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올 시즌 롯데는 스토브리그에서 공격의 약점을 투수력을 보완으로 메웠다. 발상의 전환을 통한 역선택으로 상대 팀의 허를 찔렀다. 장성호가 보강되긴 했지만, 롯데는 지키는 야구 쪽으로 팀 운영의 중심이 더 옮겨졌다. 공격의 팀이라는 말은 과거 속으로 사라진 롯데다. 이러한 팀 색깔의 변화를 성공시키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선발로테이션의 재구성이 성공적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올 시즌 롯데는 고질적인 약점이던 불펜진을 극적으로 면모 시켰다. 어느 팀에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 불펜진을 구축했다. 롯데는 질적으로 양적으로 불펜진을 강화시켰다. 공격력의 약화를 어느 정도 잊게 하는 변화였다. 5이닝 이후 이기는 경기에서 롯데는 더욱 더 안정적인 경기 운영이 가능했다. 2008년 가을 야구의 꿈을 이룬 후 볼 수 없었던 풍경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불펜의 활약 이면에는 선발진 붕괴라는 어두운 이면이 있었다. 롯데는 전통적으로 선발 투수진의 힘이 강했다. 이닝 이터 투수들이 불펜의 약점을 메워주는 것이 롯데의 특징이었다. 올 시즌은 달랐다. 롯데는 유먼이라는 훌륭한 외국인 투수를 얻었지만, 그 외 선발진들이 기대에 못 미쳤다.

 

이용훈이 노장의 투혼으로 시즌 초반 마운드를 이끌어 주지 못했다면 힘겨운 시즌이 될 수 있다. 송승준이 시즌 막판, 포스트 시즌에서 활약해 주었지만, 조금 늦은 감이 있었다. 올 시즌 롯데의 선발투수 중 제대로 로테이션을 이어간 투수는 유먼과 송승준 정도다. 또 다른 외국인 투수 사도스시는 150이닝을 소화하면서 나름 선전했지만, 극심한 제구력의 난조 속에 신임을 잃었다. 부상도 잦았다. 결국, 사도스키는 더는 롯데와 함께 할 수 없게 되었다.

 

 

 

(선발진의 한 축이 되어야 하는 고원준)

 

 

 

롯데는 유먼과 재계약에 성공했지만, 전체적인 선발 투수진의 재구성이 필요하다. 일단 로테이션 구성의 자원이 많아졌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올 시즌 롯데는 선발투수의 절대 수가 부족했다. 믿고 맡길 투수가 없었다. 기존 선발 투수들의 빈자리를 채우기 위해 여러 카드가 사용되었지만, 만족스럽지 못했다.

 

내년 시즌은 다른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유먼과 송승준을 중심으로 고원준, 이용훈, 진명호, 이재곤의 선발자원에 두산에서 영입한 김승회, 사도스키를 대신할 새로운 외국인 투수, 군 제대 후 부활을 노리는 조정훈까지 다양한 유형의 투수들이 경쟁구도를 만들었다. 던질 투수가 없었던 올 시즌 후반기와 크게 달라진 모습이 기대된다.

 

이러한 수적 증가를 전력 강화로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 선발 자원들의 기량발전이 우선 필요하다. 특히 두 자리 수 승수를 올리는 선발 투수로 기대를 모았던 고원준의 기량향상이 중요하다. 고원준은 넥센에서 롯데로 트레이드된 이후 롯데의 선발로테이션의 한 축을 담당하는 투수가 되었다. 올 시즌 지난해 경험을 바탕으로 더 좋은 성적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었다.

 

하지만 고원준은 극심한 부진에 빠졌다. 선수로서의 근성이 부족하다는 지적과 함께 전력에서 일찌감치 이탈되었다. 고원준은 기약 없는 2군 생활을 이어가야 했다. 2군 강등 이후에도 고원준은 발전된 모습을 보이지 못했다. 무엇보다 구속의 저하가 눈에 띄었다. 140킬로를 채 넘지 못하는 직구로 타자와 상대하지 쉽지 않았다. 이는 변화구마저 위력을 반감시켰다. 장점인 경기운영 능력의 빛이 바래질 수밖에 없었다.

 

김시진 감독의 부임은 고원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넥센 때 부터 고원준을 잘 아는 김시진 감독, 정민태 코치의 조합은 고원준의 부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올 시즌 쓰라린 경험도 고원준의 마음가짐을 다잡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시즌 막판과 포스트 시즌에서 고원준은 이전보다 나아진 투구를 보였다. 성실히 동계훈련에 임한다면 선발진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고원준과 함께 두산에서 롯데로 팀을 옮긴 김승회 역시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김승회는 올 시즌 오랜 1.5군의 기억을 지워내고 선발투수로 확실히 자리 잡았다. 두산 김진욱 감독의 믿음에 김승회는 잠재력을 폭발시켰다. 30살을 넘어서야 프로선수로서 제대로 이름을 알릴 수 있었다. 묵직한 직구와 제구력이 동반된 변화구, 침착한 경기운영 능력까지 김승회는 4, 5번 선발로 손색이 없었다.

