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우리 동네 탐방기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10번째 이야기는 해방촌이라 불리는 서울 용산구 용산동, 후암동 일대였다. 이곳은 서울 중심부에 자리한 남산 기슭에 자리한 동네로 6.25전쟁 이후 북한에서 온 피난민과 전쟁통에 오갈 곳이 없어진 사람들이 움막이나 판자집을 지어 모여 살면서 형성되었다. 지금은 그 자리에 오래된 단독, 다세대 주택들이 자리하고 있다. 

여정은 시작은 끝없이 이어진 계단길이었다. 이 길은 남산으로 향해있었다. 최근에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오르막길의 고단함을 조금을 덜어주고 있었다. 전쟁 직후 마을을 형성한 사람들은 수도가 없었던 탓에 산 아래까지 물을 길어와야 했고 계단길을 오르내리며 고단을 삶을 살아가야 했다. 오르막길에서 만난 80대의 마을 주민을 힘들었던 시절의 기억을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해방촌 사람들의 삶이 그대로 녹아들어있는 계단을 따라 올라가면 남산과 가장 가까운 마을과 만날 수 있다. 그곳에서 오렌 세월 붕어빵을 만들어 파는 가게를 만났다. 이 가게를 운영하는 주인은 한 사람 서 있기도 불편한 가계 안에서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었다. 주인은 기력이 떨어지고 운영하는 것이 힘들기도 하지만, 이 일을 멈출 수는 없다고 했다. 자신의 일이 있다는 것이 노년에 오히려 더 큰 축복이라고 했다. 






붕어빵의 고소한 냄새와 함께 여정은 남산 자락을 차지하고 있는 동네 곳곳으로 이어졌다. 그곳에서 자동차나 오토바이조차 들어갈 수 없는 오르막길을 따라 우편물을 걸어서 배달하는 집배원의 삶을 만날 수 있었다. 그는 힘들지만, 사람들의 격려에 힘을 얻어 이일을 즐겁게 하고 있다고 했다. 자신의 일을 누군가 알아주고 격려해 준다는 것. 해방촌의 집배원에게는 그것이 큰 힘이 되는 것 같았다. 

동네를 따라가다 외국인들이 즐겨 찾은 빨래방 카페와 프랑스 빵집과 만났다. 보통 한남동 일대에 외국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곳 해방촌에서도 많은 외국인들을 만날 수 있었다. 그곳의 외국인들은 넉넉한 형편이 아닌 탓에 빨래방에서 모아둔 빨래를 세탁하고 함께 있는 카페에서 잠깐의 여유를 즐기고 있었다. 프랑스 빵집에서는 프랑스보다 더 프랑스 느낌이 나는 크루아상 바게트를 팔고 있었는데, 외국인들에게는 우리의 밥과 같은 주식인 빵을 고향의 맛 그대로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그들에게는 소중한 장소였다. 

외국인들과의 짧은 만남을 뒤로하고 발걸음을 추억의 냉동 삼겹살을 메뉴로 하는 고깃집을 향했다. 청년들이 운영하는 이 고깃집은 메뉴의 구성과 함께 소품들이 과거의 향수를 그대로 담고 있었다. 이런 독특함과 함께 독자적으로 개발한 메뉴의 맛이 더해지면서 지역에서 꽤 유명한 식당으로 자리했다. 특히, 젊은 손님들이 이것을 많이 찾고 있었다. 추억을 소환해 현재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곳이었다. 실제 해방촌에는 과거 주택들이나 건물들을 활용한 카페나 음식점들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었다. 

젊은이들의 활력을 느끼며 여정은 오래된 시계들이 가득한 한 가정집으로 향했다. 그곳에서는 10대 시절부터 시계 가게에서 일하며 노년까지 시계 기술자의 삶을 살아온 집주인이 수집하고 모아온 괘종시계부터 뻐꾸기시계 외에 지금은 찾아보기 힘든 오래된 시계들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었다. 그 시계들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것이 번거롭지만, 집 주인은 그 일을 포기하지 않고 있었다. 

과거 힘들었던 시절 젊은이들이 선망하던 시계 가게를 평생 운영하고 있는 집 주인은 그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과 오래된 시계들은 자신의 삶 그 자체이기 때문이었다. 지금의 자신의 손주들이 오래된 시계들을 보면서 즐거워하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집주인이었다. 과거의 것이 낡고 오래되었다는 이유로 버려지는 것이 순리이고 당연한 일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하는 장면들이었다. 

이른 아침 계단길을 따라 시작된 여정은 어느덧 해 질 녘이 됐다. 서울의 일몰을 잘 볼 수 있는 카페에서 서울의 전경을 조망하며 여정은 마무리됐다.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던 서울이지만, 해방촌은 그런 큰 흐름 속에서 조금은 벗어나 있는 곳이었다. 그곳에서 보는 일몰은 색다름이 있었다. 

이렇게 해방촌에는 과거 전쟁 이후 힘들었던 우리의 기억과 함께 지금 우리나라에서 살아가는 외국인들의 삶이 혼재되어 있었다. 지금은 그 추억을 소재로 다양한 카페들과 음식점들이 성업하며 색다름을 찾는 젊은이들까지 이곳을 찾고 있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다양한 인종이 함께 하며 공간의 제약까지 무디어진 이곳은 해방촌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공간이었다. 물론, 과거와 지금의 해방촌 의미는 다소 차이가 있다. 과거의 해방촌이 다소 우울하고 고단함을 담고 있었다면 지금의 해방촌은 희망과 활력을 더 담고 있어 보였다. 


사진 : 프로그램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