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아직 마지막 최대어라 할 수 있는 황재균이 미 계약상태로 있지만, 2017시즌을 앞둔 FA 시장은 여전한 거품 논란에서 FA 100억원 시대를 여는 등 양적 팽창을 지속했다. 부족한 선수자원 속에 구단들은 오버페이 논란을 알면서도 과감히 주머니를 열었다. 특히, 그동안 FA 시장에서 수년간 큰 움직임이 없었던 LG, KIA가 시장을 주도했다. 



리그 대표 타자라 할 수 있는 최형우 영입과 에이스 양현종, 내부 FA 나지완과 계약을 성사시킨 KIA는 일약 두산의 대항마로 거론될 정도로 강한 전력이 만들어졌다. 신. 구의 조화에 선수층까지 두꺼워진 KIA는 지난 시즌 정규리그 5위보다 훨씬 높은 자리를 정조준하고 있다. 



이런 KIA에 미치지 못하지만, LG는 삼성 좌완 에이스 차우찬 영입으로 선발진을 강화했다. 시즌 후부터 LG행 가능성이 대두했던 차우찬은 해외 진출을 지속 모색하며 한때 파격 조건을 제시한 원 소속팀 삼성 잔류 가능성도 보였지만, 그의 마지막 선택지는 소문대로 LG였다. LG는 그에게 4년간 95억의 대형 계약을 안겨주었다. 실제는 이보다 훨씬 큰 규모라는 설도 있지만, LG로서는 근래 보기 드문 과감한 투자였다. 차우찬의 영입으로 LG는 오랜 기간 팀과 함께 했던 FA 선발 투수 우규민을 사실상 떠나보내는 냉정한 결정을 했다. LG로부터 기대 크게 못 미치는 제안을 받았던 우규민은 결국, 삼성으로 팀을 옮겼다.  





(LG 에이스로 기대되는 허프)




결국, LG는 지난 시즌 부상이 겹치며 다소 부진했던 우규민 대신 더 젊고 좌완에 빠른 공을 던질 수 있는 차우찬을 선택했다. 이 과정에서  공교롭게도 LG와 삼성은 보상 선수까지 포함해 2명의 선수가 각각 교환되는 2대2 트레이드와 같은 상황이 됐다. LG는 보상선수로 다양한 포지션을 소화할 수 있는 야수 최재원를 영입했고 대신 불펜투수로 가능성을 보였던 이승현을 내줬다. 시즌이 시작되지 않았지만, LG가 더 남는 장사를 했다는 평가다. 



그도 그럴 것이 차우찬의 존재는 LG 선발진을 리그 최상급으로 올려놓았다. 차우찬은 올 시즌 우리 나이로 30살이 되는 젊은 선발 투수다. 부상 경력도 거의 없었고 150킬로에 이르는 직구가 있고 경기 경험도 풍부하다. 특히, 삼성 소속으로 포스트시즌 경험도 많았고 국제경기에서도 경쟁력을 보였다. 기복이 다소 심하다는 단점도 지난 시즌 후반 크게 나아졌다. 삼성과 달리 붙박이 선발투수로 활약할 수 있다는 점과 넓은 홈구장은 차우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환경이다. 



차우찬의 가세로 LG는 외국인 투수 허프와 함께 강력한 좌완 선발진과 류제국과 또 다른 외국인 투수 소사와 더불어 확실한 4인 선발 투수가 확보됐다. 지난 시즌 후반기 교체 외국인 투수로 합류해 포스트시즌까지 놀라운 활약을 했던 허프와 이닝 이터의 면모가 돋보이는 오랜 KBO리그 경력자 소사에 이들 못지 않은 투구를 할 수 있는 차우찬, 류제국의 존재는 두산의 일명 판타스틱 4 선발진에 뒤지지 않는 조합이다. 



여기에 LG는 군에서 돌아온 신정락과 지난 시즌 후반기 팀에 합류한 임찬규라는 제5선발 투수 자원도 있다. 신정락은 사이드암 투수로 독특한 투구폼과 날카로운 변화구가 장점으로 삼성으로 떠난 언더핸드 선발투수 우규민을 대신할 수 있고 임찬규는 군필 유망주로 패기있는 투구가 돋보인다. 또한 LG는 이준형이라는 선발투수 자원도 보유하고 있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 FA 계약을 체결한 베테랑 봉중근도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5선발 경쟁에 뛰어들 여지가 있다. 즉, LG는 선발투수진의 양적인 면에서는 판타스틱 4를 보유한 두산보다 앞서는 느낌이 들 정도다. 



LG는 선발진의 안정감을 더하면서 젊은 마무리 임정우를 중심으로 지난 시즌 팀의 강점으로 자리한 불펜진의 부담을 덜어주고 장기 레이스에서 경기력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지난 시즌 LG는 전반기 크게 고전했지만, 불펜진이 선발투수들이 힘든 시기를 버텨주고 이후 선발투수진이 후반기 힘을 내면서 대 반전을 이뤄낸 기억이 있다. 만약 선발진이 전반기부터 제대로 가동된다면 마운드 운영에 보다 더 수월해질 수 있다. 이미 효과적인 리빌딩으로 투터워진 야수진과 마운드의 조합은 그들을 더 높은 순위에 올려놓을 요소가 될 수 있다. 



이는 아직 예상이다. 제1 선발투수로 기대되는 외국인 투수 허프는 강력한 지국가 일품이지만, 체인지업에 절대 의존하는 탓에 구질의 단순하다는 단점이 있다. 강한 구위로 이를 극복했지만, 철저하게 분석 당한 올 시즌에도 그 흐름이 이어갈지는 지켜봐야 할 부분이다. 또 한 명의 외국인 투수 소사는 지난 시즌 타고투저의 흐름을 고려해도 5점대 방어율을 기록할 정도로 기량이 다소 내림세에 있다. 지난 시즌 포스트시즌에 반전의 호투를 보였지만, 올 시즌 그 흐름을 이어갈지 지켜봐야 한다. 



류제국인 지난 시즌 후반기 호투로 깊은 인상을 남겼고 팀 주장으로 리더십도 보였지만, WBC 참가 여부와 30대 중반으로 향하는 나이가 변수다. FA로 영입한 차우찬 역시 WBC 출전이 유력하고 이때 따른 컨디션 유지가 중요하다. 새로운 팀 새로운 홈구장 분위기 적응이 얼마나 빨리 이루어질지가 중요하다. 하지만 LG 선발 투수들의 면면이 모두 충분한 경험을 가지고 있는 만큼 우려대신 기대감이 더 생기는 건 사실이다. 



LG는 한층 강해진 선발 투수진을 바탕으로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서울 라이벌 두산은 물론이고 같은 서울 연고지 팀 넥센에도 성적면에서 밀렸던 LG로서는 리빌딩의 시기를 거쳐 이제는 이들 두팀과 당당한 맞설 가능성을 만들어냈다. 이런 LG에 있어 새롭게 구성된 선발 투수진은 그들의 올 시즌 향방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벌써부터 차우찬이 가세한 올 시즌 LG 선발 마운드의 활약이 궁금해진다. 




사진 : LG 트윈스 홈페이지, 글 : 지후니(심종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