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넥센 히어로즈가 지금의 이름으로 2018 시즌을 완주할 수 있을까? 새로운 프로야구 시즌이 시작되는 시점에 상당수 야구팬들이 가지는 의문점이다. 겉으로는 문제없이 시즌을 준비하고 있지만, 넥센 히어로즈에 대한 안팎의 우려는 여전히 상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위험요소는 구단 지분 다툼이 진행형이라는 점이다. 그 결과에 따라 구단 운영권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현재 그 다툼의 당사자였던 이장석 구단주는 형사 재판에서 실형을 받고 수감된 상황이다. 이장석 구단주는 이에 더해 구단 운영 과정에서 공금을 횡령한 혐의도 더해졌다. 이장석 대표는 자신의 입장을 항변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장석 구단주는 도덕성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었다. 

구단 운영 전반을 관리했던, 어떻게 보면 히어로즈를 대표했던 그의 몰락은 팀 운영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이다. 아직 항소심이 남아있지만, 법원의 판단이 바뀔 여지는 크게 없어 보인다. 결국, 히어로즈 구단의 운영권 변화는 시간문제일 수 있다. 그때까지는 이장석 구단주가 영향력을 발휘할 수도 있지만, 수감된 상황에서 그가 이전과 같이 구단 운영을 다 챙길 수 없다.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하긴 했지만, 히어로즈 구단의 운영이 원활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더 큰 문제는 구단 이미지 하락에 따른 역풍이다. 히어로즈의 메인 스폰서는 넥센은 스폰서 계약에 대한 어떠한 움직임도 없지만, 올 시즌까지 되어 있는 스폰서 계약 연장 여부는 불투명하다. 히어로즈는 넥센 외에 다양한 경로로 광고 협찬 등의 수익으로 구단을 운영하고 있다. 올 시즌부터 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자칫 시즌 중 자금난에 봉착할 가능성이 크다. 이는 과거 프로야구에 큰 충격을 주었던 히어로즈 발 깜짝 트레이드의 재현을 불러올 수 있다. 

과거 히어로즈는 창단 후 자금난에 빠졌고 다수의 주력 선수들을 트레이드했다. 히어로즈는 다수의 현금 트레이드로 팀 운영자금을 마련했다. 이에 KBO는 현금 트레이드를 금지하는 조치까지 했다. 이후 선수 간 트레이가 있었지만, 현금이 함께 했을 거라는 의혹은 여전했다. 지나 시즌에도 히어로즈는 마무리 투수 김세현과 4번 타자였던 윤석민을 트레이드하면서 비판을 받았다. 히어로즈 구단은 팀의 미래를 위한 트레이드였다고 했지만, 당시 히어로즈는 포스트시즌 진출의 가능성이 있었다. 그런 팀이 주축 선수를 내준다는 건 쉽게 이해가지 힘들었다. 

히어로즈는 이 외에도 미래 투수 자원을 확보한다는 명분으로 과감한 트레이드를 계속했다. 올 시즌을 앞두고도 히어로즈에서 파생되는 트레이드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성 선수의 이름까지 거명되는 상황이다. 이는 자칫 프로야구의 질서를 해치는 일이 될 수 있다. 이에 시즌 개막을 앞둔 시점에 KBO는 선제적으로 이에 대한 경고를 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우려에도 히어로즈 구단은 평온한 모습이다. 오프 시즌 기간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던 간판타자 박병호를 다시 복귀시켰고 에이스 투수 역할이 기대되는 외국인 투수 로저스를 영입한 히어로즈다. 상당한 자금 투자가 필요한 일이었다. 히어로즈는 이를 통해 투. 타의 기둥을 다시 세웠다. 히어로즈는 이들을 중심으로 올 시즌 상위권 재도약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팀을 흔드는 경기 외적 변수들은 히어로즈의 앞날에 불확실성을 더하는 것이 사실이다. 

히어로즈는 가장 큰 시장인 서울을 연고로 하고 있고 국내 유일의 돔구장인 고척돔을 홈으로 사용하고 있다. 서수 자원도 스타급 서수들의 신예들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다. 구단의 뒷받침만 있다면 좋은 경기력을 유지할 수 있는 팀이다. 바꿔 말하면 히어로즈가 시장에 매물로 나온다면 관심을 가질 구매자가 나올 수 있다는 것과 연결된다. 

지난 시즌 히어로즈에 대해 특정 기업의 인수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해프닝으로 끝나기 했지만, 현재 히어로즈의 상황은 매각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지분 분쟁이 여전하지만, 결말은 어느 정도 정해진 상황이다. 이장석 구단주가 무조건 버티기에는 명분이 부족하고 상황 반전도 힘들다. 이 상황에서 이장석 구단주가 내밀 수 있는 카드가 그리 많지 않다. 전격적인 구단 매각도 가정할 수 있는 시나리오다. 다만, 구단의 복잡한 문제들이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된다는 점은 부정적 변수다. 

히어로즈로서는 자금난과 구단 매각 등 그들을 둘러싼 다양한 변수 속에서 2018 시즌을 보낼 것으로 보인다. 과연 넥센 히어로즈는 그 이름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지 또 한 번의 큰 변화를 맞이할지 히어로즈의 문제는 올 시즌 우리 프로야구의 큰 뇌관이 될 수 있다. 

사진 , 글 : 지후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