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2승 2패의 팽팽한 대결이 이어지는 NC와 두산의 한국시리즈가 마지막 3연전만을 남겨두고 있다. 애초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는 시리즈는 그 예상대로 누구에게 기울지 않는 승부를 하고 있다. 1차전 승리로 시리즈 승리의 높은 확률을 NC가 먼저 선점했지만, 두산은 2차전과 3차전을 가져가며 더 높은 시리즈 승리 확률을 가져왔다. 하지만 NC가 4차전 에이스 루친스키의 불펜 등판까지 하는 총력전으로 시리즈 균형을 맞췄다. 이제 시리즈는 더  치열한 승부를 예고하고 있다. 

이런 팽팽한 시리즈가 이어지는 데는 두산의 관록과 경험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두산은 준플레이오프와 플레이오프를 거치며 전력 소모를 했지만, 한국시리즈에서도 뛰어난 경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1차전 패배 이후 다시 집중력을 발휘하며 시리즈를 리드를 잡기도 했다. 정규리그 1위 NC는 여러 가지로 유리한 조건이었지만, 두산의 저력을 완전히 제어하지 못했다. 2차전과 3차전 연속되는 1점 차 패배로 NC는 어려움이 가중됐다. 2015 시즌 정규리그 3위로 포스트시즌에 나선 두산의 업셋 한국시리즈 우승이 재현될 가능성이 커졌다. 

하지만 NC는 4차전 3 : 0 완승으로 시리즈 분위기를 다시 가져왔다. 4차전에서 두산은 경기력이 급격히 떨어졌다. 마운드는 선발 투수 김민규가 호투하며 대등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이영하 불펜 카드가 실패하며 3실점했지만, 마운드가 패배의 모든 원인을 짊어질 수준은 아니었다. 2차전과 3차전에서 집중력을 보였던 타선의 다시 부진에 빠졌다. 

 

 


4차전에서 두산은 한국시리즈에서 최고의 타격감을 과시하고 있는 김재호만 3안타로 분전했지만, 그 3안타는 경기에서 나온 두산 타선의 안타 전부였다. 3개의 안타만으로 승리를 가져오는 건 사실상 불가능했다. NC 선발 투수 송명기가 기대 이상의 호투를 했다고 하지만, 무기력한 두산 타선이었다. 

이유는 있었다. 전날 3차전은 4시간을 훌쩍 넘기 승부였다. 피로감이 큰 상황에서 4차전은 오후 2시 경기로 선수들의 피로가 풀리지 않는 상황이었다. NC 역시 피곤함이 큰 상황이었지만, 한국시리즈 진출을 위해 6경기를 더 치른 두산 선수들의 피로감이 더 극심했을 가능성이 컸다. 두산은 준플레이오프 2승 무패, 플레이오프 3승 1패로 비교적 무난히 승리했다고 하지만, 대부분 경기가 접전이었다. 포스트시즌 경기의 부담감과 긴장감이 정규 시즌의 몇 배는 될 수 있음을 고려하면 피로감이 극심할 시점이기도 했다. 강한 정신력으로 극복할 수준을 넘어섰을 을 가능성이 크다. 마음대로 몸이 따라주지 않을 수 있었다. 

이는 앞으로 남은 3경기에서 두산의 큰 고민거리가 될 수 있다. 마운드의 균열이 서서히 발생하는 상황에서 타선의 부진까지 겹친다면 시리즈 전체에 악재가 될 수 있다. 두산의 마운드는 플렉센, 알칸타라의 원투 펀치를 중심으로 이번 포스트시즌에서 기대 이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알칸타라는 정규 시즌에서 쌓인 피로가 영향을 미치면서 포스트시즌에서 활약도가 떨어졌다. 급기야 두산은 1차전 선발 투수로 나섰던 알칸타라에게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며 6차전 선발로 예정했다. 알칸타라를 대신해 포스트시즌 에이스로 활약하고 있는 플렉센 역시 2차전 승리투수가 되긴 했지만, 타자들의 출루조차 쉽게 허용하지 않았던 무적의 모습은 아니었다. 6이닝 1실점의 호투를 했지만, 5피안타 5사사구를 허용하며 매 이닝 쉽지 않은 투구를 했다. 플렉센은 20대의 젊음이 무기지만, 경기를 거듭할수록 지쳐가고 있다. 그는 4일 휴식 후 5차전 선발 투수로 나설 예정이다. 2차전 투구 내용을 능가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이들을 제외한 투수진 운영도 두산은 쉽지 않다. 신예 김민규의 깜짝 활약이 반갑지만, 선발 투수진에 자리한 최원준, 유희관의 활용이 쉽지 않다. 정규리그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포스트시즌에서 구위 저하가 뚜렷하고 유희관은 신뢰를 잃었다. 여기에 마무리 이영하고 거듭된 부진으로 쉽게 활용하기 어려운 카드다. 두산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불펜 투수 박치국과 이승진 역시 등판 이닝이 쌓이고 있다. 포스트시즌에서 플러스 요소가 됐던 불펜 투수 김강율로 경기 중 부상을 당하면서 앞으로 등판에 부담이 커졌다. 

