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삼성과 SK의 한국시리즈 5차전은 3, 4차전과 같은 난전 양상이 아닌 선발 투수들의 호투가 돋보인 투수전이었다. 양 팀은 선발 투수들이 제 몫을 다하면서 안정적인 경기를 할 수 있었고 불펜 운영도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 선취 득점의 의미가 큰 경기였다. 결국, 초반 2점을 먼저 득점한 삼성의 승리였다. 삼성은 윤성환과 권혁, 안지만, 마무리 오승환까지 필승 불펜을 총동원하며 2 : 1로 5차전을 잡아냈다.

 

SK는 선발 윤희상이 6이닝 1실점 한 삼성 선발 윤성환 이상의 호투를 선보였지만 타선의 뒷받침이 없었다. 윤희상은 1차전 완투에 이어 7이닝 2실점으로 선발 투수의 역할을 확실하게 해주었지만, 승운이 없었다. SK는 공격에서 3번의 결정적인 기회가 있었지만, 그 기회에서 번번이 후속타 불발과 작전 미스, 주루 플레이의 실수가 겹치면서 단 1점만을 얻는데 그쳤다. 

 

SK는 3, 4차전에서 초반부터 득점이 나오는 난전으로 경기를 이끌며 반전을 이뤄냈지만, 5차전 분위기는 그들의 의도와 달리 투수들이 타자들을 압도하는 팽팽한 승부였다. SK는 자신들의 페이스로 삼성으로 끌어들이지 못했고 초반 실점 이후 함께 지키는 야구를 해야했다. 이런 분위기를 SK는 깨지 못했다.

 

삼성은 경기 초반 SK 선발 윤희상이 제 컨디션을 찾지 못하는 사이 득점에 성공하며 주도권을 잡았다. 공격의 중심에는 베테랑 이승엽이 있었다. 지난 3, 4차전에서 베테랑답지 않은 미숙한 주루 플레이로 체면을 구겼던 이승엽은 장타보다 짧에 끊어치는 스윙으로 안타를 만드는 데 주력했고 득점으로 가는 징검다리 역할을 확실히 해주었다.

 

1회 말 1득점은 1사 후 정형식의 안타 출루에 이은 이승엽의 연속 안타가 있어 가능했다. 3회 말 1득점 역시 1사 후 이승엽의 안타 출루와 과감한 베이스 런닝이 있어 가능한 득점이었다. 삼성의 득점과정에서 SK는 그들답지 않은 수비의 허술함을 보였다. 실점의 내용이 좋지 못했다. 1회 말 실점은 윤희상의 폭투에 의한 것이었고 3회 말 실점은 외야수 임훈의 실책이 그 빌미가 되었다.

 

 

 

(2번의 호투, 2번의 불운 윤희상)

 

 

여기에 1사 1, 3루에서 나온 박진만의 수비도 아쉬움이 있었다. 조금만 판단이 빨랐다면 홈으로 들어오는 이승엽을 잡을 수 있었다. SK의 평소 수비능력이라면 하지않아도 될 실점을 한 셈이었다. SK 선발 윤희상은 초반 볼 판정에 다소 흔들리면서 공이 가운데 몰리는 경향이 있었고 그 공에 공략당하면서 초반을 힘겹게 보내야 했다. 수비마저 뒷받침되지 못하면서 초반 2실점 하고 말았다.

 

초반 실점했지만, SK도 공격에서 기회가 없지 않았다. 오히려 삼성보다 더 좋은 기회가 많았다. 삼성 선발 윤성환의 묵직한 구위로 밀리던 SK 타선은 한 타순이 돈 이후 공격의 실마리를 찾았다. SK는 4회 말 2번 박재상부터 4번 이호준까지 연속 3안타로 1점을 추격했고 무사 1, 2루의 역전 기회를 잡았다. 분위기를 다시 SK 쪽으로 가지고 올 수 있었다.

