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아시안컵에서 매 경기 끈끈한 승부를 펼치며 늪 축구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8강전 연장 승부를 이겨내며 4강에 진출했다. 대표팀은 우즈백과의 8강전에서 전후반을 치열한 공방 끝에 0 : 0으로 마쳤지만, 연장전에서 손흥민이 2골을 폭발시키며 2 : 0으로 승리했다. 



대표팀은 예선전부터 계속된 무실점 경기 행진을 이어갔고 컨디션 난조로 예선에서 큰 활약을 못 했던 에이스 손흥민은 결정적인 순간 2골을 몰아치며 본래 모습을 되찾았다. 구자철, 이청용 주전 미드필더 요원이 부상으로 대회 도중, 하차하는 불운 속에서 대표팀은 어려운 승부를 이겨내며 우승을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게 됐다. 



승부는 초반부터 일진일퇴의 공방전으로 이어졌다. 우즈백은 수비적으로 나올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공격적인 플레이로 대표팀 문전을 위협했다. 대표팀 역시 새로운 주전 스트라이커로 떠오른 이정협을 원톱으로 내세우며 맞불을 놓았다. 구자철이 빠진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는 새롭게 조명되고 있는 공격수 남태희가 섰고 좌측 공격수는 손흥민, 이청용이 섰던 우측 공격수 자리는 이근호가 자리하며 공격진을 구성했다. 예선전부터 호흡을 맞춘 기성용과 박주호는 포백 바로 위에서 수비형 미드필더로 자리했다. 







(차두리, 손흥민이 합작한 두번째 골)




수비진은 예선 호주전부터 센터백으로 돌아온 곽태휘를 중심으로 김영권이 스토퍼로 나섰고 김진수가 좌측수비, 김창수가 우측수비로 나섰다. 골키퍼는 새로운 대표팀 주전 골키퍼로 떠오른 김진현의 몫이었다. 대표팀은 가용 선수자원에서 최적의 조합으로 갖춘 경기였다. 하지만 상대팀 우즈백은 만만치 않았다. 실점의 위기도 있었다. 



반면 대표팀 역시 공격이 원활하지 않았다. 공격수들 간 유기적인 플레이가 아쉬웠다. 양 팀은 모두 득점 기회를 살리지 못하며 무실점 공방을 이어갔다. 경기가 진행될수록 양 팀은 보다 더 신중할 플레이를 할 수밖에 없었고 득점은 더 힘들어졌다. 대표팀 슈틸리케 감독은 후반전 수비에 막혀 이렇다 할 모습을 보이지 못 했던 스트라이커 이정협을 빼고 미드필더 한국영을 투입하며 사실상 제로톱 형태로 전술에 변화를 줬다. 



기성용은 보다 전진 배치되며 공격적으로 나섰다. 여기에 아껴두었던 차두리 카드를 꺼내며 우측 공격 라인을 강화했다. 하지만 이런 시도에도 득점은 없었다. 결국, 양팀의 대결은 연장전으로 이어졌다. 진짜 드라마는 연장전에서 일어났다. 대표팀은 연장에서 적극적인 공세로 우즈백을 압박했다. 상대 팀보다 월등한 활동량으로 상대를 압도했다. 



계속적인 공세가 결실을 맺으면서 대표팀은 리드를 잡을 수 있었다. 연장 전반 경기 내내 좌측에서 좋은 돌파력을 보였던 상대 좌측면을 허물어 올려준 크로스를 손흥민 머리로 받아 넣으며 무득점 경기는 대한민국의 1 : 0 리드로 바뀌었다. 김진수의 돌파와 손흥민의 위치선정, 골 결정력이 더해진 결과였다. 



1 : 0로 앞선 대표팀은 마지막 남은 교체 카드 한 장을 수비로 장현수 투입으로 사용했다. 전.후반내내 엄청난 활동량으로 공수에서 큰 역할을 한 이근호가 다리 경련으로 뛸 수 없는 상황에서 잠그는 축구를 시도하기 위한 교체였다. 이로써 대표팀은 수비형 미드필더 3명을 두면서 호주전에서 효과를 봤던 대인방어와 지역방어를 혼용하는 수비로 승부를 굳히려 했다.



