 그를 잡지 못하면 팀 내 최고 내야수 자원을 내주고 영입한 포수를 다시 반 시즌 활용하고 떠나보내는 일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자칫 제2의 박동원 사태 발생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올 시즌 김태군의 건강상의 이슈가 있었다는 점도 불안요소다. 

삼성은 김태군을 내주긴 했지만, 류지혁 영입으로 내야진에 부족한 경험을 채웠다. 삼성은 올 시즌 젊은 내야진으로 재편하며 현재와 미래를 모두 잡는 시도를 했지만, 내야진의 부족한 경험이 수비 불안과 연결되며 고전하고 있다. 시즌 중 베테랑 내야수 이원석을 불펜 투수 보강을 위해 트레이드했지만, 불펜진 보강은 성공적이지 않았고 내야진의 불안감은 더해졌다. 류지혁은 내야진을 공. 수에서 모두 강화시킬 수 있다. 삼성으로서는 김태군을 통해 정말 필요한 전력 보강을 했다. 

이런 평가에도 KIA는 현 조건에서 가장 가장 포수를 영입할 방법을 찾았고 이를 실행해 옮겼다. 올 시즌 성적이 절실했기 때문이었다. KIA는 올 시즌 시즌 정규리그 5위 이상의 성적이 필요하다. 마운드의 장점이 있는 만큼 다시 치고 올라갈 가능성이 충분하다. 5위권과의 격차도 4경기 정도에 불과하다. 외국인 투수 교체가 순조롭게 이루어진다면 전력 상승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부상 선수들도 복귀했다. 여기에 오랜 고민이었던 포수 자리도 채웠다. 

이제 KIA에게 남은 건 김태군이 기대했던 활약을 하고 포수진 고민을 덜어내는 일이다. 아울러 김태군이 주전 포수로 지속성을 가져야 한다. 지난 시즌 박동원과 같은 상황을 다시 만들지 말아야 한다. 과연 김태군이 KIA의 주전 포수 찾기 여정을 끝내는 카드가 될 수 있을지 이는 KIA의 올 시즌 그리고 향후 수년간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는 일이 될 수 있다.


사진 : KIA 타이거즈 / 삼성 라이온즈,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