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굵직굵직한 소식들이 연이어 터져 나온 프로야구 스토브리그도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트레이드의 변수가 남아있지만, 각 팀은 내년 시즌 경기 일정에 맞혀 동계훈련 체제로 전환할 시기가 되었다. 얼마간의 휴식 후 팀 각 팀 선수들의 치열한 팀 내 경쟁을 이겨내야 한다. 주전을 확정 짓지 못한 선수들의 경우 동계훈련기간 코칭스탭의 눈도장을 받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하다.

 

주전 자리 하나가 공석이 된다면 주전과 비주전을 오가던 1.5군 선수들에게는 큰 기회가 열린 것이나 다름없다. 주전과 비주전의 차이는 너무나 크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김주찬의 떠난 롯데의 좌익수 자리는 치열한 경쟁의 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오랜 기간 1.5군의 설움을 겪었던 선수들에게 너무나도 소중한 기회다. 하지만 그 후보들 모두 확실한 비교우위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결정이 어려움을 의미한다. 김주찬을 대신할 카드를 찾는 것이 동계훈련 기간 롯데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현재 롯데의 좌익수 후보로 거론되는 선수들은 4~5명 정도다. 후보군이 많다는 것은 큰 장점이지만, 그만큼 확실한 선수가 없다는 방증이다. 오랜 기간 롯데의 백업 외야수로 활약했던 이인구, 이승화, 김문호, 황성용이 그들이다. 여기에 미래의 거포로 기대를 모으는 김대우 역시 1루수, 지명타자 요원이었지만, 장성호의 영입으로 잠재적 경쟁후보가 될 수 있다.

 

롯데의 외야진은 중견수 전준우, 우익수 손아섭이 거의 붙박이다. 손아섭은 올 시즌 최다안타 상을 수상할 정도로 팀 공격의 중심에 있었다. 부상변수만 없다면 내년 시즌에도 3번 우익수로 자리할 것이 확실하다. 전준우는 올 시즌 최악의 부진을 보였지만, 잠재력만큼은 인정받고 있다. 내년 시즌 4번 타자로의 중용이 예상될 정도로 팀내 입지가 단단하고 그에 대한 팀의 기대가 크다.

 

 

 

(주전 좌익수 1순위로 떠오른 김문호)

 

 

 

남은 한 자리, 좌익수 요원을 놓고 벌이는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또 다른 변수가 있다. 롯데는 김주찬, 홍성흔의 FA 보상선수로 투수를 선택했다. 부족한 야수를 보강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는 결정이었다. 장성호의 영입으로 홍성흔의 빈자리는 어느 정도 메웠다. 김주찬을 대신할 외야수 요원의 추가 트레이드 가능성이 열린 셈이다. 롯데가 새롭게 영입한 김승회, 홍성민의 재트레이드도 고려될 수 있다.

 

변수가 있지만, 김시진 감독의 의중은 내부경쟁 쪽으로 흐르고 있다. 김시진 감독은 FA 보상선수 영입에서 투수력 강화에 주력했다. 상대 팀들의 허를 찌른 것도 있지만, 좋은 투수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지론을 실천했다. 롯데는 이번 결정으로 선발 로테이션의 고민을 덜었고 불펜을 더 두텁게 했다.

 

유먼, 송승준, 새로운 외국인 투수, 고원준, 김승회, 이용훈 외에 진명호, 이재곤, 부상에서 복귀할 조정훈까지 선발 자원들이 풍성하다. 김승회의 영입은 기존 선발진들의 분발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 하지만 유먼이 2년 차 징크스에 빠질 가능성이 존재하고 올 시즌 부진했던 고원준, 이재곤의 부활여부는 지켜봐야 한다. 이용훈은 많은 나이에 따른 체력문제가 부상의 문제가 있다. 조정훈은 부상의 완쾌와 함께 경기감각 회복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선수들의 면면은 우수하지만 이들이 모두 제 기량을 발휘할지 미지수다.

 

풍부한 투수자원이 모두 팀 전력으로 연결된다는 확신이 아직 없다. 투수들을 트레이드 시장에 쉽게 내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야수보강은 동계훈련의 성과에 따라 그 방향이 바뀔 수 있다. 롯데는 좌익수 주전 후보들의 기량 향상이 절실하다. 이등 중 누군가가 잠재력을 폭발시키고 확실한 주전으로 자리한다면 최상의 시나리오가 될 수 있다.

 

후보군 중 이승화, 황성용은 수비력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이승화는 수비력에서 리그 최고의 선수가 인정받지만 고질적인 타격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주루 플레이 능력도 빼어나다 할 수 없다. 이승화는 매 시즌 기대를 받았고 주전 부상 시 1순위로 기회를 잡았지만, 이를 살리지 못했다. 이제 30을 넘긴 그의 나이를 고려하면 더는 여유를 가질 수 없는 상황이다.  

 

 

 

(만년 기대주 이승화, 이번에는 다를까?)