우즈백은 이런 대표팀에 공격수 숫자를 늘리며 강하게 압박했다. 모 아니면 도 식의 우즈백의 공세에 대표팀은 경기 흐름을 내줬다. 연장 후반이 되면서 체력 부담이 더해지면서 수비 라인을 끌어올리지 못했고 지속적은 공세를 막아내기 급급했다. 이런 수세에서 대표팀을 구한건 교체 투입된 차두리의 우측 돌파였다. 



상대 공을 수비진에서 끊어낸 차두리는 단숨에 상대 우측 측면을 돌파했다. 그의 스피드를 우즈백 수비는 따라잡지 못했다. 공격 위주의 플레이로 우즈백의 수비진은 허술한 상황이었다. 차두리는 침착하게 노마크 상태에 있어 손흥민에 패스를 했고 손흥민 골문 빈 곳으로 정확하게 슛을 해 두번째 골을 만들어냈다. 2 : 0 리드, 사실상 4강행을 확정하는 순간이었다. 



전의를 상실한 우즈백은 더는 강하게 저항하지 못했고 치열한 연장 승부의 승자는 대한민국이었다. 차두리의 돌파에 이은 손흥민의 골이 아니었다면 대표팀은 경기 마지막 순간까지 마음 졸이는 경기를 했을지도 몰랐다. 그만큼 베테랑 차두리의 역할을 대단했다. 그를 선발로 내세우지 않고 상대 체력이 떨어진 후반부터 기용한 슈틸리케 감독의 전략도 빛났다. 



이번 아시안컵을 끝으로 대표팀 은퇴를 선언한 차두리는 이번 대회에서 한층 원숙한 기량과 함께 대표팀의 리더 역할을 하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대표팀이 무실점 승리를 이어가는데 여러 가지로 기여하고 있다. 2002년 월드컵 4강 멤버들 대부분이 선수 생활을 접은 가운데 당시 대표팀의 막내로 4강 신화의 주인공이 됐던 차두리가 이제는 30대의 베테랑으로 선수들을 이끌며 아시안컵을 대표팀 은퇴 무대로 삼는다는 점은 2002년을 기억하는 이들에게 여러 생각을 하게 하는 장면이다. 






(새로운 스타일의 대표팀을 이끌고 있는 슈틸리케 감독)




8강전 고비를 넘긴 대표팀은 더 강한 상대를 4강전에서 상대해야 한다. 그동안 약세를 면치 못 했던 이란이 그 상대가 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연장 접전으로 인한 체력적 부담을 떨쳐내는 것이 급한 과제가 됐다. 공격의 핵심, 손흥민과 전후방을 오가며 대표팀의 기둥 역할을 하고 있는 기성용이 다리 경련으로 경기 후반 힘겨운 모습을 보인 건 우려가 되는 부분이다. 4강까지 남은 기간 선수들의 컨디션 유지가 중요한 과제가 됐다. 



8강전까지 대표팀은 분명 상대를 압도하는 경기력을 선보이지 못하고 있다. 아직 완성된 팀이 아니고 점유율을 높이며 경기 주도권을 잡아가는 슈틸리케 감독이 추구하는 축구는 분명 아니다. 공수에서 허점도 여전하다. 하지만 대표팀은 계속되는 부상 악재에도 승리에 대한 강한 의지와 함께 순간순간 집중력을 보이며 고비를 넘겨가고 있다. 경기를 치를수록 대표팀은 상승세를 타는 모습이다. 선수들 역시 우승을 목표로 강하게 뭉쳐있고 그 어느 때보다 강한 팀 케미스트리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있을 4강전도 쉽지 않은 승부가 예상되지만, 현재 대표팀의 모습은 긍정적인 전망을 하게 만들고 있다. 무너질 듯 무너지지 않는 대표팀의 아시안컵 여정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앞으로 있을 경기가 기대된다. 



사진 : 아시안컵 홈페이지, 글 : 심종열 (http://blog.naver.com/youlsim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