 

내년 시즌에도 김승회는 롯데 선발진의 중요한 자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불펜투수로도 활약할 수 있는 김승회는 롯데의 투수진에 큰 힘이 될 수 있다. 문제는 김승회가 새로운 팀에서 얼마나 적응할 수 있을지와 올 시즌 처음으로 풀타임 선발투수로 뛰고 난 이후 겪을 수 있는 2년차 징크스 극복여부다. 올 시즌과 같은 설성함만 유지하고 부상의 변수만 없다면 일정 수준 이상의 활약이 기대된다. 

 

이렇게 롯데는 고원준, 김승회에 기존의 유먼, 송승준까지 4명의 확실한 선발 자원을 확보했다. 사도스키를 대신할 외국인 투수가 제 몫을 다한다면 5인 로테이션을 확실하게 구성할 수 있다. 올 시즌 4, 5번 선발 투수가 없어 애를 먹었던 기억을 지워낼 수 있다. 여기에 부상으로 시즌 후반 전력에서 이탈했던 이용훈이 힘을 보탤 수 있다.

 

이용훈은 투구 수을 조절해줘야 하는 문제가 있지만, 6번째 선발투수로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용훈과 더불어 진명호, 이재곤 역시 선발투수로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재곤은 선발 투수로 2010년 시즌 맹활약한 기억이 있다. 김시즌 감독의 조련의 예전의 싱커만 되찾는다면 선발투수로 다시 한 번 기회를 잡을 가능성이 있다. 진명호 역시 약점으로 지적되는 멘탈 문제만 해결한다면 최소 스윙맨으로서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롯데는 이들 외에도 돌아온 에이스 조정훈의 부활 여부고 큰 관심사다. 조정훈은 김승회의 영입으로 좀 더 많은 재활의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조정훈은 리그 최고의 포크볼을 앞세워 팀의 에이스로 활약한 기억이 있다. 하지만 팔꿈치, 어깨 부상이 겹치면서 긴 부상재활의 시간을 가져야 했다. 군 입대가 이어지면서 조정훈은 잠시 기억에서 멀어진 선수가 되었다.

 

 

 

(에이스 위용 그대로? 롯데 유먼)

 

 

 

하지만 조정훈의 예전의 기량을 되찾는다면 롯데는 1선발 고민을 덜 수 있다. 이는 포스트 시즌에서 더 강한 전력을 갖출 수 있음을 의미하다. 물론, 조정훈의 재활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가능한 일이다. 투수로서는 중요한 어깨, 팔꿈치 부상이 함께 있었다는 점은 재발의 위험을 항상 가지고 있다. 복귀가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이런 이유로 두산으로부터 김승회를 영입한 것은 신의 한 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

 

어느 팀이든 강력한 선발진을 구축하고 싶은 마음은 간절하다. 삼성이 2년 연속 우승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기존의 불펜을 능가하는 강력한 선발진이 구축되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지난해 부진을 딛고 정규리그 3위에 오른 두산 역시 강력한 니퍼트, 노경은, 이용찬, 김선우로 이어지는 강력한 선발진이 큰 힘이었다. 반면 2위 SK와 4위 롯데는 선발투수에 대한 아쉬움을 지워내지 못했다.

 

내년 시즌 롯데는 최악의 대진표를 받아들었다. 3일 휴식 후 경기에 나서는 상대와 가장 많은 경기를 치러야 한다. 가장 강력한 선발진을 가장 많이 상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맞설 수 있는 선발 로테이션 구축이 더욱더 절실한 이유다. 공격력 보강 이전에 롯데가 꼭 해결해야 할 과제다. 

 

롯데는 스토브리그를 통해 강력한 선발투수 로테이션 구축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새로운 코칭스탭 역시 투수 육성에 강점이 있다. 풍부해진 자원을 어떻게 잘 사용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롯데의 선발투수 강화책은 성공할 수 있을지 이것이 뜻대로 된다면 상위권 전력 유지에 큰 보탬이 될 수 있다. 롯데가 그들 의도대로 선발 마운드를 강화시킬 수 있을지 이는 2013년 시즌 롯데의 행보에 큰 영향을 줄 요소가 하나다.

 

Gimpoman/심종열 (http://gimpoman.tistory.com/, http://www.facebook.com/gimpoman)

사진 : 롯데 자이언츠 홈페이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