 

하지만 박정권의 보내기 번트가 삼성의 수비 쉬프트에 걸리면서 공격 흐름이 끊어졌다. 삼성은 압력수비로 3루로 가는 주자를 잡았고 한숨 돌릴 수 있었다. 이에 힘을 얻은 윤성환은 후속 타자를 범타로 처리하며 위기를 넘겼다. 이 과정에서 SK는 2사 후 더블 스틸로 득점을 노렸지만, 삼성 포수 이지영의 재치있는 플레이에 3루 주자 이호준이 걸려들면서 더는 득점하지 못했다.

 

이후 경기 흐름은 다시 소강상태로 빠져들었다. 양 팀 선발투수들이 실점 후 안정을 되찾았고 무실점 투구를 이어갔다. 공격에서 큰 변화를 주지 못했다. 경기는 후반부로 넘어가면서 다시 불이 붙었다. 6회 말 윤희상의 제구가 흔들리면서 얻은 1사,1, 2루 기회를 놓친 삼성은 7회 초 곧바로 SK의 반격을 막아내야 했다.

 

SK는 선두타자로 나선 이호준의 2루타와 박정권의 보내기 번트가 야수 선택이 되는 행운 속에 또한번 무사 1, 2루의 기회를 잡았다. 다시 보내기 번트가 예상되었지만, SK는 강공을 선택했다. 4회 초 보내기 번트 실패가 변화를 선택하게 했다. 오승환의 조기 투입이 예상되는 8회부터 득점이 더 어렵다는 판단도 작용했다.

 

삼성은 필승 불펜 안지만은 무사 1, 2루에 마운드에 올렸고 실점을 막으려 했다. 3차전에서 난타를 당했던 안지만은 큰 부담 속에 마운드에 올랐다. 더 좋은 공을 던져야겠다는 의지는 좋았지만 제구가 흔들리는 모습이었다. 이런 안지만을 상대로 SK 타자들을 서두르는 공격으로 스스로 공격의 맥을 끊었다. 나쁜 공에 방망이가 나가면서 안지만을 도와주고 말았다. 

 

안지만은 김강민과 박지만을 연속 삼진으로 대타 이재원을 내야 땅볼로 처리하며 큰 위기를 넘겼다. 베테랑 타자들은 김강민, 박진만이 팀 배팅을 하지 못했다는 점은 SK에 큰 아쉬움이었다. 벤치의 믿음에 두 선수가 보답하지 못하면서 SK는 두 번째 기회를 그대로 날려버렸다. 7회 초 SK가 기회를 놓치면서 경기 흐름은 삼성의 승리 쪽으로 기울어졌다.

 

SK는 7이닝 2실점(1자책)으로 역투한 윤희상을 내리고 8회 말 박희수를 마운드에 올리며 역전의 희망을 이어가려 했다. 박희수는 이승엽, 최형우, 박한이로 이어지는 삼성의 클린업을 완벽하게 틀어막았다. 삼성의 계속된 2 :1 리드, 3, 4차전에서 보여준 SK 타선이라면 충분히 뒤집을 수 있는 차이였다. 하지만 SK 타선은 득점 기회에서 집중력이 나오지 않았다.

 

삼성은 8회 초 2사 부터 마무리 오승환을 마운드에 올렸고 이대로 승리를 굳히려 했다. 오승환은 타격감이 좋았던 박재상을 가볍게 삼진 처리하면서 위력적이 구위를 뽐냈다. 충분히 휴식을 취한 탓인지 돌 직구의 위력은 여전했다. 이대로 경기는 삼성의 승리로 끝나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야구는 5차전의 마지막 하일라이트가 기다리고 있었다. 9회 초 선두타자 최정의 3루타는 경기를 다시 뜨겁게 했다.

 

최정은 오승환의 직구를 노려 쳤고 그 동은 펜스 중단을 직접 때리는 타구로 연결되었다. 무사 3루, SK는 오승환을 상대로 천금의 득점 기회를 잡았다. 동점만 만들 수 있다면 박희수, 정우람이 불펜에 남아있는 SK가 절대 유리한 상황을 될 수 있었다. 이미 안타 2개를 기록한 이호준의 타석이 이어지면서 기대는 더 커졌다.