 

 

만약 이승화가 잃어버린 공격력을 되찾을 수 있다면 가장 강력한 후보가 될 수 있다. 이승화와 비교되는 황성용은 상위급의 수비력과 화이팅 넘치는 플레이로 팀 기여도가 높은 선수 중 한 명이다. 하지만 공격력에서 의문부호를 지우지 못하고 있다. 황성용을 올 시즌 좌투수를 상대로 주전 출전의 기회를 잡기도 했지만, 공격에서 인상적인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 오히려 교체 선수 투입 후 좋은 모습이 많았다. 황성용으로서는 주전으로 꾸준히 활약할 수 있음을 올겨울 보여줄 필요가 있다.

 

또 다른 후보 이인구는 공격과 수비에서 가장 안정된 기량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화려하지 않지만, 성실함으로 꾸준한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주전으로 도약하기에는 2% 부족한 느낌이다. 테이블 세터로 활약하기에는 주루 플레이 능력이 떨어지고 단점이 체력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최근 계속되는 부상과의 싸움도 이겨내야 한다. 후보군 중 가장 많은 나이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이들 후보군과 달리 또 다른 후보 김문호는 공격력에서 기대를 모이고 있다. 좌타자에 빠른 발과 장타력을 지니고 있고 김문호는 입단 당시부터 차세대 외야수 1순위 후보였다. 하지만 기량의 발전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김문호는 일찌감치 상무에서 병역을 해결하면서 선수생활의 걸림돌도 제거했지만, 기량이 정체되는 모습이었다.

 

특히 1군과 2군에서의 경기력 차이가 너무 크게 드러났다. 올 시즌 김문호는 2군 리그에서 0.331의 타율과 14개의 도루, 출루율 0.463으로 테이블 세터로서의 가능성을 보였다. 1군 백업 선수로 자주 호출되는 과정에서 얻은 성적임을 고려하면 희망적인 기록이었다. 하지만 1군에서 김문호는 변화구에 대한 약점을 극복하지 못했다.

 

올 시즌 후반기 타격 상승세로 포스트 시즌 엔트리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지만, 여전히 유망주의 꼬리표를 떼지 못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젊은 나이와 힘과 스피드를 갖춘 선수라는 점은 큰 매력이다. 가능성이라는 면에서 김문호는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젊은 선수에게 과감하게 기회를 주는 김시진 감독의 성향을 고려하면 김문호가 가장 먼저 기회를 잡을 가능성도 있다. 김문호로서는 동계훈련 기간 자신의 약점을 얼마나 극복할 수 있을지가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이인구 사실상 마지막 기회 잡을까?)

 

 

 

이 밖에 잠재적 경쟁자인 김대우는 경우 지명타자 1루수로 기용될 가능성이 높지만, 경우에 따라 외야 겸업도 가능한 상황이다. 장성호가 자리할 지명타자와 주전 1루수 박종윤과의 경쟁은 당장 어렵다. 만약 롯데 코칭스탭이 김대우가 지속적인 기회를 제공하려 한다면 외야수 기용도 고려할 수 있다. 실제 김대우는 투수 출신으로 강한 어깨를 가지고 있고 기본적인 야구 센스를 지니고 있다.

 

이렇게 여러 선수가 거론되고 있지만, 김주찬이 떠난 자리는 여전히 크다. 롯데가 더 좋은 성적을 원한다면 공격력의 복원은 필수적이다. 올 시즌 롯데는 강력한 불펜을 구축했음에도 타선의 한계를 절감했다. 투수가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야구지만 공격력의 뒷받침이 없다면 힘겨운 시즌을 보내야 하고 이는 포스트시즌에서 부담으로 작용한다. 장성호로 홍성흔의 자리를 메운 롯데가 김주찬의 자리를 확실하게 메우고 싶은 건 당연한 일이다.

 

내부경쟁으로 큰 방향을 잡았지만, 카드만 맞는다면 또 다른 트레이드를 배제할 수 없다. 롯데의 내부 자원들이 더 분발해야 하는 이유다. 롯데로서도 내부의 자원들이 경쟁을 통해 기량을 발전을 이루고 이 중에서 주전선수가 나온다면 가장 좋은 시나리오가 될 수 있다. 문제는 롯데가 리빌딩 과정의 팀이 아니라는 점이다. 기회의 제공이 얼마나 오랜 기간 후보군들에게 주어질지 알 수 없다. 동계훈련 기간 주전으로 낙점받았다고 해도 안심할 수 없는 이유다.

 

롯데와 새로운 주전 좌익수를 위한 경쟁을 문은 열렸다. 아직은 누가 먼저 기회를 잡을지 알 수 없다.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예전에는 개막전 엔트리에 들어가기 위한 경쟁이었지만, 이번에는 다르다. 더 큰 목표를 위해 뛰고 달려야 한다. 과연 누가 기회의 문 앞에 가장 먼저 설 것인지 올겨울 롯데의 중요한 관심사가 될 것으로 보인다.

 

Gimpoman/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http://www.facebook.com/gimpoman)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