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728x170

프로야구에서 신.구, 즉, 젊은 선수와 베테랑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다는 건 이상적인 선수 구성이다. 하지만 젊은 선수들의 기량 향상이 더디다면 이루기 힘든 일이다. 최근 수년간 LG는 세대교체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그 과정에서 팀의 레전드 이병규가 강한 현역 의지에도 은퇴하는 아픔도 있었고 LG에서 두 차례 FA 계약을 했던 이진영도 2차 드래프트 대상이 되어 팀을 떠났다. 



봉중근, 정성훈 두 베테랑은 올 시즌을 앞두고 FA 자격을 얻었지만, 구단의 냉정한 계약조건을 받아드려야 했다. 팬들에게는 아쉬운 일이었다. 하지만 LG는 팬들의 비판적 시각과 인위적인 세대교체에 대한 우려에도 강력하게 이를 시행했고 큰 성과를 얻었다. 



LG는 야수 부분에서 내.외야 포수진 할 것 없이 젊은 선수들의 주축으로 성장했다. 그들에게 부족한 경험은 베테랑들이 채워주는 구조가 됐다. 2016시즌 LG는 세대교체의 후유증으로 초반 고전했지만, 중반 이후 상승세를 유지하며 포스트시즌 진출에 성공했다. 이 여세를 몰아 LG는 와일드카드전과 준PO에서 연이어 승리하며 플레이오프까지 그들의 가을야구 여정을 이어갔다. 플레이오프전에서도 정규리그 2위 NC와 접전을 펼쳤다.










이렇게 2016시즌 LG는 젊은 팀으로의 체질개선과 성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올 시즌 LG는 지난 이상 이상의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만한 투자도 했다. LG는 FA로 풀린 삼성의 좌완 에이스 차우찬과 긴 협상 끝에 LG 유니폼을 입히는데 성공했다. 그동안 차우찬의 성적을 고려할 때 계약 규모가 너무 크다는 비판도 있었지만, LG는 아직 젊고 좌완에 빠른 공을 던질 수 있는 차우찬 영입으로 선발투수진의 무게감을 한층 더했다. 



물론, 수년간 선발 투수진의 한 축을 담당했던 언더핸드 우규민을 삼성으로 떠나보내면서 맞 트레이드 성격이 되고 말았지만, 외국인 투수 허프와 소사, 류제국, 차우찬으로 이어지는 LG의 새로운 4선발진은 두산의 니퍼트, 보우덴, 장원준, 유희관으로 이어지는 일명 판타스틱 4 선발진과 비교될 정도로 강해졌다. LG의 강점은 이 4선발에 풍부한 5선발 투수 자원이 있다는 점이다. 



지난 시즌 군에서 제대해 시즌 후반기 합류한 임찬규와 베테랑 좌완 봉중근, 군 복무를 마친 언더핸드 신정락이 그 후보다. 각각 다른 유형의 투수들인 이들은 상황에 따라 5선발은 물론이고 불펜에서 롱맨 역할도 가능하고 기존 선발진의 부상 등 돌발 사항을 메워줄 수 있다. 5인 로테이션 체제구축도 버거운 팀들에게는 부러운 일이다. 



LG는 강력한 선발진을 바탕으로 젊은 마무리 임정우를 중심으로 지난 시즌 불펜투수로 큰 활약을 했던 김지용과 베테랑 이동현, 강속구를 던질 수 있는 정찬헌의 우완 불펜진, 진해수, 윤지웅의 좌완 불펜진까지 다양한 유형의 불펜진까지 갖추고 있다. 장기레이스를 이끌어 가는데 있어 LG 마운드는 큰 장점이다. 



야수진도 세대교체의 성과가 그대로 녹아있다. 우선 내야진은 3루에 외국인 타자 히메네스와 유격수 오지환, 2루수 손주인, 1루수 정성훈이 주전으로 나설 가능성이 크지만, 지난 시즌 급성장한 양석환이나 한 방 능력이 있는 서상우가 정성훈의 1루 자리를 위협할 자원이다. 우규민의 FA 보상 선수로 영입한 최재원은 전천후 내야수로 2루와 유격수의 백업으로 활약이 가능하다. 유격수 자원인 강승호 역시 유망주 틀을 벗어 한몫을 할 시기가 됐다. 



외야진의 상황은 더 복잡하다. 지난 시즌 팀의 중심 타자로 거듭났던 채은성과 테이블 세터진에 자리했던 김용의가 앞서가고 있지만, 이천웅, 이형종 등 20대 외야 자원이 만만치 않게 경쟁을 하고 있고 베테랑 이병규와 임훈이 절치부심하고 있다. 투지넘치는 플레이를 하는 문선재도 중요한 변수다. 



북적이는 외야진의 사정은 팀의 간판 선수로 할 수 있는 박용택이 주로 지명타자로 나서면서 체력안배를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주었다. 포수진도 신.구 조화가 이루어져있다. 차세대 포수로 자리한 유강남과 지난 시즌 정규리그 부진을 씻고 포스트시즌에서 경험의 힘을 보여준 정상호의 조합은 상호 보완적 관계로 정규리그를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LG는 그동안 꾸준히 해온 선수 육성의 성과물을 바탕으로 투터운 선수층으로 정규시즌을 대비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LG는 올 시즌 지난 시즌 정규리그 4위를 뛰어넘는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한국시리즈가 가 있을지 모른다. LG의 바람이 현실이 된다면 올 시즌도 최강팀의 자리를 지킬 가능성이 큰 두산과의 잠실 한국시리즈가 사상 최초로 성사될 수 있다. 



이를 위한 변수도 있다. LG는 에이스 역할을 해야 할 외국인 투수 허프가 부상으로 시즌 준비에 차질이 생겼고 또 다른 외국인 투수 소사가 시즌을 치를수록 구위 저하 현상을 보이는 점, WBC에 참가했던 차우찬이 그 후유증을 벗어나 시즌 초반부터 문제없이 투구할 수 있을지도 살펴야 할 부분이다. 지난 시즌 큰 활약을 했던 젊은 선수들이 그 기량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을지도 변수다. 하지만 2017시즌은 LG에 있어 그 어느 때보다 기대되는 시즌인 것만은 틀림없다.



사진 : LG 트윈스 홈페이지, 글 : 지후니 (심종열)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