 

하지만 오승환은 역시 오승환이었다. 오승환은 이호준을 유격수 땅볼로 처리하면서 중요한 고비를 넘겼다. 이호준의 유격수 땅볼 때 3루주자 최정은 홈 데쉬가 가능했지만, 무사 상황에서 무리하지 않았다. 나쁜 판단이 아니었지만, 결과적으로 동점 기회를 놓친 판단이었다. 오승환은 박정권에 볼넷을 주긴 했지만, 김강민, 박진만을 연속 삼진으로 처리하면서 최강 마무리 위력을 보여주었다.

 

SK는 공격에서 3번째 아쉬움을 남기며 경기를 삼성에 내줘야 했다. 삼성 마무리 오승환을 상대로 좀처럼 잡기 힘든 어려운 기회를 만들었지만, 경기 내내 이어진 후속타 불발의 흐름을 끊지 못했다. SK가 오승환을 상대로 최소 동점만 만들었다면 경기 흐름은 물론이고 시리즈 분위기도 자신들 것으로 돌려놓을 수 있었다. 

 

 

 

 

(지쳤을까? 침묵에 빠진 정근우)

 

 

 

결국 SK는 3번의 중요한 득점 기회를 모두 날리면서 벼랑 끝에 몰리는 처지가 되었다. 3 ,4차전에서 맹위를 떨쳤던 타선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한것이 결정적이었다. 팀 공격을 주도하던 1번 정근우의 무안타 부진은 공격력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이었다. 3, 4차전에서 승리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하위 타선의 김강민, 박진만이 기회 때마다 삼진 당한 것도 큰 아쉬움이었다. SK 선발 윤희상은 1차전에 이어 또 한번 호투했지만, 야수들의 도움을 받지 못하며 시리즈 2패째를 기록했다.

 

반면 삼성은 이전 2경기에서 무너졌던 마운드가 선발 윤성환의 호투를 바탕으로 본래 모습을 되찾으며 1점 차의 리드를 끝까지 지켜냈다. 무엇보다 흔드리던 필승 불펜 안지만이 위기를 스스로 넘기며 자신감을  되찾았다는 것도 의미가 있었다. 마무리 오승환 역시 진땀 나는 9회 초를 맞이했지만, 끝내 실점을 막아내며 삼성의 수호신임을 입증했다.  

 

삼성은 부상이 겹치면서 타격 부진에 빠진 박석민을 6번 타순으로 내리고 이승엽, 최형우, 박한이 3명의 좌타자로 클린업을 구성하는 변화를 준 것이 경기 초반 적중하면서 경기를 주도할 수 있었다. 벤치의 전략과 선수들의 집중력이 조화를 이룬 승리였다. 공격에서 만족스럽진 못했지만, 삼성은 주어진 득점 기회를 살렸고 이것을 마운드가 지켜내며 승리로 가는 길을 열었다. 흔렸던 수비도 안정적이었고 신예 포수 이지영도 좋은 투수 리드와 수비로 팀 승리에 보이지 않게 기여했다. 모든 선수들의 제 역할을 해준 삼성이었다.

 

삼성은 시리즈 3승에 선착하며 유리한 고지를 점령했다. 에이스 장원삼이 나서는 6차전에서 시리즈를 끝낼 가능성을 높였다. SK 선발 마리오를 2차전에 무너뜨린 경험도 선수들의 자신감을 높여주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삼성에 맞서 내일이 없는 승부를 해야 하는 SK는 가용 불펜을 모두 가동하면서 맞서야 하는 상황이다. 선발 마리오 보다는 불펜에서 좋은 투구를 하고 있는 송은범의 투입시기와 투구 내용이 중요한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이제 한국시리즈는 삼성이 흐름을 주도하게 되었다. 삼성은 5차전 승리로 중요한 고비를 넘긴 느낌이다. 삼성이 이대로 6차전에서 에이스 장원삼을 앞세워 우승을 확정 지을지 SK가 반격에 성공할지 선발투수의 무게감과 분위기는 삼성이 우위에 있는 분명하다. 

 

Gimpoman/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http://www.facebook.com/gimpoman)

사진 : SK 와이번스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