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011년 시즌을 앞두고 감독교체를 통한 팀 변화를 시도한 두 팀이 있습니다. 롯데와 삼성이 그렇습니다. 비교적 팀을 잘 이끌어 오던 전임감독과의 결별은 팬들에게 다소 이의로 받아들여졌고 구단의 의도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게 했습니다. 이러저런 평가에도 두 팀은 변화를 통한 팀의 더 큰 발전이라는 명분을 내세웠습니다.

시즌 중 전임 선동렬 감독과 5년 장기 계약을 했던 삼성의 감독 전격 교체는 아직도 그 과정에 의문을 품고 있는 팬들이 많습니다. 삼성 야구의 체질을 변화시켰던 선동열 감독의 후임으로 감독 경험이 일천한 류중일 감독을 선택한 것도 의외의 결정이었습니다. 외적인 요인이 감독 교체에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가 하는 의문은 여전합니다.

하지만 삼성은 큰 폭의 변화를 택했고 지키는 야구로 인식되던 그들의 야구에서 보다 더 공격적인 야구로 팀의 색깔을 변신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선수의 선택에 있어서도 메이저리거 출신의 강타자 가코 선수를 영입하면서 삼성의 약점이었던 장타력과 우타자를 보완했습니다. 신임 류중일 감독 역시 공격적인 야구를 하겠다고 천명했고 공격력 보강을 위한 전격적인 트레이드 가능성도 열려있습니다. 



                                                                                 (사진출처 : KBO 홈페이지)


공격야구로 변신을 시도하는 삼성의 중심를 이룰 선수들은 선동렬 감독 시절 팀의 중심타선으로 성장한 박석민, 최형우, 채태인 선수입니다. 박석민, 최형우 선수는 입단 초기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경찰청 제대 이후 급 성장세를 타면서 자리를 잡았고 채태인 선수는 미국 마미어리그 생활을 정리하고 삼성에 입단하면서 숨겨져 있던 타격 재능을 꽃 피운 경우입니다.

선동렬 감독은 이 젊은 선수들에게 큰 신뢰와 함께 끊임없이 기회를 주었고 젊은 삼성의 주역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습니다. 이들 세 선수의 성장은 양준혁이라는 대 선수의 은퇴를 촉진시켰고 삼성의 라인업을 더 젊게 만드는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작년 시즌 삼성은 젊은 선수들의 성장과 박한이, 진갑용 선수 등 베테랑들이 이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2위라는 예상외의 호 성적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불펜을 중심으로 한 지키는 야구에의 팀에서 공격력을 겸비한 팀으로의 가능성을 보였다는 점도 큰 성과였습니다. 다만 큰 경기에서의 경험부족으로 포스트 시즌에서 타격이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는 점은 아쉬움입니다. 투수진이 지칠대로 지친 두산과의 플레이오프에서 삼성의 타선은 힘을 발휘했지만 시리즈를 철저히 대비한 SK전에서 삼성 타선은 너무나 무기력했습니다. 특히, 젊은 중심타선은 득점 기회를 번번히 무산시키면서 삼성의 0 : 4, 시리즈 완패의 빌미를 제공하고 말았습니다.

이 세 선수가 합작한 53홈런, 215타점은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치입니다. 이대호, 홍성흔 선수가 중심을 이룬 롯데의 중심타선과 비교할 수 없는 수치지만 이들의 활약은 2010년 시즌 삼성의 공격력을 지탱하는 힘이었습니다. 경기 경험이 쌓이면서 타석에서의 자신감이 향상된 모습을 보였고 중심 타자로서의 책임감도 크게 향상된 이들이었습니다. 

그렇지만 팀이 필요할 때 터뜨려 줄 수 있는 결정력에서 아쉬움은 여전했습니다. 포스트시즌애서의 부진은 이들의 가능성과 함께 한계를 드러내는 것이기도 했습니다. 좋은 선수들의 조합이지만 떨어지는 상대팀에게 주는 위압감은 다른 상위권 팀의 중심타선에 비해 부족함이 있습니다. 팀의 승리를 가져올 수는 있지만 우승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부족함이 느껴지는 타선이었습니다.
 
이 세 선수는 분명 시즌을 거듭할수록 향상된 모습을 보였고 이는 시즌 성적표에서도 상승 곡선을 그리게 했습니다. 또한 그라운드에서의 개성있는 모습들은 팬들의 관심을 높였고 젊고 활렸있는 팀으로의 변신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들의 중심으로 젊어진 삼성은 과거 무겁고 권위주의적인 팀 분위기를 일신한 것 또 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승이라는 목표를 위새 삼성은 공격력 보완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앞서 언급한 메이저리거 출신의 타자를 영입했습니다. 기존 중심타선의 부족함을 메우려는 시도로 보입니다. 여기에 감독교체를 통한 분위기 전환을 함께 시도했습니다. 젊은 팀으로 팀을 만들어가는 것에서 벗어나 우승을 할 수 있는 팀으로의 운영 방향을 전환한 것입니다. 

선동렬의 아이들이라 할 수 있는 박석민, 최형우, 채태인 선수의 부담은 더 커졌고 팀 중심으로서 더 큰 책임감이 필요해졌습니다. 당장의 공격력 보강이 힘든 상황에서 이들의 더 큰 발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거물급 외국인 타자의 영입으로 이들의 입지로 불안해졌습니다. 시즌 초반 페이스가 좋지 못하다면 벤치를 지킬 가능성도 생긴 것이 현실입니다. 

전임 감독의 무한 신뢰로 기회를 얻고 입지를 다진 이들이지만 또 다른 경쟁과 도전에 직면한 2011년이 되었습니다. 이들이 변화에 적응하고 더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삼성의 전력은 안정감을 유지할 것이고 공격야구로의 변신에도 탄력을 받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시즌 운영에 있어 류중인 감독의 구상에 차질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세 선수는 젊은 삼성의 기대주에서 팀을 이끌어가야할 중심선수가 되었습니다. 지난 시즌의 영광과 포스트시즌의 좌절은 이들에게 큰 경험이 되었을 것입니다. 선동렬 감독의 든든한 지원이 사라진 지금, 이들은 스스로 지금의 위치를 공공히 하고 팀의 우승을 이끌어야하는 과제를 안게되었습니다. 이들의 어떤 모습을 보이느냐에 따라 삼성의 선택에 대한 평가도 크게 엇갈릴 것입니다.

과연 이들이 삼성의 중심으로 더 큰 활약을 할 수 있을지 세 선수의 2011년 활약이 궁금해집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