두산으로서는 남은 3경기에서 타선의 활약이 절실하지만, 팀 타선의 상황은 기대와 차이가 있다. 중심 타선의 부진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4번 타자 김재환은 플레이오프 맹활약 이후 한국시리즈에서 그 감각을 이어가지 못했다. 또 다른 중심 타자 오재일과 페르난데스도 정규 시즌의 모습이 아니다. 그 외 타자들 역시 경기를 거듭할수록 타격감이 떨어지는 모습이다. 

두산은 매 경기 타선을 조정하고 라인업에 변화를 주면서 타선의 부진을 극복했다. 효과도 일부 있었다. 하위 타선으로 타순이 조정된 오재일, 페르난데스가 타격감을 끌어올렸고 정수빈은 테이블 세터진에서 활발한 공격력과 주루로 타선에 힘을 실어주었다. 무엇보다 한국시리즈 두산 타선을 이끌고 있는 김재호의 활약이 눈부시다. 김재호는 한국시리즈에서 5할이 넘는 타율을 기록하고 있고 득점권에서 놀라온 집중력을 발휘하고 있다. 김재호는 2차전과 3차전 두산의 결승타점이 주인공이기도 했다. 

두산은 하위 타선에 있었던 그를 6번 타순에 배치했고 이런 변화는 적중했다. 김재호 시리즈라 할 수 있을 정도의 활약이다. 올해 36살로 선수 생활의 후반기로 접어들 김재호지만, 그는 한국시리즈에서 두산 타선에서 가장 뜨거운 타자다. 유격수 수비도 견실하게 하면서 공. 수에서 두산의 한국시리즈를 이끌고 있다. 베테랑의 가치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문제는 김재호의 활약만 돋보인다는 점이다. 두산의 자랑인 강력한 좌 타선이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김재호의 활약만으로 시리즈 승리를 가져오긴 어려움이 크다. 특히, 4차전에서 김재호만 3안타 분전한 장면은 두산 타선의 한국시리즈 분위기를 그대로 보여주었다. 두산이 한국시리즈 마지막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김재호만이 타선의 주인공이 되어서는 안 된다. 

두산에게는 4차전 후 하루 휴식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충분하지 않지만, 피로를 조금이라도 덜 수 있고 침체할 수 있는 분위기를 반전시킬 시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플렉센, 알칸타라로 이어지는 원투 펀치가 5차전과 6차전 선발로 나선다는 건 큰 장점이다. 4차전에서 에이스 루친스키 카드를 쓴 NC는 5차전 구창모에 이은 6차전 선발 투수가 불안하다. 구창모는 부상으로 정규 시즌 경기 공백이 있었고 4일 휴식 후 등판이 부담이 된다. 루친스키는 4차전 투구 수가 많았다. 6차전 선발 등판이 가능하지만, 부담이 된다. NC는 변칙적인 마운드 운영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NC는 타자들이 타격감이 전체적으로 두산에 앞서고 있다. 시간이 갈수록 체력적인 우위가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흔들리는 수비가 한국시리즈 큰 약점이 되고 있지만, 공격력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한다면 보다 유리한 흐름을 만들 수 있다. 경기를 하면 할수록 NC가 더 힘을 낼 수 있는 상황이다. 

두 팀 모두 힘든 상황이고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고 있지만, 경기를 치를수록 두산에 부담이 커지는 건 분명하다. 특히, 두산으로서는 체력 부담을 뛰어넘어 타선이 힘을 내야 시리즈 남은 3경기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4차전에서 급격히 식어버린 두산의 타선이 앞으로 경기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이는 시리즈 결과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사진 : 두산베어스 홈페이지, 글 : jihuni74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